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본 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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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본 한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 본 론 -

1. 한류의 개념정의

2. 한류열풍 확산의 원인분석

3. 한류의 국가별 현황 및 특징

4. 한류로 인한 직접 간접적 기대효과 분석

5. 한류의 문제점 및 부정적 시각

6. 한류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방안



- 결 론 -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적 경쟁력은 아직 검증되었다고 볼 수 없다.
현대경제연구원 이부형 박사는, 현재의 한류 논의는 경제성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으 며, 문화산업을 경험산업으로 발전시켜야 할 것이라고 했다. 즉, 지금은 한국의 전통과 정 서 등 다양한 무형의 가치들을 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라는 것이다. 그는 "일시적인 경제효과만을 노린 '한탕주의'는 한국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릴 수 있다 "고 경계했다. 또 "'댄스뮤직에 멜로드라마'라는 한류 콘텐츠의 획일적인 공식도 한류 지속 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며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문화 콘텐츠 생산에 힘써야한
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한류 드라마를 보면, 드라마 작품 자체에 적지 않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동일한 캐릭터, 획일적인 주제, 비슷한 사건전개 상황 등으로 엇비슷한 드라마가 양산 되고 있는 현재의 우리의 드라마 제작 환경에서, 인기를 얻은 아류 드라마의 확대재생 산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과 대만 등에서 한국 드라마의 획일성을 지적하는 언론보도가 쏟아지고 시청자들 이 한국 드라마에 식상함을 느끼면서 중화권 지역의 한국 드라마 인기가 예전보다 현 격하게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1980년대 초중반 홍콩영화와 스타가 우리 관객과 시청자들에게 엄청난 반향을 일으키 다 금세 시들어버린 것은 비슷한 질 낮은 홍콩 영화 제작이 불러온 결과였다. “한류가 요즘 들어 지나치게 남녀간의 사랑 놀음만을 강조하는 자기 과신에 빠져 인기가 크게 줄고 있다.”는 일본의 한 교수의 지적도 있다. 그는 “일본 대중문화도 처음에는 인기 를 끌다 다른 나라의 감성은 무시한 채 무사도 같은 폭력으로 일관하다 퇴출된 바 있 다.”면서 타산지석으로 삼을 것을 강조하기도 했다. 중국에서 역시 한국 드라마가 대 부분 몇몇 스타에만 의존하는 러브스토리 일색이고, 드라마의 줄거리와 전개방식 그리 고 배경음악에 있어서 중국인들에게 낯익은 일본 드라마와 별다른 차이가 없다는 비판 을 받았다.
6. 한류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방안
한류 현상을 문화적 우월감이나 상품 마케팅 기회로만 생각하기보다는 문화교류를 통해 상호이해를 넓히고 함께 성장하는 문화공동체 의식으로 업그레이드 시키는 정책이 필요 하다.
1) 문화컨텐츠의 질적 수준 제고
향후 한국이 문화컨텐츠 강국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세계시장을 타겟으로 한 고품질의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의 드라마는 내수용으로서 한국 시청자에 맞춰 제작 후 방영결과 인기를 얻으면 상대국의 문화적 특성에 대한 고려 없이 수출이 이루 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사전 제작 단계부터 잠재적으로 모든 드라마 및 음반이 수 출 가능한 상품이라는 인식을 갖고 출발해야 한다. 현지어 더빙을 염두에 두고 제작단 계부터 음향과 효과를 분리해 제작한 작품들이 그동안 수출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해외 수출용 드라마의 제작은 방송사 단독으로 추진하기에는 위험요소가 많기 때문에 대기업펀드, 투자기금, 정부 등이 협력하여 조직적으로 추진하여 나갈 필요가 있다. 또한 현지 자본과의 합작제작은 진출국 배급에도 효과적인 파트너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흥행실패위험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2) 문화콘텐츠의 해외 마케팅 강화
국가별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수출전략 수립 문화적 할인율이 낮은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는 미국 유럽 등 세계시장을 겨냥하고 할인율이 높은 음악, 방송, 드라마는 아 시아시장을 중점적으로 공략하는 전략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기존 드라마를 해당국가 의 문화에 맞추어 대본 수정 및 삭제 등 편집 필요하다. 광역 매체를 통한 수출확대도 필요하다. TV, 라디오 등 현지 대중매체를 통한 한국 문화컨텐츠 수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면서 홍콩이나 대만을 통한 우회 수출 전략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야한다.
3) 수출품의 품질관리
최근 중국, 대만에 유사한 내용과 분위기의 저급드라마, 영화가 한꺼번에 너무 많이 수출됨으로써 한국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현지인들의 관심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음에 따라서 해외 수출 영화, 드라마의 내용을 심사하고 추천하는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제작 인프라 확충 지원
문화 컨텐츠 제작은 자율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산업이므로 직접적인 지원보다는 간접 적으로 제작설비 선진화, 인력양성 등 인프라 구축을 중심으로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마케팅 인력의 고급화가 필요한데 현재 드라마 수출을 담당하는 인력들은 글로 벌 비즈니스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방송 아카데미의 방송전문가 과정 과 무역아카데미의 마케팅과정의 커리큘럼을 교환 수강하게 하여 전문성을 제고할 필 요가 있다.
- 결 론 -
문화교류는 양자간의 이해의 폭을 넓히는 직접적 계기가 된다. 신발과 자동차를 수출하고 수입했다고 해서 그들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문화예술 작품을 교환하는 것은 서로에 대한 이해를 통해 보다 친밀하고, 보다 가까워지는 계기를 만들어낸다. 그래서 문화교류는 필요하고, 중요한 것이다. 더 나아가 이러한 상호 이해와 인정을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확보하는 데 기본전제가 되는 것이 곧 문화교류다. 한류열풍은 중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들과의 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해 여러 모로 좋은 계기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계기라도 제대로 활용하지 않으면 지속되지 못하고 식어버리는 한낱 한풍에 지나지 않을 수 있다.한류가 한국 문화산업에게 주어진 최초의 기회이자 마지막 기회일 수도 있다는 말을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할 때이다.
한류열풍이 '문화적 효과'를 한껏 높일 수 있도록 이제부터라도 인식을 바꾸고 새롭게 '한류'를 바라 볼 필요가 있다. 그것만이 오랜 동안 지속되는 한류열풍을 보장하는 길이다.
※ 참고사이트 및 문헌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강인곤, '문화산업의 정의'
‘한류 지속화 연구’, 문화부
‘한류를 통해 본 중국의 소비문화’, 박흥수 외
콘텐츠 코리아,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 2002
서연호, ‘한류, 한국붐의 의의와 아시아 시대의 우리문화’
‘문화콘텐츠 중국 진출 및 교류 활성화 방안’,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정책개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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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3.05.23
  • 저작시기2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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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485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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