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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마, 경마장, 경마산업, 경마공원, 도박, 건전경마집단, 도박경마집단, 경마투자, 경마고객, 경마운영]경마와 경마장, 경마와 경마산업, 경마와 경마공원, 경마와 도박 분석(경마, 경마장, 경마산업, 경마공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경마와 경마장
1. 국외 사례
1) 일본의 경마
2) 홍콩의 경마
2. 국내사례
1) 서울경마장
2) 제주 경마장
3) 경주경마장

Ⅲ. 경마와 경마산업

Ⅳ. 경마와 경마공원
1. 경마공원에 대한 비경마고객의 인식조사
2. 경마공원의 개선방안
1) 현금거래가 아닌 상품을 통해 경마를 즐길 수 있는 가족공원화
2) 공원 내 레져시설 확충

Ⅴ. 경마와 도박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마와 도박
경마는 카지노와 같은 도박 보다는 좀 더 확률적인 근거가 높고 경기 전 경주마와 기수에 대한 기록이 일반인들에게 공개되며 이를 분석하여 해당 경주의 우승마를 점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도박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경마산업이 내기산업이기 때문에 도박으로서의 속성은 어쩔 수 없다. 내기게임이냐 도박이냐는 행위자의 심리적 상태나 행위목적에 따라 구별될 수도 있다. 내기게임(gaming)과 도박(gambling)의 차이점을 어원적으로 보면 gaming과 gambling의 철자에서 bl이라는 자음이 들어간 것 외에는 큰 차이가 없다.
내기게임이란 기회(chance)에 승부를 거는 게임이다. 블랙잭이나 슬롯머신 등과 같은 게임에 돈을 거는 행위도 내기게임이다. 돈을 거는 일차적인 이유는 재미나 스릴을 고조시키기 위한 목적에서이다. 그러나 내기게임에서는 아무리 돈을 걸더라도 그 금액이 제한되어 있고 게임의 목적이 재미나 시간 보내기, 친목도모의 목적에 있기 때문에 게임을 자꾸 반복하다 보면 흥미를 잃어버리게 된다. 반면에 도박에서는 재미나 기분전환의 목적을 떠나 금전적 획득에 일차적 가치를 두게 되면서 금액이 점점 더 커지고 잃을수록 몰두하고 빠져들게 된다. 따라서 도박꾼에게는 게임을 통해 지나친 스릴과 위험을 즐길 뿐 아니라 돈을 따는 것이 행위의 중요한 목적이자 생활의 방편이 되어 버린다. 이렇게 보면 내기게임과 도박은 경마의 특성 외에도 행위 주체자의 심리적 상태나 행위목적에 따라 구별되어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화투, 포카, 카지노 게임, 경륜 등과 같은 모든 내기놀이가 마찬가지인데 경마 역시 내기에 지나치게 많은 돈을 걸고 금전적인 획득에 일차적인 목적을 두게 되면 도박으로 발전하게 되고 여러 가지 부작용을 낳게 된다. 김문겸은 한국의 놀이문화가 노동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푸는 일차적인 차원에서만 규정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국의 놀이문화는 그다지 큰 지적(知的), 심리적(心理的) 훈련이 필요하지 않은 단순 오락적 성격을 벗어나지 못하고 투기성(投機性)(내기, 도박), 향락성(享樂性)(음주, 섹스), 수동성(受動性)(텔레비전 시청)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이러한 여가의 문제점과 마찬가지로 내기놀이가 변질되어 도박으로 발전하면 투기에 빠져 노동의욕과 노동기회를 상실하게 된다. 나아가 게임에 심취하면 게임중독으로 발전하는 것과 같이 지나친 도박은 습관성, 중독성 도박자로 발전하여 대부분 심각한 부채를 안게 되고, 이러한 부채로 인하여 개인적, 사회적 문제가 유발된다. 오늘날 중독성 도박은 대부분의 나라에서 성인 인구의 1% 이상에서 나타나며, 심각한 재정적, 개인적 곤경에 빠뜨리는 원인이라고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대학생이나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및 중독성 도박에 대한 개관이 있을 뿐 습관성, 중독성 도박에 대한 실제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못하였다. 특히 경마나 경륜, 카지노 등 현재 한국사회에서 대표적인 특정한 오락산업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게임과 관련된 행동특성이나 정서적 문제를 연구한 논문은 거의 없다.
참고문헌
김태종(2001), 경마운영의 환경변화와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김태종(2001), 경마고객의 행동특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공양식(2011), 경마의 부정적 인식에 대한 언론보도 변화분석, 서울대학교
권기정 외 2명(2005), 경마 투자의 정당성 확보와 저변확대를 위한 발전방안, 청주대학교
박성은(2002), 건전경마집단과 도박경마집단간 만족도 분석, 경기대 대학원
박진국(2004), 경마산업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방안, 한국체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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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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