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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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 된다.
좀 더 구체적으로 기독교교육의 목적, 내용, 교사 그리고 교육대상인 학습자에 대하여 살펴보자.

1) 목적
신정통주의 기독교교육에서는 교회 특히 교회생활에 기독교교육의 목적을 둔다. 밀러(Randolph Crump Miller)는 그의 교사론에서 “교사의 주 임무는 학습자가 예수 그리스도를 주와 구세주로 영접하고,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가 되고, 그리드소인다운 삶을 살수 있도록 하나님의 본질과 사역에서 발생하는 모든 의미를 포함한 하나님에 관한 진리를 가르치는 것이다.”고 하였다. 더 나아가 교회를 중심으로 하는 몇 가지의 구체적인 목적으로 믿음을 심어주기, 개인적 성숙, 지적 성장, 성경이해, 그리고 교회생활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는 훈련을 제시한다.
신정통주의 기독교 교육목적의 범위가 폭이 매우 넓은 이유는 다양한 문화적 조건과 개인의 자유를 중요시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목표를 진술할 때 추상적이고 비행동적인 용어를 사용한다. 쉐릴은 목적을 너무 구체화함으로써 기독교교육자들이 바람직한 행동을 미리 결정하는 불행한 일에 빠지는 것을 피하고자 목적을 설정하는 것을 의도적으로 피하였다.
이와 더불어 신정통주의 학자들은 교회와 학습자 개인의 성도의 삶의 성숙에 목적을 두고 있으면서도 또 다른 면으로는 사회적이며 도덕적인 차원의 목적을 생각한다. 이러한 목적으로 세 가지를 제시하는데 ① 성도들로 하여금 정직한 삶을 살도록 도와주고 ② 사회적으로 책임을 지는 삶을 살도록 도와주며 ③ 성도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온전하게 인정하는 삶을 살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에 변화를 일으킬 때 비로소 기독교교육은 그 목적을 성취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즉 기독교교육의 목표는 ① 하나님께서 학습자들의 마음속에 역사하셔서 그들로 하여금 헌신된 제자들이 되게 하고 ② 믿음이 없는 세계가운데서 지식과 믿음을 갖게 하는 것이며 ③ 하나님께서 그의 임재하심이 나타나고 예수 그리스도를 섬기는 일에 헌신된 교회가 되게 하며 ④ 학습자들로 하여금 교회 안에서 풍성한 삶과 적극적인 믿음으로 성숙하여 가도록 하는 것이다.

2) 내용
기독교교육의 내용에 대하여 해리스는 근본적으로 알 수 없고, 모호하며 결코 완전히 알 수 없는 신비의 영역에 속한다고 하였다. 대부분의 신정통주의 기독교 교육학자들은 역사적 기독교 메시지와 무관한 것도 아니고 현재의 경험에서 볼 때 의미가 없는 것도 아닌 것으로 내용을 정의하고자 한다. 기독교 메시지와 현재 경험의 상응(correspondence)이 신정통 관점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그라임스(Howard Grimes)는 “기독교교육 내용의 핵심은 사람과 사람 그리고 사람과 하나님간의 창조적인 만남인데 이것은 공동체내에서 일어난다.”고 하였다. 밀러는 이러한 상응을 하나님과 학습자 사이의 이중적인 관계로 보는데 이는 교육과정은 하나님 중심인 동시에 경험중심이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곧 인간과 관계하는 하나님에 관한 진리인 신학이 교육과정의 핵심이다. 그러나 기독교교육의 임무는 신학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신학을 이용하여 신자들이 교회의 교제 안에서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서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내용은 교사와 학습자 모두의 경험에서 끌어온다. 과거와 현재에 일어나는 경험 모두가 체계적인 지식을 위한 든든한 기초가 된다.
와이코프(D. Campbell Wyckoff)는 내용과 경험 간의 관계를 다루는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는 세 가지 원리로 ① 모든 사람에게 인간의 경험은 연속적이다. ② 인격은 경험을 통해서 개발된다. ③ 경험은 지도될 수 있고 풍성해질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이들 모두는 경험이 내용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기독교신앙과 관계된 구체적인 주제도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에 동의한다. 그러한 주제들로는 성경, 신학, 교회사 그리고 현대 교회론 등이 있다. 신정통주의 이론가들은 성경이 계시 자체가 아니라 계시의 기록이라고 생각하면서도 성경이 교육자료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또한 성경내용을 직접 전달하는 것이 기독교교육의 중요한 임무라는 것은 거부한다.

3) 교사
신정통주의 기독교교육의 핵심적인 전제조건중의 하나는 기독교교육의 적극인 과정에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것이며, 또 하나 기독교교육의 책임은 인간적인 측면에서 볼 때 교회에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독교교사의 기능은 ① 위대한 스승이 되시는 성령께 복종하는 것이고 ② 교회를 대표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교사는 불변하는 메시지의 전달자도 아니고 이상적인 사회질서의 창조자도 아니다. 교사는 다만 하나님께서 자기를 계시하시는 과정에서 촉진자와 참여자의 역할을 할 뿐이다.
그러므로 기독교교사의 제일 중요한 자격은 기독교 공동체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와이코프는 교사의 이상적인 조건으로 ① 성경지식이 많고 ② 믿음이 있고 ③ 적극적인 봉사, 친교 그리고 예배를 드리는 것을 제시한다.

4) 학습자
학습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한 인간관의 선행이해는 기독교교육이론의 핵심 요소가 되는 교사와 학습자 이해에 대한 기초가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본다. 버쥐스는 학습자의 신학적 함의를 세 가지로 제시한다. 첫째로, 학습자는 하나님의 자녀인 동시에 죄인이다. 곧 인간은 하나님의 자녀인 동시에 구속을 필요로 하는 죄인으로 간주한다. 이는 학습자는 단순히 구원의 메시지를 필요로 하는 존재라는 정통신학의 견해를 거부할 뿐 아니라 인간은 스스로의 구원을 성취할 수 있는 내적 능력을 가지고 있는 존재라는 자유주의신학의 견해도 거부하는 것이다. 즉, 학습자를 기독교교육과정의 핵심인 하나님 및 교사들과의 계시적 관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참여자로 생각한다. 쉐릴도 이와 유사한 견해를 가지고 있는데 그는 기독교교육은 사람들과 하나님, 교회, 다른 사람들, 물질세상, 그리고 자신과의 관계에 참여하고 인도하는 기독교공동체 회원들의 활동이라 하였다. 둘째로, 학습자는 한 인격체이다. 이 신정통주의 교육관의 특징으로는 교육의 과정(過程)은 인격체로서의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로 나타나는 학습이어야 한다. 여기서 학습은 학습자에게 미치는 모든 영향을 의미한다.
  • 가격3,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03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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