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복합문화공간이란?
2. 복합문화공간의 발생배경
1) 소비자의 의식변화와 상업공간의 다양화
2)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3) 문화의 의미적 가치변화
3. 복합문화공간의 형태
1) 독립 복합문화공간
2) 부가적 복합문화공간
4. 복합문화공간의 특징
5.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6. 해외 복합문화공간의 사례
1) 퐁피두센터[Centre Pompidou] : 프랑스
2) 프린지 클럽(Fringe Club) : 중국
3) 캐널시티 : 일본
4) 쿤스트할(Kunsthal) : 네덜란드
5)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 오스트리아
참고자료
2. 복합문화공간의 발생배경
1) 소비자의 의식변화와 상업공간의 다양화
2)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3) 문화의 의미적 가치변화
3. 복합문화공간의 형태
1) 독립 복합문화공간
2) 부가적 복합문화공간
4. 복합문화공간의 특징
5.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6. 해외 복합문화공간의 사례
1) 퐁피두센터[Centre Pompidou] : 프랑스
2) 프린지 클럽(Fringe Club) : 중국
3) 캐널시티 : 일본
4) 쿤스트할(Kunsthal) : 네덜란드
5)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 오스트리아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다. 이동 중 간간히 작품을 배치하여 갤러리와 같은 느낌을 주고 있으며, 다양한 식음 공간들이 운영 중이다. 또한 교육프로그램과 영화관이 운영 중이다.
공간구성 : 지하 1층은 운하를 따라 캐주얼한 분위기의 음식점과 생활 잡화, 케릭터 숍이 있으며, 1층에서 3층까지는 쇼핑 공간, 교육 공간 4층은 레스토랑, 바, 주점 등이 있다.
③ 디자인특성 : 사람들은 이동하면서 계속 전개되는 대규모의 공간을 알기 쉬운 스케일로 인식하며 물건을 사기 위해 오기 보다는 환경, 체험, 추억을 사러 온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공간을 통해 내외부 공간의 연속적, 장면 전환을 통한 공간 구성 등 다양한 건축적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인공 운하를 마련하고 건물의 벽면에 식물을 비치하는 등 캐널시티를 찾는 이용객들에게 보다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캐널시티 이미지
캐널시티 내부 캐널시티 레스토랑
캐널시티 쇼핑공간 캐널시티 전경
4) 쿤스트할(Kunsthal) : 네덜란드
쿤스트할은 1992년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개관하였다. 컬쳐센터(culture Center)라는 의미로 건축가 렘 쿨하스(Rem Koolhaas)에 의해 계획되었다. 지하 1층에서 지상 2층의 규모의 미술관중심의 문화공간이다. 쿤스트할은 예술품을 소장하는 일반적인 미술관과는 달리 소장, 보유하는 작품 없이 전시만을 하는 공공미술관이다.
쿤스트할 전경
프로그램 : 상설전시는 없이 기획전시로만 이루어지는 세 개의 주요 전시 공간이 있다. 매년 적어도 두 개의 주요 공공 전시와 문화를 주제로 한 전시와 가족과 어린이들이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전시도 운영되고 있다.
중규모의 회의와 세미나를 열 수 있으며 강의, 집회, 전실의 공간인 오디토리움, 독자적인 출입구를 가지고 있는 레스토랑이 있다. 상업공간인 뮤지엄 숍에서는 각종 전시회, 포스터 및 예술 관련 도서, 논문, 카달로그 등의 광범위한 컬렉션이 판매되고 있다.
공간구성 : 미술관은 주경사로 좌측면 1층에 대형 전시실과 갤러리를, 2층에 초대형 전시실을 두고 있다. 또 주경사로 우측 1층에 오디토리움과 카페를 두었고, 상층부를 보이드 시켰다가 다시 그 위에 소형의 전시실을 도심을 향에 위치시켰으며 상층부 보이드 공간에 옥상정원을 두고 있다.
③ 디자인특성 : 렘쿨하스는 쿤스트할의 기본 개념을 ‘흐르는 회로(continuous circuit)’라고 말하면서 이를 통해 ‘프로그램으로부터 자유로운 미술관’을 추구했다. 쿤스트할은 보는 방향에 따라 모두 4개의 서로 다른 파사드를 가지고 있다. 메탈, 콘크리트, 유리 등의 20세기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모든 재료들이 입면을 감싸고 있다.
실내는 단순한 외부형태와는 달리 단절 없이 순환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기본 개념은 연속된 순환으로 경계가 사라진 상태에서 방문객들은 한 공간에 머무르지 않고 계속 나아가는
것이 의도되었다. 기획전시만 하는 갤러리의 특성상 공간을 개폐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었다.
쿤스트할 이미지
쿤스트할 갤러리 쿤스트할 갤러리2
쿤스트할 강당 쿤스트할 카페
5)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 오스트리아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27)(이하 크리스털월드)는 크리스털 가공기업인 스와로브스키의 문화공간이다. 1995년 창립 100주년 기념으로 개관 후 2003년 ‘동화’를 컨셉으로 리노베이션을 하여 재개관했다.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전경
건축가인 앙드레 헬러에 의해 계획되었으며 창업자 다니엘 스와로브스키의 철학인 ‘비지니스와 문화의 이상적 만남’과 ‘기술과 예술의 연계’가 담겨져 있어 짧은 시간에 즐거움과 오락만을 제공하는 여타의 문화공간과는 차별화를 두고 있다.
프로그램 : ‘환상의 방(Chambers of Wonder)'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각기 다른 13개의 테마방과 크리스털 제품들을 전시하는 갤러리, 크리스털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공간, 레스토랑 겸 바, 카페공간인 '루나 카페 Luna Cafe'가 운영중이며 야외공간은 가족단위의 방문객들을 위한 미로 정원이 있다.
공간구성 : 크리스털 월드는 1개의 층에 다양한 공간들로 구성되어 있다. 크리스탈을 테마로 하여 크리스탈 행성, 크리스탈 돔, 크리스탈로스코프, 크리스탈 극장, 크리스탈 서체, 얼음 통로, 갤러리, 이노의 방, 거인상, 유랑하는 서사시, 변형, 월드 네트워킹, 크리스탈 숲의 총 13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카페와, 상업공간이 있다.
③ 디자인특성 : 녹색 거인의 형상을 하고 있는 독특한 외관과 함께 인공호수와 연결이 되어 있어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실내 디자인은 단순한 전시의 개념이 아닌 대중과의 교감을 만들 수 있는 전시연출이 되었는데 그 예로 치유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청각과 시각을 활용한 전시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동선의 흐트러짐 없이 13개의 전시장을 모두 볼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다.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이미지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식음공간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야외 정원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전시공간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쇼핑공간
참고자료
김민정, 경희대 석론, 기업문화마케팅의 유형화에 대한 연구, 2010.
박길성, 세계화: 자본화 문화의 발전과제, 사회비평사, 1996.
박영애, 현대 실내 공간의 혼성적 표현에서 나타나는 감성적 특성연구, 2007.
서구원민형철, 기업복합문화공간의 공간 선호도와 기업이미지에 관한 연구, 서울도시연구, 2008.
서구원민형철, 복합문화공간형 유통매장에서의 체험과 소비자 태도, 서울도시연구, 2009.
이문희, 복합문화공간의 서비스마케팅 연구,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예술기획전공 논문, 2009.
이재진, 패션과 명품, 살림출판사, 2004.
전광중, 디지털 제품디자인의 퓨전 경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 석론, 2003.
조성희, 홍익대 석론, 현대 미술에 나타나는 상호 작용성에 대한 연구, 2002.
지상현, 디자인의 법칙-디자인 심리학을 알면 마케팅이 보인다, 지호, 2007.
허원, 대규모 복합역사 공공 공간의 의미와 역할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건축학 전공 논문, 2008.
공간구성 : 지하 1층은 운하를 따라 캐주얼한 분위기의 음식점과 생활 잡화, 케릭터 숍이 있으며, 1층에서 3층까지는 쇼핑 공간, 교육 공간 4층은 레스토랑, 바, 주점 등이 있다.
③ 디자인특성 : 사람들은 이동하면서 계속 전개되는 대규모의 공간을 알기 쉬운 스케일로 인식하며 물건을 사기 위해 오기 보다는 환경, 체험, 추억을 사러 온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공간을 통해 내외부 공간의 연속적, 장면 전환을 통한 공간 구성 등 다양한 건축적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인공 운하를 마련하고 건물의 벽면에 식물을 비치하는 등 캐널시티를 찾는 이용객들에게 보다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캐널시티 이미지
캐널시티 내부 캐널시티 레스토랑
캐널시티 쇼핑공간 캐널시티 전경
4) 쿤스트할(Kunsthal) : 네덜란드
쿤스트할은 1992년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개관하였다. 컬쳐센터(culture Center)라는 의미로 건축가 렘 쿨하스(Rem Koolhaas)에 의해 계획되었다. 지하 1층에서 지상 2층의 규모의 미술관중심의 문화공간이다. 쿤스트할은 예술품을 소장하는 일반적인 미술관과는 달리 소장, 보유하는 작품 없이 전시만을 하는 공공미술관이다.
쿤스트할 전경
프로그램 : 상설전시는 없이 기획전시로만 이루어지는 세 개의 주요 전시 공간이 있다. 매년 적어도 두 개의 주요 공공 전시와 문화를 주제로 한 전시와 가족과 어린이들이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전시도 운영되고 있다.
중규모의 회의와 세미나를 열 수 있으며 강의, 집회, 전실의 공간인 오디토리움, 독자적인 출입구를 가지고 있는 레스토랑이 있다. 상업공간인 뮤지엄 숍에서는 각종 전시회, 포스터 및 예술 관련 도서, 논문, 카달로그 등의 광범위한 컬렉션이 판매되고 있다.
공간구성 : 미술관은 주경사로 좌측면 1층에 대형 전시실과 갤러리를, 2층에 초대형 전시실을 두고 있다. 또 주경사로 우측 1층에 오디토리움과 카페를 두었고, 상층부를 보이드 시켰다가 다시 그 위에 소형의 전시실을 도심을 향에 위치시켰으며 상층부 보이드 공간에 옥상정원을 두고 있다.
③ 디자인특성 : 렘쿨하스는 쿤스트할의 기본 개념을 ‘흐르는 회로(continuous circuit)’라고 말하면서 이를 통해 ‘프로그램으로부터 자유로운 미술관’을 추구했다. 쿤스트할은 보는 방향에 따라 모두 4개의 서로 다른 파사드를 가지고 있다. 메탈, 콘크리트, 유리 등의 20세기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모든 재료들이 입면을 감싸고 있다.
실내는 단순한 외부형태와는 달리 단절 없이 순환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기본 개념은 연속된 순환으로 경계가 사라진 상태에서 방문객들은 한 공간에 머무르지 않고 계속 나아가는
것이 의도되었다. 기획전시만 하는 갤러리의 특성상 공간을 개폐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었다.
쿤스트할 이미지
쿤스트할 갤러리 쿤스트할 갤러리2
쿤스트할 강당 쿤스트할 카페
5)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 오스트리아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27)(이하 크리스털월드)는 크리스털 가공기업인 스와로브스키의 문화공간이다. 1995년 창립 100주년 기념으로 개관 후 2003년 ‘동화’를 컨셉으로 리노베이션을 하여 재개관했다.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전경
건축가인 앙드레 헬러에 의해 계획되었으며 창업자 다니엘 스와로브스키의 철학인 ‘비지니스와 문화의 이상적 만남’과 ‘기술과 예술의 연계’가 담겨져 있어 짧은 시간에 즐거움과 오락만을 제공하는 여타의 문화공간과는 차별화를 두고 있다.
프로그램 : ‘환상의 방(Chambers of Wonder)'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각기 다른 13개의 테마방과 크리스털 제품들을 전시하는 갤러리, 크리스털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공간, 레스토랑 겸 바, 카페공간인 '루나 카페 Luna Cafe'가 운영중이며 야외공간은 가족단위의 방문객들을 위한 미로 정원이 있다.
공간구성 : 크리스털 월드는 1개의 층에 다양한 공간들로 구성되어 있다. 크리스탈을 테마로 하여 크리스탈 행성, 크리스탈 돔, 크리스탈로스코프, 크리스탈 극장, 크리스탈 서체, 얼음 통로, 갤러리, 이노의 방, 거인상, 유랑하는 서사시, 변형, 월드 네트워킹, 크리스탈 숲의 총 13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카페와, 상업공간이 있다.
③ 디자인특성 : 녹색 거인의 형상을 하고 있는 독특한 외관과 함께 인공호수와 연결이 되어 있어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실내 디자인은 단순한 전시의 개념이 아닌 대중과의 교감을 만들 수 있는 전시연출이 되었는데 그 예로 치유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청각과 시각을 활용한 전시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동선의 흐트러짐 없이 13개의 전시장을 모두 볼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다.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이미지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식음공간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야외 정원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전시공간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쇼핑공간
참고자료
김민정, 경희대 석론, 기업문화마케팅의 유형화에 대한 연구, 2010.
박길성, 세계화: 자본화 문화의 발전과제, 사회비평사, 1996.
박영애, 현대 실내 공간의 혼성적 표현에서 나타나는 감성적 특성연구, 2007.
서구원민형철, 기업복합문화공간의 공간 선호도와 기업이미지에 관한 연구, 서울도시연구, 2008.
서구원민형철, 복합문화공간형 유통매장에서의 체험과 소비자 태도, 서울도시연구, 2009.
이문희, 복합문화공간의 서비스마케팅 연구,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예술기획전공 논문, 2009.
이재진, 패션과 명품, 살림출판사, 2004.
전광중, 디지털 제품디자인의 퓨전 경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 석론, 2003.
조성희, 홍익대 석론, 현대 미술에 나타나는 상호 작용성에 대한 연구, 2002.
지상현, 디자인의 법칙-디자인 심리학을 알면 마케팅이 보인다, 지호, 2007.
허원, 대규모 복합역사 공공 공간의 의미와 역할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건축학 전공 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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