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근현대의 의료선교
2. 기독교와 의료선교
3. 우리나라의 기독교 의료사회복지
4. 기독교기관의 의료사회복지
1) 누가 선교회
2) 한국 누가회
3) 국제 의료 협력단
4) 아가페 의료 봉사단
5. 기독교 의료사회복지의 영향
6. 기독교 의료사회복지의 발전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근현대의 의료선교
2. 기독교와 의료선교
3. 우리나라의 기독교 의료사회복지
4. 기독교기관의 의료사회복지
1) 누가 선교회
2) 한국 누가회
3) 국제 의료 협력단
4) 아가페 의료 봉사단
5. 기독교 의료사회복지의 영향
6. 기독교 의료사회복지의 발전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제적 빈곤과 문화부재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들 지역의 교회도 당연히 어렵게 되어 체계적인 목회는 이루어지지 않는 곳이 많아졌다. 사회가 고령화되면서 교회도 고령화되었다고 할 것이다.대부분 낙후된 지역은 어려가지의 복합된 수혜를 필요로 한다. 육체적인 치료와 정신적인 치료가 병행되고 사회 복지적 접근을 활용해야 될 것이다. 따라서 의료선교에서도 노인들의 질병과 외로움, 임종을 준비하고, 육체적 돌봄과 함께 영적 돌봄의 도움을 주는 것이 바람직한 선교적 접근일 것이다.
2) 외국인 노동자 무료봉사
최근 들어 의료선교 역사에 큰 변화가 있는데 그것은 보내는 선교 즉 원심력적 선교(CentripetalMission)와 더불어 외국인 근로자들의 유입으로 우리나라 인구 중 100만 명 이상이 외국인이 되면서 들어오는 구심력적 선교(DualMission)으로 바뀐 것이다. 이들은 대부분이 10/40 창의 국가에서 온 사람들로 이슬람, 힌두교, 불교 등의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다. 전도자로서 찾아가기 힘든 나라로부터 스스로 찾아 온 이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드러내 보임으로써 복음과의 귀중한 접촉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외국인 노동자들은 자기의 노동력만 의지하고 한국에 와서 일하고 있다. 이들에게 질병으로 인한 노동력 상실은 최대의 위기이다. 불법 체류 외국인 노동자들은 산재보험이나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다치거나 질병에 걸리면 쉽게 병원을 찾아 치료하기가 어렵게 된다. 일찍 발견하여 치료하면 간단한 병도 키워서 큰 병을 만들기도 한다. 이러한 외국인 노동자들에게 복음과 의료지원은 필히 해결되어야 할 문제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기독교 의료사회복지에 대해 보았다. 의료선교가 이루어지려면 먼저 교두보격인 작은 진료소로부터 큰 병원에 이르기 까지 현지에 적당한 규모의 진료시설이 설립되는 것은 의료선교에 있어서 기본적인 사항이며 바람직한 현상이다. 치료의 장소가 없이는 의료행위를 할 수 없다. 단기의 이동식 진료는 일시적일 뿐만 아니라 현지의 주민에게 안정적인 진료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장기적인 선교의 발판으로 보기는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선교지 병원은 필수적이다. 선교지 병원은 어느 정도 선교 자금과 선교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한국의료선교협회의 역할이 있으면 계획적으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고 본다. 현 상황에서 의료선교단체 별로 선교병원을 설립하여 운영 하기는 무리가 따른다. 아가페의료봉사단이 설립한 선한 사마리아병원이나 연세의료선교회의 몽골병원이 좋은 선례이기는 하지만 여러 의료선교단체가 병원을 각각 설립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협회의 역할이 있어야 한다. 국가와 장소에 따라 우선순위별로 적당한 규모의 병원이 설립되는 것은 의료선교에서 가장 우선 되어야한다.
참고문헌
민경배, 한국교회의 선교, 현대선교신학, 전망사, 1994
배진영, 21세기 한국 의료선교 전략에 관한 연구, 천안대학교 기독교신 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이상규, 의료선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한국누가회출판사, 2000
2) 외국인 노동자 무료봉사
최근 들어 의료선교 역사에 큰 변화가 있는데 그것은 보내는 선교 즉 원심력적 선교(CentripetalMission)와 더불어 외국인 근로자들의 유입으로 우리나라 인구 중 100만 명 이상이 외국인이 되면서 들어오는 구심력적 선교(DualMission)으로 바뀐 것이다. 이들은 대부분이 10/40 창의 국가에서 온 사람들로 이슬람, 힌두교, 불교 등의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다. 전도자로서 찾아가기 힘든 나라로부터 스스로 찾아 온 이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드러내 보임으로써 복음과의 귀중한 접촉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외국인 노동자들은 자기의 노동력만 의지하고 한국에 와서 일하고 있다. 이들에게 질병으로 인한 노동력 상실은 최대의 위기이다. 불법 체류 외국인 노동자들은 산재보험이나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다치거나 질병에 걸리면 쉽게 병원을 찾아 치료하기가 어렵게 된다. 일찍 발견하여 치료하면 간단한 병도 키워서 큰 병을 만들기도 한다. 이러한 외국인 노동자들에게 복음과 의료지원은 필히 해결되어야 할 문제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기독교 의료사회복지에 대해 보았다. 의료선교가 이루어지려면 먼저 교두보격인 작은 진료소로부터 큰 병원에 이르기 까지 현지에 적당한 규모의 진료시설이 설립되는 것은 의료선교에 있어서 기본적인 사항이며 바람직한 현상이다. 치료의 장소가 없이는 의료행위를 할 수 없다. 단기의 이동식 진료는 일시적일 뿐만 아니라 현지의 주민에게 안정적인 진료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장기적인 선교의 발판으로 보기는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선교지 병원은 필수적이다. 선교지 병원은 어느 정도 선교 자금과 선교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한국의료선교협회의 역할이 있으면 계획적으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고 본다. 현 상황에서 의료선교단체 별로 선교병원을 설립하여 운영 하기는 무리가 따른다. 아가페의료봉사단이 설립한 선한 사마리아병원이나 연세의료선교회의 몽골병원이 좋은 선례이기는 하지만 여러 의료선교단체가 병원을 각각 설립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협회의 역할이 있어야 한다. 국가와 장소에 따라 우선순위별로 적당한 규모의 병원이 설립되는 것은 의료선교에서 가장 우선 되어야한다.
참고문헌
민경배, 한국교회의 선교, 현대선교신학, 전망사, 1994
배진영, 21세기 한국 의료선교 전략에 관한 연구, 천안대학교 기독교신 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이상규, 의료선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한국누가회출판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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