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미술교육]창의적 미술교육 유형, 창의적 미술교육 필요성, 창의적 미술교육 장점, 창의적 미술교육의 창의성발달요인, 창의적 미술교육의 교사역할, 창의적 미술교육의 유의점, 창의적 미술교육의 접근방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창의적 미술교육]창의적 미술교육 유형, 창의적 미술교육 필요성, 창의적 미술교육 장점, 창의적 미술교육의 창의성발달요인, 창의적 미술교육의 교사역할, 창의적 미술교육의 유의점, 창의적 미술교육의 접근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창의적 미술교육의 유형
1. 한계 확장하기이다
2. 발명하기이다
3. 한계 깨뜨리기이다

Ⅲ. 창의적 미술교육의 필요성

Ⅳ. 창의적 미술교육의 장점
1. 자유로운 자기표현
2. 미술을 통한 창의성의 육성
3. 표현과정의 중시

Ⅴ. 창의적 미술교육의 창의성발달요인
1. 반응적 환경 만들기
2. 수용적인 분위기 조성하기
3. 교사 자신의 창의성 발휘하기
4.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하기
5. 교사의 창의적인 질문하기

Ⅵ. 창의적 미술교육의 교사역할
1. 미적 안목과 조형 능력, 창의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2. 미술 수업 시 교사는 개방적인 사고와 태도로 수업에 임해야 한다
3. 재료 사용에 개방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4. 미술수업의 공간 활용을 융통성 있게 활용해야 한다
5. 미술수업에서 교사는 어린이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역할을 해야한다
6. 미술수업은 어린이의 발달 단계에 맞는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7. 어린이 미술수업은 표현과정과 결과가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8. 〔영상사고〕를 키우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9. 남과 다른 나만의 생각을 표현하려 노력하는 가를 평가해야 한다

Ⅶ. 창의적 미술교육의 유의점

Ⅷ. 창의적 미술교육의 접근방법
1. 창의성은 자유롭게 많은 표현기회를 부여한다고 해서 효과적으로 개발되기보다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교육에 의해 효율적으로 계발된다는 것이다
2. 창의성은 새로운 사고와 새로운 발견, 새로운 형태의 창조 등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발견하고 만들어내는 것과 관련한다는 것이다
3. 창의성은 감수성, 독창성, 융통성, 유연성 들 민감하고 독특하고 유연한 사고과정을 기본 성격으로 한다는 것이다
4. 창의성은 자유롭고 모든 생각을 존중하며 개방적인 분위기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추어야 한다. 대부분의 수업 복표를 ‘표현’에 두고 그 표현 결과에만 열중하는 것은 잘못된 결과에만 열중하는 것은 잘못된 결과를 낳는다. ‘표현’은 ‘샘물처럼 솟아나는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풍부하고 생동하는 경험을 주고, 또한 그 경험을 재생할 수 있도록 신선한 자극을 주어 경험(내용)과 표현(형식)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미술 수업은 특히 과정을 중시해야 하며 과정 속에서 사고력과 창의성 개발을 기대할 수 있다.
8. 〔영상사고〕를 키우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창조적 재능은 선천적이기보다는 후천적인 면이 강하기 때문에 조기에 영상사고를 훈련시키면 창의성을 키우는데 가장 중요한 후천적인 〔확산적 사고〕를 더욱 발달시킨다고 한다. 미술 수업에도 시청각 자료가 학습의 효과를 올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미술표현에서 경험은 어린이의 생생한 자기 체험이어야 한다. 따라서 미리 비디오카메라로 운동회나 소풍, 현장학습 등에서 어린이가 참여한 프로그램과 특히 어린이들이 관심이 많았던 프로그램을 담아 놓았다가 실제 수업 도입 부분에서 다시 한 번 VTR를 통해서 그 때의 경험을 생생하게 상기시켜 주면 발상과 구상 단계에 효과적으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9. 남과 다른 나만의 생각을 표현하려 노력하는 가를 평가해야 한다
미술교육의 목표에 얼마나 접근해가며 미술을 이해하고 미술도구와 재료를 어떻게 사용하는가 하는 것은 기능적인 요소로 숙련 과정을 평가하는 것이다. 미술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얼마나 개성적이며 창의적인 표현을 해내는 가를 평가하여 균형을 이루도록 평가해야 한다.
Ⅶ. 창의적 미술교육의 유의점
(1) 주제에 근접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활용한다.
(2) 창의적인 학습 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기초 기능을 충실히 길러 주어야한다.
(3) 허용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 표현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4) 다양한 표현 방법을 발견하게 하고, 새로운 점을 찾아내어 관념에 얽매이지 않는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생각하도록 지도한다.
(5) 자신의 생각을 자신 있게 발표하도록 유도한다.
Ⅷ. 창의적 미술교육의 접근방법
1. 창의성은 자유롭게 많은 표현기회를 부여한다고 해서 효과적으로 개발되기보다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교육에 의해 효율적으로 계발된다는 것이다
아동들이 창의적이고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그들의 상상력과 경험을 자극하고 단계적으로 목표한 목표에 도달하도록 체계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2. 창의성은 새로운 사고와 새로운 발견, 새로운 형태의 창조 등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발견하고 만들어내는 것과 관련한다는 것이다
창조성은 가시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에 중점을 둔 말이고, 창의성은 창조의 근원이 되는 정신적인 면에 중점을 둔 개념이다. 미술교육에서 어린이에게 무조건적으로 표현의 기회를 부여하고 자신 있고 익숙한 표현을 반복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교육내용에 따라 단계적이고 충분한 지도를 통해 어린이들이 새로운 생각과 기법으로 새로운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창의성은 감수성, 독창성, 융통성, 유연성 들 민감하고 독특하고 유연한 사고과정을 기본 성격으로 한다는 것이다
미술교육은 시각을 통해 환경에서 민감하게 대상의 특징을 읽고 이해하는 활동(감수성)이고, 아동에게 자유롭고 융통성 있으며 개성 있는 표현을 자극하고 장려하는 활동(독창성, 융통성, 유연성)이며, 시지각을 통해 대상을 분석하고 그것을 종합적으로 표현하고 구조화하며 구조화된 표현들을 가상하면서 그 구조를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느끼는 활동(분석과 종합, 구성 능력)이다. 이처럼 미술교육은 창의성의 기본 요소나 성향이라 할 수 있는 능력들을 자극하고 격려하여 육성하는 매우 효율적인 교과라는 것이다.
4. 창의성은 자유롭고 모든 생각을 존중하며 개방적인 분위기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바람직한 미술시간은 자기표현과 토론, 발표를 보장하고, 학생들의 기발한 생각들을 존중하며, 사고와 표현과 토론이 열려있는 공간을 말한다. 어린이들이 창의성의 바탕이 될 수 있는 경험과 상상, 생각 등을 자유롭게 연상하고 결합시킬 수 있도록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동기부여가 필요한 것이다. 창의력 신장을 위해서는 획일적인 개념 이해나 사고, 지도방법 보다는 다양한 문제해결을 유도하고, 아동 각자의 아이디어를 존중하고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되어야 한다. 미술 수업에서도 다양한 표현 내용에서 개인차가 고려되는 교사의 지도에 따라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선택하는 창의적인 표현활동으로 이끌어져야 한다. 또한 창의적 표현 활동과 더불어 이해와 감상 활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미술수업이 되어야 한다.
Ⅸ. 결론
기존의 우리교육에 대한 반성과 아울러 새로운 모색이 시도되고 있다. 전통적인 학교교육은 나름대로 시대의 필요에 따른 교육방법을 수용하였으나, 21세기에 들면서 새로운 질서와 패러다임을 예고하고 있다. 창의성은 좁게는 한 개인의 정신적인 문제이지만 사회, 문화적으로는 한 개인을 떠나 그 시대. 사회의 보편적인 정신과 문명의 문제이기도 하다.
인간의 학습 및 문제해결의 태도나 양식은 대개 유, 아동기에 학습되고 결정된다. 그러므로 어려서부터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학습하도록 배운다면 청소년기, 성인기에도 창의적인 태도나 양식이 유지. 발전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주도적인 자기참여를 장려하고 있으며 이러한 새로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문제 해결력을 지닌 융통성 있고 창의적인 인재육성이 시급하다. 따라서 창의력에 대해 막연한 이해보다는 명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미술교육활동에 적용하는 일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21세기 미술교육, 21세기 미술교육, 서울, 1999
교육부, 미술과 교육과정 별책 13, 대한 교과서, 서울, 2000
서울특별시 교육 연구원, 미래를 여는 창의성 교육, 서울 : 지은 인쇄, 1996
이수경, 미술교육의 창의성과 통합적 영역, 조형교육 4집, 한국조형교육학회, 서울, 1998
Elliot W·Eisner,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 : 예경, 1995
Teresa M Amabile 저, 전경원 역, 창의성과 동기유발, 창지사, 서울, 1988
  • 가격6,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04.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825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