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관진행다문화교육프로그램]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관점에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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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기관진행다문화교육프로그램]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관점에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다문화교육론 공통


Ⅰ. 서론

Ⅱ. 다문화 및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알아보기

 1. 다문화사회란 무엇인가?
 2. 다문화교육이란 무엇인가?
 3. 다문화주의 모형
 4.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5.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6.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나아가야할 방향

Ⅲ.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

 1. 다문화주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2. 다문화주의/반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1)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2) 반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부에게 지지받을 수 있고, 동질감을 느낄 수 있는 다문화 이웃을 만들어줌으로써 이후에도 그들 그룹 내에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끔 할 수 있다.
2. 다문화주의/반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1)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위에 제시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예 는 다문화 부부의 화목과 친밀감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한국어가 서툰 외국인 아내에 대한 배려가 돋보인다고 할 수 있다.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 내용이라고 할지라도 한국어가 서툰 외국인 아내들이 프로그램에 제대로 참여할 수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그러므로 다문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앞 서 그들이 가지는 의사소통의 한계를 고려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다문화 가족 구성원 스스로에 대해 정확한 자기 인식과 자존감을 가지게 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였다. 외국인 아내의 자존감을 높임으로써 한국사회 적응에 도움을 주려는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대로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의 외국인 아내와 자녀들은 정체성에 혼란을 갖거나 자존감이 낮은 경우가 흔하다. 이는 그들이 우리사회에 정착하는데 있어 매우 큰 걸림돌이 되므로 가존감과 정체성을 형성해주기 위한 프로그램 내용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2) 반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하지만 위 교육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반다문화주의적인 면 역시 품고 있다. 이것은 “부부 간의 갈등을 다른 다문화 부부에게 이야기함으로써, 이는 자신의 부부만의 문제가 아닌, 공통적으로 다문화 가정이 겪는 갈등임을 이해한다.”라는 교육 프로그램 내용의 한 구절을 통해서 알 수 있다. 다문화 부부 간의 갈등을 모든 다문화 가정이 겪고 있는 갈등이라는 생각은 다문화가정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에서 굳어진 편견이라고 볼 수 있다. 오늘 날 한국사회의 다문화가정 중 상당수가 부부 간에 갈등을 겪고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지만 그것을 모든 다문화가정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이는 자칫 다문화가정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와 편견을 고착화시킬 수 있으므로 반다문화주의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부부에게 지지받을 수 있고, 동질감을 느낄 수 있는 다문화 이웃을 만들어줌으로써 이후에도 그들 그룹 내에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끔 할 수 있다.”라는 교육 프로그램 내용을 통해서도 반다문화주의적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현재 우리사회가 이상적인 다문화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가장 필요한 것은 다문화가정과 비 다문화가정의 구분 없이 모두가 어울려 사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동질감을 느낄 수 있는 다문화 이웃을 만들어줘야 한다는 생각 자체가 서로를 구분함으로써 통합을 가로막는 행위일 수 있다.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에서 고려해야 할 점들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단일 문화권에서 성장한 한국인들이 다문화사회에서 조화로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점과 식견들을 배워야 한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다문화교육을 받아야 하는 핵심대상은 이주여성과 자녀 또는 소수자 학생이기보다는 소수자에게 편견을 지닌 다수자 집단을 포함한 사회구성원 전체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교사와 다문화 관련 사회복지사나 전문가들을 위한 다문화교육과 훈련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다문화교육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점들을 명확히 숙지하고 다문화교육을 실시한다면 다문화사회에 따른 충돌을 최소화하고, 문제점들을 해결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Ⅳ. 결론
한국에서의 다문화가정이란 우리와 다른 민족 또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을 이르는 용어이다. 이 개념에는 외국인노동자 가정, 결혼이민자 가정, 탈북자 가정을 포함한다. 현재 국내 다문화가정의 수는 급격히 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과정에 있다. 이렇게 국내 외국인 거주 인구수가 많아지고 있고 우리의 생활에서 외국인이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지만, 우리나라 옛날부터 단일 민족 국가라는 민족주의, 순혈주의가 다른 국가들에 비해서 강해, 다문화 가정은 오랜 세월 동안 혼혈 가정, 혼혈인 등으로 불리며 소외되었다.
또한,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은 일상생활을 영위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 중의 하나인 언어가 통하지 않을 뿐 아니라, 본인이 살던 나라와는 다른 생활 방식과 문화적 차이로 인해서 적응을 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문화 가정이 더 이상 ‘외부인’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생활 체계 속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입장에서 다문화 가정 인구가 우리나라에서 더 윤택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앞으로 다양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문화가정이 한국사회에 잘 적응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할 것이다.
Ⅴ. 참고문헌
1. 이영석, 김민수, 장흔성, 경상북도 다문화 부부교육 프로그램(가족관계 형성기 부부를 중심으로), 경북여성정책개발원, 2012.
2. 서형순, 결혼이민자를 위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연구, 원광대 대학원, 2010.
3. 고영애, 다문화가정 여성의 성장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서울신학대 상담대학원, 2010.
4. 한수연,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다문화 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위덕대 대학원, 2010.
5. 김은경, 다문화가정 모-자녀의 긍정심리성향 증진을 위한 긍정심리프로그램 개발, 명지대 대학원, 2010.
6. 박휴용, 비판적 다문화교육론 (이주노동자 결혼이민자 그들의 자녀 그리고 한국인), 이담북스, 2012.
7. 이인재, 글로벌 시대의 다문화교육, 사회평론, 2010.
8. 오은순, 다문화 교육을 위한 범교과 교수 학습 프로그램 개발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8.
9. 김현미, 생활세계의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사례연구 및 적용방안,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8.
10.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다문화교육론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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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3.29
  • 저작시기2013.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6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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