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21세기(21C)의 그린벨트
1. 그린벨트의 조정내용
2. 그린벨트의 관리원칙
Ⅱ. 21세기(21C)의 복지환경
Ⅲ. 21세기(21C)의 노인복지
Ⅳ. 21세기(21C)의 임금
1. 직능자격제도의 붕괴
1) 직능자격제의 기본적 결함
2) 20세기 일본에서는 그 나름의 효과 발휘
3) 고령화의 진행, 저성장, 국제화의 여파
2. 임금제도의 개선방향
1) 화이트칼라의 시대
2) 직무가치 기준
3) 성과주의 기준
3. 임금관련 다른 시스템의 변화도 필요
Ⅴ. 21세기(21C)의 도덕교육
Ⅵ. 21세기(21C)의 노사관계
Ⅶ. 21세기(21C)의 공동체문화
Ⅷ. 21세기(21C)의 소비문화
참고문헌
1. 그린벨트의 조정내용
2. 그린벨트의 관리원칙
Ⅱ. 21세기(21C)의 복지환경
Ⅲ. 21세기(21C)의 노인복지
Ⅳ. 21세기(21C)의 임금
1. 직능자격제도의 붕괴
1) 직능자격제의 기본적 결함
2) 20세기 일본에서는 그 나름의 효과 발휘
3) 고령화의 진행, 저성장, 국제화의 여파
2. 임금제도의 개선방향
1) 화이트칼라의 시대
2) 직무가치 기준
3) 성과주의 기준
3. 임금관련 다른 시스템의 변화도 필요
Ⅴ. 21세기(21C)의 도덕교육
Ⅵ. 21세기(21C)의 노사관계
Ⅶ. 21세기(21C)의 공동체문화
Ⅷ. 21세기(21C)의 소비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운 대안을 제시하기도 한다. 이러한 시민들의 움직임은 종교나 개인 양심의 문제를 넘어서 사회연대라는 공동체 의식의 확산에서 비롯되고, 나날이 그 참여율과 활동 영역이 넓혀지고 영향력도 강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동향은 미미하지만 문화예술의 분야에서도 발견되고 있다.
Ⅷ. 21세기(21C)의 소비문화
Ⅰ. 21세기(21C)의 그린벨트
근대 산업혁명은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특징으로 하는 근대문명을 낳았다. 기계문명의 획기적 발달로 인간은 일에 능률을 높여 주는 각종 도구를 이용해 편리하게 살 수 있게 되었고 막중한 노동의 무게에서 해방되었으며 각종 질병과 전염병에서 벗어나 수명을 연장하였다. 여가시간이 늘어남으로서 개성신장, 자아실현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실로 산업혁명은 여러 면에서 인간적 삶을 한 차원 높인 발전사이다. 그러나 이러한 순기능과 더불어 부작용 또한 심화되었다. 대표적 역기능은 물질을 수단시하지 않고 목적 화함으로서 물질 숭배에까지 이르고 따라서 인간 존엄정신이 뒤로 밀려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칸트의 정언명법적 윤리 이론을 원용할 필요도 없이 인간은 그 자체로 목적적 대우를 받을 수 없게 되었으며 오히려 물질을 더 많이 소유하기 위하여 인간을 수단적 위치에 놓게 되었다. 물질 우선 가치는 ‘가진 자’와 ‘못 가진 자’, ‘가진 나라’와 ‘못 가진 나라’로 양분하여 서로를 적대시하는 구도를 갖게 하였다. 또한 소비자는 모든 가치의 기준을 효용성과 쾌락에 두었으며 물질에 대한 욕구는 끝없이 이어져 결핍감과 불만감으로 자신을 황폐화시키고 있다. 인간존중감의 상실은 극심한 경쟁, 각종 범죄와 사회 불안을 야기했다.
이러한 소비문화의 역기능이 21세기 포스트모던 시대에는 사라질 것인가?
21세기에는 생산양식이나 소비양식의 패턴이 달라질 것이라고 예측하는 점에서는 타당성이 있다. 20세기까지의 대량생산, 대량소비, 규격화와 표준화를 지양하고 21세기는 보다 개성적인 상품으로 다양화하고 차별화 하려는 전략으로 변화하고 있다. 좀더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장인정신의 재현으로 예술성을 드러내어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로 기업구조를 바꾸려는 노력을 하게 되었다. 이렇게 산업체제를 바꿀 수 있게 된 배후에는 기술혁신에 따르는 컴퓨터 개발과 그 이용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생산방식과 소비패턴의 다양화와 유연화는 창의성과 개성성의 공간을 넓혀 줌으로써 인간화의 길을 터주었다는 견해가 일면 타당하게도 되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소유의 욕구, 물질숭배주의, 쾌락 추구의 태도 자체가 변한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오히려 정보와 영상의 속도감 때문에 인간은 사고할 사이도 없이 새로운 물건을 탐닉하고자 할 것이다. 앞으로는 점점 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를 묻기보다는 ‘어떤 것을 소유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면서 소비의 주기가 지극히 짧아지게 될 것이다. 그러한 소비욕구는 근면하고 성실한 노동의 대가로는 충당할 수가 없으며 눈가림과 허술함과 약삭빠름, 불의와 부정, 폭력과 협박 등의 비윤리적이고 범죄적 방법을 동원할 수밖에 없어 사회는 점점 더 위기에로 치닫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소재영 / 21세기 동북아시아와 한민족 문화공동체, 숭실어문학회, 2005
이계학 / 그린벨트 설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광주전남발전협의회, 1999
이금자 / 21세기 노인복지법의 발전적 방향 : 한·일 노인복지법을 중심으로, 한국복지상담학회, 2007
이동우 / 21세기 노사관계 모형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경영연구소, 1998
조난심 / 21세기 도덕 교육의 방향, 전라남도교육청, 2001
최종혁 / 21세기 민간부문의 복지환경과 과제, 한국사회복지연구회, 1999
Ⅷ. 21세기(21C)의 소비문화
Ⅰ. 21세기(21C)의 그린벨트
근대 산업혁명은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특징으로 하는 근대문명을 낳았다. 기계문명의 획기적 발달로 인간은 일에 능률을 높여 주는 각종 도구를 이용해 편리하게 살 수 있게 되었고 막중한 노동의 무게에서 해방되었으며 각종 질병과 전염병에서 벗어나 수명을 연장하였다. 여가시간이 늘어남으로서 개성신장, 자아실현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실로 산업혁명은 여러 면에서 인간적 삶을 한 차원 높인 발전사이다. 그러나 이러한 순기능과 더불어 부작용 또한 심화되었다. 대표적 역기능은 물질을 수단시하지 않고 목적 화함으로서 물질 숭배에까지 이르고 따라서 인간 존엄정신이 뒤로 밀려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칸트의 정언명법적 윤리 이론을 원용할 필요도 없이 인간은 그 자체로 목적적 대우를 받을 수 없게 되었으며 오히려 물질을 더 많이 소유하기 위하여 인간을 수단적 위치에 놓게 되었다. 물질 우선 가치는 ‘가진 자’와 ‘못 가진 자’, ‘가진 나라’와 ‘못 가진 나라’로 양분하여 서로를 적대시하는 구도를 갖게 하였다. 또한 소비자는 모든 가치의 기준을 효용성과 쾌락에 두었으며 물질에 대한 욕구는 끝없이 이어져 결핍감과 불만감으로 자신을 황폐화시키고 있다. 인간존중감의 상실은 극심한 경쟁, 각종 범죄와 사회 불안을 야기했다.
이러한 소비문화의 역기능이 21세기 포스트모던 시대에는 사라질 것인가?
21세기에는 생산양식이나 소비양식의 패턴이 달라질 것이라고 예측하는 점에서는 타당성이 있다. 20세기까지의 대량생산, 대량소비, 규격화와 표준화를 지양하고 21세기는 보다 개성적인 상품으로 다양화하고 차별화 하려는 전략으로 변화하고 있다. 좀더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장인정신의 재현으로 예술성을 드러내어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로 기업구조를 바꾸려는 노력을 하게 되었다. 이렇게 산업체제를 바꿀 수 있게 된 배후에는 기술혁신에 따르는 컴퓨터 개발과 그 이용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생산방식과 소비패턴의 다양화와 유연화는 창의성과 개성성의 공간을 넓혀 줌으로써 인간화의 길을 터주었다는 견해가 일면 타당하게도 되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소유의 욕구, 물질숭배주의, 쾌락 추구의 태도 자체가 변한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오히려 정보와 영상의 속도감 때문에 인간은 사고할 사이도 없이 새로운 물건을 탐닉하고자 할 것이다. 앞으로는 점점 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를 묻기보다는 ‘어떤 것을 소유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면서 소비의 주기가 지극히 짧아지게 될 것이다. 그러한 소비욕구는 근면하고 성실한 노동의 대가로는 충당할 수가 없으며 눈가림과 허술함과 약삭빠름, 불의와 부정, 폭력과 협박 등의 비윤리적이고 범죄적 방법을 동원할 수밖에 없어 사회는 점점 더 위기에로 치닫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소재영 / 21세기 동북아시아와 한민족 문화공동체, 숭실어문학회, 2005
이계학 / 그린벨트 설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광주전남발전협의회, 1999
이금자 / 21세기 노인복지법의 발전적 방향 : 한·일 노인복지법을 중심으로, 한국복지상담학회, 2007
이동우 / 21세기 노사관계 모형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경영연구소, 1998
조난심 / 21세기 도덕 교육의 방향, 전라남도교육청, 2001
최종혁 / 21세기 민간부문의 복지환경과 과제, 한국사회복지연구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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