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스마트폰의 개념
Ⅱ. 스마트폰의 특성
Ⅲ. 국내 스마트폰 시장과 현황
Ⅳ. 스마트폰 활성화 방안
Ⅱ. 스마트폰의 특성
Ⅲ. 국내 스마트폰 시장과 현황
Ⅳ. 스마트폰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같은 스마트폰,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SNS 서비스, 앱스토어와 같은 어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 등 모바일 분야 소프트웨어에서부터하드웨어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선도하는 분야를 찾기 어렵다. 아이폰출시와 더불어 2009년말 스마트폰 시장의 폭발적 확장에 따라 기존 피쳐폰(Featurephone)시장에서 유지해오던 한국 기업의 경쟁력은 급속도로 상실하고 있다.
2010년 1~3월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출하 대수는 5,400만대로 전체휴대폰 시장의 18%를 차지하고 ,아이폰 단일기종으로 애플은 16%의점유율 차지하는데 반해 삼성, LG 등 국내 기업은 찾아보기 힘들다.
한국의 IT 생태계 주도권은 대형 이동통신서비스 사업자에게 있다. 미국의 IT 생태계는 IT 벤더 중심으로 발전하여 IT 서비스가 서비스혁신을 위한 생산적 도구로 사용된 반면 한국의 IT 생태계는 SKT, KT와 같은 이동통신사 중심으로 발전하여 이동전화 중심의 소비재적 성격을 나타내다. 이러한 구조적 특징에 따라 한국의 IT 서비스는 이동통신사의 WalledGarden하에서 패쇄적인 시장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의 이동통신사는 막대한 기득권과 지속적인 수익창출을 위해 모바일 통신망을 폐쇄적으로 운영했으며,모바일 시대에서 우리나라의모바일 생태계가 상대적으로 낙후되는 결과를 초래했다.2010년은 구글의 안드로이드폰의 출시 등에 힘입어 무선인터넷의 폭발적 확산이 예상된다. Forrester에 따르면 2010년 안드로이드(Android)단말의 시장 점유율은 10%를 넘을 전망이고 전 세계적으로도 스마트폰의 확산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2010년 예상 판매량은 28,550만대이며 2013년에는 50,770만대까지 확대될 전망이라고 한다.
<그림 1> 국내 스마트폰 판매추이와 이용자 수
<국내 스마트폰 판매추이(만대)>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 수(만대)>
출처: 디지털타임즈, 로아그룹 출처 : 이통3사,한국일보
2010년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은 400만대에 이를 전망하며 각 통사별로 '09년 1월과 ‘10년 1월을 비교하면 1년동안 3배 이상의 성장을 보인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아이폰의 출시로 마켓쉐어(MARKETSHARE)대비 KT의 약진이 돋보인다.
모바일 시대의 개막은 경제,사회,문화 전반의 큰 변화를 초래할 전망이며 단순히 IT산업부문의 변화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산업의 경계를 넘어 일하는 방식은 물론 수입원천, 소비패턴,라이프 스타일에 이르기까지 포괄적 의미의 변화가 예상된다.
IDC(국내 모바일 서비스와 어플리케이션 시장 분석 및 전망 보고서)는 인터넷이 가능한 모바일 기기들이 어디서나 정보화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게 하면서 개인과 회사의 생활을 완전히 바꿀 것이라고 예측한다.IDC는 어플리케이션 시장 활성화에 따라 국내 비음성 서비스 매출은 '13년까지 연평균 8.7%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13년에는 5조5,815억원 규모가 형성될 것으로 예측하며 애플의 앱스토어의 성공에 자극을 받은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들과 단말기업체, 플랫폼 업체들이 잇달아 어플리케이션 스토어를 선보이면서 관련 콘텐츠와 어플리케이션 시장 성장에 촉진 요소로 작용했다.
과거 인터넷 확산을 기점으로 시장의 주도권이 완전히 바뀌었던 것처럼 이제는 스마트폰을 필두로 업계 전반의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애플이 아이폰을 선보이고, 구글이 스마트폰용 운영체제 '안드로이드'와 모바일 검색을 내놓으면서 휴대폰 시장의 판도도 변화할 전망이다. 무선인터넷 수요 증가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온라인 구매를 큰폭으로 늘려 전자상거래 산업을 성장시킬 전망이다.
정부는 소프트웨어 산업 육성 방안을 담은 ‘소프트파워 강국 도약전략’을 발표하고 모바일 시장의 강국으로 진입하고자 하는 국가전략 발표로 뒤늦게나마 모바일 시대 패러다임 변화를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또한 공공정보 개방 가이드라인의 수립을 통해 모바일 시장의 적극적인 민간 참여를 유도하고,시장창출을 위한 움직임을 시작 했다.
<그림 2> 소프트웨어 강국 도약전략을 통한 기대효과
국내 기업은 H/W 중심의 경쟁전략에서 S/W 중심의 모바일 비즈니스 강화 전략으로 패러다임 변화 시작했고 스마트폰 기기 자체의 성능개선에만 초점을 맞춘 전략에서 벗어나 안드로이드 OS를 채용하거나,자체 OS를 개발하는 등 S/W 중심의 생존 전략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피쳐폰을 기반으로 한 게임 개발업체는 아이폰, 안드로이드 OS에서제공 하는 Open API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어플리케이션 개발 참여하며 기존 인터넷 포털 기업들도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모바일용 포털을 구축 하고 위치기반기술 등 관련기술과 연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실시하고 있다.
Ⅳ. 스마트폰 활성화 방안
스마트폰의 시장비율이 올라감에 따라 많은 사용자는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과 사용하고 싶은 욕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개선되어야 한다.
첫째, 스마트폰 구입에 따른 단말기 보조금 지원확대 개선이 되어야 한다. 국내 이동통신사는 영업이익을 손실을 줄이기 위해 단말기 보조금을 줄이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다. 정부의 입장은 단말기 보조금을 줄이고 통신요금 인하가 목적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통신비 20% 절감과 서민 가계지출 경감이라는 정책목표를 세워놓고 단기적으로는 단말기 보조금 지급 억제와 선불요금제 도입을 통해 요금 인하를 달성키로 하고 다양한 행정지도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실제 사용자는 전화요금보다 단말기 보조금을 더 원하고 있다.
둘째, 스마트폰 사용률 증가를 위한 데이터요금제 가격인하를 실행해야 한다. 국내 시장은 특이하게 해외시장에 비해서 음성요금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에 무선 데이터요금에 대한 인식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무선 데이터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바꾸기 위하여 데이터요금을 대폭 하락해야 한다. LG Telecom의 경우 스마트폰의 장점인 무선인터넷을 저렴하게 쓸수 있는 획기적인 요금제를 내놓는 바 있어 아이폰 바람을 잠재울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처럼 이동통신사는 획기적인 요금제를 내놓아야 한다.
2010년 1~3월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출하 대수는 5,400만대로 전체휴대폰 시장의 18%를 차지하고 ,아이폰 단일기종으로 애플은 16%의점유율 차지하는데 반해 삼성, LG 등 국내 기업은 찾아보기 힘들다.
한국의 IT 생태계 주도권은 대형 이동통신서비스 사업자에게 있다. 미국의 IT 생태계는 IT 벤더 중심으로 발전하여 IT 서비스가 서비스혁신을 위한 생산적 도구로 사용된 반면 한국의 IT 생태계는 SKT, KT와 같은 이동통신사 중심으로 발전하여 이동전화 중심의 소비재적 성격을 나타내다. 이러한 구조적 특징에 따라 한국의 IT 서비스는 이동통신사의 WalledGarden하에서 패쇄적인 시장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의 이동통신사는 막대한 기득권과 지속적인 수익창출을 위해 모바일 통신망을 폐쇄적으로 운영했으며,모바일 시대에서 우리나라의모바일 생태계가 상대적으로 낙후되는 결과를 초래했다.2010년은 구글의 안드로이드폰의 출시 등에 힘입어 무선인터넷의 폭발적 확산이 예상된다. Forrester에 따르면 2010년 안드로이드(Android)단말의 시장 점유율은 10%를 넘을 전망이고 전 세계적으로도 스마트폰의 확산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2010년 예상 판매량은 28,550만대이며 2013년에는 50,770만대까지 확대될 전망이라고 한다.
<그림 1> 국내 스마트폰 판매추이와 이용자 수
<국내 스마트폰 판매추이(만대)>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 수(만대)>
출처: 디지털타임즈, 로아그룹 출처 : 이통3사,한국일보
2010년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은 400만대에 이를 전망하며 각 통사별로 '09년 1월과 ‘10년 1월을 비교하면 1년동안 3배 이상의 성장을 보인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아이폰의 출시로 마켓쉐어(MARKETSHARE)대비 KT의 약진이 돋보인다.
모바일 시대의 개막은 경제,사회,문화 전반의 큰 변화를 초래할 전망이며 단순히 IT산업부문의 변화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산업의 경계를 넘어 일하는 방식은 물론 수입원천, 소비패턴,라이프 스타일에 이르기까지 포괄적 의미의 변화가 예상된다.
IDC(국내 모바일 서비스와 어플리케이션 시장 분석 및 전망 보고서)는 인터넷이 가능한 모바일 기기들이 어디서나 정보화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게 하면서 개인과 회사의 생활을 완전히 바꿀 것이라고 예측한다.IDC는 어플리케이션 시장 활성화에 따라 국내 비음성 서비스 매출은 '13년까지 연평균 8.7%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13년에는 5조5,815억원 규모가 형성될 것으로 예측하며 애플의 앱스토어의 성공에 자극을 받은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들과 단말기업체, 플랫폼 업체들이 잇달아 어플리케이션 스토어를 선보이면서 관련 콘텐츠와 어플리케이션 시장 성장에 촉진 요소로 작용했다.
과거 인터넷 확산을 기점으로 시장의 주도권이 완전히 바뀌었던 것처럼 이제는 스마트폰을 필두로 업계 전반의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애플이 아이폰을 선보이고, 구글이 스마트폰용 운영체제 '안드로이드'와 모바일 검색을 내놓으면서 휴대폰 시장의 판도도 변화할 전망이다. 무선인터넷 수요 증가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온라인 구매를 큰폭으로 늘려 전자상거래 산업을 성장시킬 전망이다.
정부는 소프트웨어 산업 육성 방안을 담은 ‘소프트파워 강국 도약전략’을 발표하고 모바일 시장의 강국으로 진입하고자 하는 국가전략 발표로 뒤늦게나마 모바일 시대 패러다임 변화를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또한 공공정보 개방 가이드라인의 수립을 통해 모바일 시장의 적극적인 민간 참여를 유도하고,시장창출을 위한 움직임을 시작 했다.
<그림 2> 소프트웨어 강국 도약전략을 통한 기대효과
국내 기업은 H/W 중심의 경쟁전략에서 S/W 중심의 모바일 비즈니스 강화 전략으로 패러다임 변화 시작했고 스마트폰 기기 자체의 성능개선에만 초점을 맞춘 전략에서 벗어나 안드로이드 OS를 채용하거나,자체 OS를 개발하는 등 S/W 중심의 생존 전략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피쳐폰을 기반으로 한 게임 개발업체는 아이폰, 안드로이드 OS에서제공 하는 Open API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어플리케이션 개발 참여하며 기존 인터넷 포털 기업들도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모바일용 포털을 구축 하고 위치기반기술 등 관련기술과 연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실시하고 있다.
Ⅳ. 스마트폰 활성화 방안
스마트폰의 시장비율이 올라감에 따라 많은 사용자는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과 사용하고 싶은 욕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개선되어야 한다.
첫째, 스마트폰 구입에 따른 단말기 보조금 지원확대 개선이 되어야 한다. 국내 이동통신사는 영업이익을 손실을 줄이기 위해 단말기 보조금을 줄이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다. 정부의 입장은 단말기 보조금을 줄이고 통신요금 인하가 목적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통신비 20% 절감과 서민 가계지출 경감이라는 정책목표를 세워놓고 단기적으로는 단말기 보조금 지급 억제와 선불요금제 도입을 통해 요금 인하를 달성키로 하고 다양한 행정지도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실제 사용자는 전화요금보다 단말기 보조금을 더 원하고 있다.
둘째, 스마트폰 사용률 증가를 위한 데이터요금제 가격인하를 실행해야 한다. 국내 시장은 특이하게 해외시장에 비해서 음성요금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에 무선 데이터요금에 대한 인식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무선 데이터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바꾸기 위하여 데이터요금을 대폭 하락해야 한다. LG Telecom의 경우 스마트폰의 장점인 무선인터넷을 저렴하게 쓸수 있는 획기적인 요금제를 내놓는 바 있어 아이폰 바람을 잠재울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처럼 이동통신사는 획기적인 요금제를 내놓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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