[예술작품][예술][작품][다양한 예술작품]영상매체의 예술작품, 월터 벤자민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Wackenroder와 Tieck의 예술작품, 북한의 예술작품, 데 스틸하에 이루어진 예술작품 분석(예술작품,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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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작품][예술][작품][다양한 예술작품]영상매체의 예술작품, 월터 벤자민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Wackenroder와 Tieck의 예술작품, 북한의 예술작품, 데 스틸하에 이루어진 예술작품 분석(예술작품, 예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영상매체의 예술작품

Ⅱ. 월터 벤자민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Ⅲ. Wackenroder와 Tieck의 예술작품
 1. Vgl. Barbara Baumann/Birgitta Oberle
 2. Heinrich Heine

Ⅳ. 북한의 예술작품

Ⅴ. 데 스틸하에 이루어진 예술작품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조들을 탄생시키게 되니 말이다. Bruno Zevi가 묘사한 것처럼 데 스틸 건축의 조형원리는 개방적 공간 개념과 시공간 개념, 그리고 이들 공간을 극대화시키는 수단으로서의 색채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세 가지 개념들은 건축에 있어서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되고 있는가. 첫째, 개방적 공간 개념의 발단은 F.L.Wright의 영향에서 비롯되는데 캔틸레버 구조에 의한 개 방적, 유동적 공간은 라이트가 데 스틸 건축에 미친 영향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고 할 수 있다. 1923년에 발표된 데 스틸 선언문에서는 \'새로운 건축은 반-입방체적이다.\' 또는 \'개방된 구 조\', \'개방된 평면\'. 그리고 \'새로운 건축은 개방적이다.\' 등의 여러 가지 언급들을 통해 개방적 공간 개념에 대한 이론을 펴고 있으며 이러한 개방적 공간 개념은 그들의 작품들에 표현되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게릿 리트벨트의 작품인 슈뢰더 주택을 보면 더욱 잘 알 수 있다. 슈뢰더 주택의 경우 2층에 칸막이 벽을 사용하여 개방적이고 가변적인 공간을 이루고 있는데 이러한 것 외에도 슈뢰더 주택의 공간 형성을 보면 건물 정면에 다양한 요소를 사용해 전통적 디자인 수법- 대칭성, 일(一)정면성, 폐쇄성, 습관적인 볼륨성-을 포기하고, 비대칭성, 다(多)정면성, 벽의 개방성, 박스형 분할을 건축적 개념요소로 도입하는 한편 동시대의 보편적 표준화 및 공업화 주택의 획일성을 주장해온 독일 공작연맹, 바우하우스이 이념과도 상이하게 다른 양상을 제시해 준 획기적인 실험작품이라 하겠다. 또한 슈뢰더 주택 안에는 회화, 조각, 건축, 그리고 실용 예술이 모두 용해되어 있는 소위 \'예술의 종합작품\' 이라 할 수 있다. 둘째로 들 수
있는 것은 시공간 개념이다. 이것은 회화에서의 Cubism의 영향에서 시작된 다. Cubism에서의 이론들을 보면 피카소나 브라크의 작품에서 보여지듯이 하나의 평면위에 시간 의 변화에 따른 미학적 경험을 표현하고 있다. 데 스틸에 있어서 중요한 인물인 Mondrian과 vanDoesburg의 의견 차이를 보이게 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보면 그것의 필연성에 의해서 그것들은 건축에의 적용으로 결과 지어진다. 데 스틸 건축에 있어서 공간의 시간성은 다양한 공 간 분할을 통하여 끊임없이 시점을 이동시킴으로써 나타나게 되는데, 이 개념을 건축에 표현하는 방법으로 상자 형태를 해체하고 모서리를 개발함으로써 선과 면이라는 각각의 기본 요소들로 분 해시키고, 구조물의 돌출을 통하여 무한한 시점을 연장시킨다. 또한 방사형으로 팽창하는 외부 지향적인 공간 전개와 가변 칸막이 등을 사용하여 얻어지는 단위공간의 유동성과 개방성으로 인 하여 관찰자의 신체적, 시각적 이동과 확장을 극대화시키기도 한다. 이것을 건축에 표현한 것으로 다시 한번 슈뢰더 주택을 들어서 살펴보면 슈뢰더 주택의 구조는 어느 한점을 아니 어느 한 곳을 봄으로써 전체가 인지되지 않는다. 다만 한곳을 중심으로 전체를 둘러보고 나서야 주택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을 전통 건축에서의 정면성에 대응하는 다면성의 부분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먼저 언급한 바 있는 입체파 회화에서의 복수 시점이 건축에 적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시간의 흐름 속에서의 공간과 공간에서의 시간을 나타내는 또 다른 표현방법은 자유로운 평면, 융통성의 원리, 가변적인 칸막이, 공간 상호간의 유동성 등이다. 이러한 개념들이 실제로 잘 적용된 예가 바로 슈뢰더주택이며 내부 평면에 칸막이 벽을 도입하여 공간 상호간의 흐름을 자유롭게 유도하면서 개방적인 공간의 개념과 함께 시공간의 개념을 너무도 잘 적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색채 개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데 스틸의 이론을 얘기함에 있어 색채에 대 한 부분은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그만큼 데 스틸 이론에 있어 색채의 중요성은 높다고 할 수 있고 색채에 대한 개념이 없던 건축부분에서 이 색채 개념의 도입은 그 의미가 더욱 크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색채의 개념을 건축에 도입한다는 것은 그다지 쉽지만은 않은 작업이다.
참고문헌
발터 벤야민(1983), 기계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민음사
이원곤 저(1996), 영상기계와 예술, 서울 : 현대미학사
이주미(2003), 북한 문학예술의 실제, 한국문화사
에른스트 피셔 외 지음(1985), 예술의 새로운 시작, 지양사
조창섭 저, 예술시대의 독일문학 2, 서울대학교출판부
허근제, 데 스틸 운동의 특성과 건축 조형 원리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석사논문
  • 가격6,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2.09.2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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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68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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