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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운동권의 역사
1. 이념의 성장기 : 1980년 ~ 1983년, 상편
2. 1980년 12월 11일 서울대 '반파쇼학우투쟁선언' 배포 사건(일명 무림 사건)
3. 1981년 7월 23일 전국민주노동자연맹·전국민주학생연맹 사건(일명 학림 사건)
4. 1981년 7월 7일 양서협동조합 독서 토론회 사건(일명 부림 사건)

Ⅲ. 운동권과 한국현대사

Ⅳ. 운동권과 언론매체

Ⅴ. 운동권과 386운동권

Ⅵ. 운동권과 여성운동권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남 방송인 “한국민주주의민족전선”의 방송으로 주체사상을 학습하고 그 이전의 주류 세력들과는 다른 학습 방법과 투쟁 방법을 제시한 세력들이 나타나면서, 전국 학생 운동권을 단번에 장악했던 것이다. 이들이 지금까지도 학생 운동권뿐만 아니라, 사회운동권에까지 그 영향력을 발휘하는 주체사상파이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운동권 내 자료들에서는 1980년 ~ 1983 년을 이념의 성장기, 1984년 ~ 1985년을 이념의 실천 방안 모색과 조직화를 통한 확립기, 1986년 ~ 1987년을 대중투쟁 극대화와 학생조직 활성화, 1988년 ~ 1993 년을 전투적 운동의 쇠멸과 대중혁명역량 강화기 등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결국,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운동권들은 그 조직력, 자금력, 이론적 토대를 강화하게 되었고, 1970년대의 운동권들과는 전혀 다른 길을 걷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운동권 역사를 전체적으로 설명하고 정확한 자료를 찾는 것은 필자에게도 솔직히 무리였다. 때문에, 우선 그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사건들 중에서 일부를 추려내어 해당 사건의 내용과 과정, 관련자들의 당시와 현재 등을 설명하면서 여러분들에게 판단의 근거를 제시하려 한다. 이 글을 위해 참고한 자료는 각종 운동권 단체의 세미나 자료 및 강연 자료, 민주화기념사업회, 성공회대 NGO 자료실, 공안자료, 언론보도, 운동권 내부의 학생운동사 관련 글, 각 해당 인물들의 동정 및 홈페이지다.
Ⅵ. 운동권과 여성운동권
운동문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여성성을 의식적으로 거부한 것을 김혜숙ㆍ조순경은 ‘남성동일시 전략’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즉 ‘운동권 여성들이 담배피우고 술 마시고 청바지만 입고 말투도 거칠고 하는 것’은 자신의 여성성을 부정하고 남성과 동일시하려는 데서 비롯되었다고 보는 것이다(조순경ㆍ김혜숙, 1995).
‘남성동일시’란 전략을 취했다면 ‘남성과 여성’이란 범주가 운동권의 담론 내에서 의미 있는 것이었어야 하나 운동권 내에서는 여성이란 범주뿐만 아니라 계급이나 출신지역 등의 차이들조차 동질의 ‘활동가’라는 정체성 속으로 흡수하여 동질성을 갖는 공동체로 자신들을 묶으려고 했다. 따라서 ‘운동권 여성들이 담배피우고 술 마시고 청바지만 입고 말투도 거친 것’은 남성적인 성향을 그들이 채택하여 받아들인 것이라기보다는 ‘활동가’로서 자신을 정체화 하려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운동권 여성들이 일반 여성들에게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외모 가꾸기’ 등을 의식적으로 거부했다는 것은 ‘여성다움’을 부정한다는 의미보다 ‘자본주의적 소비문화’에 대한 비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운동권 여성들의 ‘전형성’은 운동권이 권위주의적 정권과 지배계급에 대항하는 저항집단으로서 자신의 문화를 만들어 나가면서 그 안에서 형성된 새로운 주체에 대한 담론의 성격을 보여주는 것이다. 운동의 목표가 권위주의적 정권타도와 노동자계급에 의한 새로운 사회건설이었으므로 운동권의 담론이 정치권력과 계급문제를 중요한 운동의 축으로 설정했으므로 그 외의 다른 담론들은 배제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혁운동 내 담론의 성격은 80년대 변혁운동이 발전하면서 여성들이 운동에 참여하게 되는 과정에서 잘 보여 진다. 먼저 70년대 말과 80년대 초반의 운동초기에는 여학생들은 운동에서 배제되었다고 한다. 78학번인 조수희에 의하면 당시 운동권에서는 여성들을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여학생들이 학생운동에 많이 참여하면서 그러한 진입규제가 없어지기는 했지만 이것은 여성성이 배제된 운동권으로의 동화라고 할 수 있다. ‘여성이란 걸 극복하기 위해 일부러 담배를 피워야 하는’ 경우도 있었다는 것이 그런 점을 보여준다. 또한 서은수의 경우, ‘밥해 주고 빨래해 주는’ 자신은 사람들이 좋아했지만 여성문제를 사사건건 제기하는 자신의 선배가 별로 환영받지 못하는 존재였다는 점은 운동권에서 젠더라는 범주 자체가 의식화되는 것을 억압했음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김원정(2009), 운동권 가부장제 비판이 드러낸 것과 드러내지 못한 것,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소
송경호(2002), 국내 학생운동권의 2002년 대선투쟁 분석, 공안문제연구소
유동렬(1998), 최근 학생운동권의 조직재편 동향, 공안문제연구소
이동하(2006), 운동권-그들은 애초부터 자유·민주에 관심 없었다, 한국논단
유동렬(2000), 2000년 국내 학생운동권의 현황 분석, 공안문제연구소
최경환(1993), 운동권의 비합법,반합법 투쟁 양상 분석, 공안문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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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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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58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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