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A+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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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과학]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A+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 방송미디어 산업
1. 방송미디어 산업의 개요
2. 국내 방송미디어 산업의 현황과 전망
3. 방송미디어 산업의 발전 전략
● 애니메이션 산업
1. 애니메이션 산업의 개요
2.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과 전망
3.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 전략
● 영화산업
1. 영화 산업의 개요
2. 국내 영화 산업의 현황과 전망
3. 영화 산업의 발전전략
● 음반산업
1. 음반 산업의 개요
2. 국내 음반 산업의 현황과 전망
3. 음반 산업의 발전전략
● 게임 산업
1. 게임콘텐츠의 개요
2. 국내 게임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전망
3. 게임콘텐츠산업의 발전전략

결론

본문내용

시장은 급속히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세계 게임콘텐츠 시장의 틈새시장인 온라인 게임콘텐츠의 개발과 이것의 해외시장 개척에도 국내기업들의 관심이 요망된다.
게임의 내용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화되고 또 그에 동반되는 고도의 컴퓨터프로그래밍 기술이 요구됨에 따라 시간과 인력관리, 그리고 개발비용의 합리적인 최적화가 게임콘텐츠 기업의 생존요건이 되고 있다.
제작비용의 절감을 위해 최근 선진국의 게임소프트웨어 기업들은 각 게임엔진에서 한 작품이 성공할 경우 이와 유사한 시리즈를 가능한 한 많이 생산함으로써 생산비 절감을 가져오는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고 있다. 단, 이러한 전략의 단점은 같은 엔진에서 너무 많은 유사작품을 제작할 경우 자체 기술력의 지속적인 향상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높다는 데 있다. 또 다른 기업의 생존전략으로 기업들은 수익을 최대화하는 방안으로 작품의 내용을 가격에 따라 다른 버전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가격차별화도 시도하고 있다.
DVD-ROM을 포함하여 게임관련 하드웨어 기술이 향상되면서 개발자들이 기술투자에만 집착하는 성향도 매우 경계해야할 사항이다. 하드웨어의 용량이 커지면서 이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제작비용이 필수적으로 상승하게 되는데 최첨단의 기술을 수용하기 위해 기술투자를 집중적으로 한다고 해서 반드시 판매실적이 높은 것은 아니므로 한정된 예산으로 적정 기술의 사용과 콘텐츠 내용과의 균형적인 배합에 보다 초점이 두어져야 할 것이다.
○ 정부차원의 발전전략
게임 콘텐츠 산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게임산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우선적으로 제고시키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하며, 개발된 콘텐츠가 사업화되도록 벤처자금의 원활한 유입을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 그리고 우수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시설 확대 및 각종 규제완화 등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결론
이와 같이 문화산업은 부존자원이 부족한 한국실정에서 문화적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지식집약형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한국적 산업구조에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이다. 그 중에서 엔터테인먼트산업은 사회 문화적 특성으로 인하여 여러 산업 분야에 미치는 파급효과와 영향력이 크므로 엔터테인먼트 상품을 통해 국가의 이미지와 경쟁력을 동시에 제고시킬 수 있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성장가능성을 확인한 한국의 엔터테인먼트산업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국가 전략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엔터테인먼트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 그러나 국가가 개입할 수 있는 수단은 WTO 체제 이후 제약을 받고 있기 때문에 국가는 민간기업이 감당하기 어려운 문화산업에 대한 인프라 구축을 통하여 실질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동시에 시장경제체제 안에서 자생적으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정책적 뒷받침이 이루어져야 엔터테인먼트산업은 국가전략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환경조성이 필요하다. WTO 체제 이후 국가가 직접적으로 재정을 지원하는데는 제약이 있다. 따라서 국가는 민간부문에서 적극적으로 엔터테인먼트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세제정비, 시설지원, 기술지원, 인력양성지원 등 각종 정책적인 인센티브제도를 도입한다.
둘째, 법과 제도의 정비가 필요하다. 변화하는 시대에 맞추어 조속히 법제도를 정비하여 시장경쟁이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그 바탕 위에서 무한한 상상력창의력을 펼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각종 불필요한 규제를 완화 또는 철폐해야 한다.
셋째, 초고속정보통신망과 같은 네트워크 기반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다. WTO 체제 이후 지구촌화(globalization)되면서 인적 물적 금융자원의 이동이 자유로워지고, 인터넷을 통하여 세계가 네트워크화되면서 지적자원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적인 독창성을 가진 지적자원인 문화컨텐츠 영상엔터테인먼트 상품 등을 기획 창작하여 세계문화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최첨단 정보통신 네트워크 인프라를 조속히 확충하여 문화전쟁시대에 대비하여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엔터테인먼트산업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과 산업적인 시장성이 조화를 이루면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제가 있어야 한다.
첫째,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시나리오나 컨텐츠를 바탕으로 한 작품성 창작성이 중요하며 기획력을 통하여 시장성 있는 엔터테인먼트 상품을 만들어야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둘째, 경쟁력을 갖춘 엔터테인먼트 상품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제작자본의 확보가 필수적인 요소이다. 제작자본의 대형화는 대기업이 엔터테인먼트산업에 직접 투자하는 방안, 벤처캐피탈회사를 통하여 투자조합을 결성하여 제작자본을 조달하는 방법, 약정투자(project financing) 방식으로 제작자본을 조달하는 방법 등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셋째,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유통시스템을 현대화시켜 투명하고 합리적인 시장질서가 확립되어야 한다. 요즈음 대기업에서 건립되고 있는 멀티플렉스관 등은 현대적 유통시스템의 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상품을 세계시장에서 문화산업 선진국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국제교역에 대한 경험을 가진 기업이 참여하여 엔터테인먼트산업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수행해야 한다.
벤치마킹의 한 표본으로 ‘다민족 단일시장’인 미국의 문화산업 시장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특수한 구조를 가진 미국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은 세계시장에서 세계인의 다양한 문화적 성향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기획생산자본유통에 관한 경영기법을 엔터테인먼트산업에 접목시켜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국가 전략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엔터테인먼트산업 상품을 제작하고 경영하는 전문 인력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환경과 전제가 마련되면 한국의 엔터테인먼트산업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이렇게 되면 한국의 문화산업은 산업구조 조정과정에서 새로운 국가 전략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한국은 경제와 문화를 동시에 발전시킨 명실상부한 선진국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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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7페이지
  • 등록일2009.04.13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9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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