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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가풍을 이은 것과 양.진의 궁체시를 이은 것으로 구분되는데, 민가풍의 미인시에 나타난 여인상은 소박하고 명랑하여 건강한 서민의 여인상이 느껴진다. 이에 비하여 궁체시를 이은 미인시는 귀족적이며 관능적인 여인이 묘사되고 있다.
여인 묘사의 양태는 시인에 따라 차이가 있다. 예를 들면, 李白은 다섯 부류의 작품을 다 쓴 것에 비하여, 杜甫는 궁원시나 규원시는 극히 드물고, 자신이 체험한 것을 토대로 하여 쓴 E)부류에 속하는 작품이 많다. 王維나 王昌齡은 E)부류에 속하는 작품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사회시를 많이 쓴 시인, 예컨대 白居易나 孟郊는 E)부류에 속하는 시를 많이 창작하였다. 작품에 나타나고 있는 여성상의 차이는 실은 시인의 개성과 시풍과도 관계가 있는 내면적인 문제를 포함한다고 생각된다.
여인 묘사의 양태는 시인에 따라 차이가 있다. 예를 들면, 李白은 다섯 부류의 작품을 다 쓴 것에 비하여, 杜甫는 궁원시나 규원시는 극히 드물고, 자신이 체험한 것을 토대로 하여 쓴 E)부류에 속하는 작품이 많다. 王維나 王昌齡은 E)부류에 속하는 작품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사회시를 많이 쓴 시인, 예컨대 白居易나 孟郊는 E)부류에 속하는 시를 많이 창작하였다. 작품에 나타나고 있는 여성상의 차이는 실은 시인의 개성과 시풍과도 관계가 있는 내면적인 문제를 포함한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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