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원론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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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교육원론 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명칭
1.1 '기독'의 어원
1.2 그리스도교
1.3 한반도로의 전파
2 역사
2.1 사도시대
2.1.1 성령강림과 전도활동
2.1.2 사회선교
2.1.3 보편종교
2.2 기독교 변증시대
3 기독교의 교리
3.1 예수의 신성과 인성
3.2 삼위 일체
3.3 종말론
4 기독교의 교파
5 각 교파별 인구 비율
통전적 영성과 기독교교육 요약부분

본문내용

로마 가톨릭교회의 성체성사때 성체를 모실 수 없다. 이 교파는 현재까지 이집트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집트가 이슬람화된 후에도 기독교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
기타 : 제7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 퀘이커, 하나님의 성회 등
각 교파들은 크고 작은 교리상의 차이점들을 보이는데, 그 정도가 심하여 동방교회와 서방교회가 분열되기 이전의 신앙고백들인 사도신경, 니케아 신경, 칼케돈 신경 등의 내용과 차이가 있는 내용을 교리에 담고 있다면, 그 교파는 기독교내의 기존 교단에서 이단으로 간주된다. 각 교파 사이의 신자들의 실질적인 영성 및 신앙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성찬례에 대한 견해의 차이 즉, 영성체 신학의 차이에서 초래되는 것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 세세한 관점의 차이에 대해서는
성찬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각 교파별 인구 비율
The World Christian Encyclopedia에 따르면, 세계의 기독교 신자의 교파별 비율은 다음과 같다고 한다.[15][16]
가톨릭 : 53%
개신교 : 40%
주류 교단 : 17%
독립교회(초교파) : 19%
성공회: 4%
정교회: 11%
기타 (몰몬교, 유니테리언, 크리스찬 사이언스 등): 1.3%
통전적 영성과 기독교교육 요약부분
역사적으로 영성의 개념은 규범적인 기준을 가지고 사용되어 온 것은 아니었다. 교리사적 입장에 따라 신학적 입자에 따라 혹은 역사적 상황에 따라 영성 개념은 다양하게 규정되어 왔다. 영성을 이해함에 있어서 두 가지 차원이 고려되어야 한다. 첫째는 영성의 용어가 본래적으로 의미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었는가에 대한 역사적 탐구의 필요성을 의미하고 두 번째는 영성의 개념이 규범적으로 결정되어진 것이 아니라면 현대를 살아가는 기독교인들에게 있어 현대적 시점에서 새롭게 발견하고 해석되어야 하는 영성의 의미는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먼저 영성의 의미가 역사적으로 어떠한 개념으로 사용되어졌는가 하는 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초기 원시 기독교 공동체에 있어서 영성은 통전적 성격을 가지고 있었으며, 통전적 영성을 가능하게 하는 신학적 근거는 바로 그들의 종말론적 기초와 공동체적 근거였다는 점이다. 이러한 통전적 영성이 이원적 영성의 성격을 갖게 되는 역사적 시점이 바로 교회가 공동체성보다는 교권적 구조로 제도화되어 가면서 발생하고 있음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교권적 교회는 교회의 첫 시작을 의미하며, 동시에 영성이 삶보다는 앎의 차원으로, 평신도의 영성보다는 성직자의 영성으로, 전환되어 감을 발견할 수 있다.
초기 교부시대는 그들이 기다렸던 것처럼, 하나님의 나라는 오지 않았고, 역사는 진행되었으며, 주의 재림은 연기되는 것처럼 보이고, 종말에 대한 회의가 점점 확산되었다. 이러한 종말에 대한 전망은 점차적으로 이원화되어 가는 영성의 구조를 갖게 되는 결과를 낳게된다.
영성에 대한 개념은 영성을 인지적인 차원과 일상적인 생활에서 이루어 질 수 없는 특수하고 부분적인 영역으로 축소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특정 계급이 지향할 수 있는 엘리트주의적이고 계급주의적인 양상을 갖게 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공동체와 평신도를 중심으로 형성되던 영성을 통전적이기보다는 이원론적인 측면에서 이해하는 경향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중세초기의 영성은 수도원 운동이 점차 발달하여, 자체의 영역, 조직, 법, 특징적인 복장, 건물 등을 지니게 된다. 수도원 운동은 기도, 기독교적 덕목을 실천하는 데 있어 훌륭한 모범, 그리고 신학적이고 문학적인 문화 등을 통하여, 대중들에게 힘을 제공했다. 수도원 문화는 시간과 장소에 따라 자연히 변화되었으나 동시에 세속문화와는 더욱 구별되어갔다. 즉 수도원 공동체의 삶의 내적 구조가 일상생활과 그들의 신앙을 통전화시키고자 하는 부단한 노력이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수도원 공동체는 평신도들과의 연대가 보여지기는 하나 신앙적 소수자들의 독특한 신앙 형태의 한 모형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었다는 점이다.
서방의 수도원 운동의 시초인 베네딕트 수도원의 규범에서 볼 수 있는 점은 하나님과의 관계 형성을 위하여 세속을 떠나야 한다는 전제이다. 수도원 자체의 규범에서 볼 수 있듯이 공동체 의식이나 노동을 통한 이웃에 대한 봉사 등은 일상세계와의 결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수도원이라는 공간적 결별을 통하여 영성훈련을 추구하는 것은 형식적 출발에 있어서 일상 세계와의 결별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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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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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99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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