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원생몽유록의 특징
Ⅲ. 원생몽유록의 시대적 배경
Ⅳ. 원생몽유록의 구조
Ⅴ. 원생몽유록의 현실인식
참고문헌
Ⅱ. 원생몽유록의 특징
Ⅲ. 원생몽유록의 시대적 배경
Ⅳ. 원생몽유록의 구조
Ⅴ. 원생몽유록의 현실인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고 있는 부분이다.
노래가 미처 끝나지도 안았는데, 달빛이 컴컴해지고 구름이 끼이더니, 비가 주르륵 쏟아지고 바람이 몰아쳤다. 갑자기 쾅쾅하는 천둥 소리가 울리더니 모두가 눈 깜짝할 사이에 흩어지고 없었다. 원자허도 또한 놀라서 깨어 보니, 곧 한 장면의 꿈이었다.
분명 잘못된 역사를 인식하고 있으나 그것이 꿈이었다는 사실은 한계로서 지적되어질 수 있다고 생각된다. 작가는 잘못된 현실에 대한 인식은 있었으나 그것이 인식에만 그쳤을 뿐 별다른 해결책이나 방도를 내놓지 못하고 끝맺고 있다. 물론 그 당시로서는 꿈을 통해서라도 단종폐위사건을 거론한다는 것은 선조대만 해도 금기사항이었으므로 당대로서는 상당한 모험이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꿈을 꾼 주인공이 암흑 속의 현실로 되돌아와 고뇌 속에 남게 되는 결말 처리와 함께 실재했던 역사적 사건과 인물을 환상 세계 속에 끌어 들이고 있는 서사구조는 후대 작품에 영향을 주어 현실비판적인 몽유록 작품의 남상으로서 소설사적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도현(2008), 꿈 소설의 전개양상과 작가의식 연구 - 원생몽유록과 옥루몽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 박현숙(2007), 원생몽유록의 수용 양상 고찰 : 독자 수용에 따른 작품 형성을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 이병철(2008), 임제의 원생몽유록 재고, 한민족문화학회
○ 이병철(2007), 원생몽유록의 문헌비교와 텍스트분석, 신라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정용수(2003), 원생몽유록의 문학적 이해와 역사 담론, 한국한문교육학회
○ 전성운(2007), 원생몽유록에 구현된 정조와 문예적 의미, 우리어문학회
노래가 미처 끝나지도 안았는데, 달빛이 컴컴해지고 구름이 끼이더니, 비가 주르륵 쏟아지고 바람이 몰아쳤다. 갑자기 쾅쾅하는 천둥 소리가 울리더니 모두가 눈 깜짝할 사이에 흩어지고 없었다. 원자허도 또한 놀라서 깨어 보니, 곧 한 장면의 꿈이었다.
분명 잘못된 역사를 인식하고 있으나 그것이 꿈이었다는 사실은 한계로서 지적되어질 수 있다고 생각된다. 작가는 잘못된 현실에 대한 인식은 있었으나 그것이 인식에만 그쳤을 뿐 별다른 해결책이나 방도를 내놓지 못하고 끝맺고 있다. 물론 그 당시로서는 꿈을 통해서라도 단종폐위사건을 거론한다는 것은 선조대만 해도 금기사항이었으므로 당대로서는 상당한 모험이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꿈을 꾼 주인공이 암흑 속의 현실로 되돌아와 고뇌 속에 남게 되는 결말 처리와 함께 실재했던 역사적 사건과 인물을 환상 세계 속에 끌어 들이고 있는 서사구조는 후대 작품에 영향을 주어 현실비판적인 몽유록 작품의 남상으로서 소설사적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도현(2008), 꿈 소설의 전개양상과 작가의식 연구 - 원생몽유록과 옥루몽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 박현숙(2007), 원생몽유록의 수용 양상 고찰 : 독자 수용에 따른 작품 형성을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 이병철(2008), 임제의 원생몽유록 재고, 한민족문화학회
○ 이병철(2007), 원생몽유록의 문헌비교와 텍스트분석, 신라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정용수(2003), 원생몽유록의 문학적 이해와 역사 담론, 한국한문교육학회
○ 전성운(2007), 원생몽유록에 구현된 정조와 문예적 의미, 우리어문학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