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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성악설과 본성

Ⅲ. 성악설과 순자

Ⅳ. 성악설과 성선설

Ⅴ. 성악설과 서양윤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다. 또한 나면서부터 남을 미워하고 시기하게 마련이다. 그대로 내버려두면 남을 해치고 상하게 할 줄만 알고, 신의나 성실성은 없을 것이다.” 인간이 타고난 이익 추구의 욕망, 인간이 타고난 증오와 시기, 그리고 감각적 욕망은 인간의 본성이 악한 근거이고 싸움과 혼란을 조장하는 뿌리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스승의 교화와 예의의 법도가 있어야 남에게 사양할 줄도 알고 사회의 질서를 지킬 줄도 알아 세상의 평화가 유지된다.
순자(荀子)는 맹자(孟子)의 성선설(性善說)을 비판했는데, 그 비판은 입론(立論)의 근거와 발상이 다르므로 엄밀한 의미에서 그 타당성이 없다. 다만 순자(荀子)가 무엇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는가를 관찰하기만 하면 된다.
순자는 욕망을 성이라 보아 그것은 악하다는 입장에서 맹자를 줄곧 비판하였다. 그러나 그가 욕망을 바탕으로 인간의 본성을 악하다고 말한 것으로 끝내 인간이 악할 수밖에 없음을 말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어떻게든 인간을 적극적으로 선으로 이끌기 위한 전제로서 성악을 말했던 것이다. 순자 윤리학의 기본 틀은 ‘화성기위’이다. 성에 대한 적극적인 개조가 순자 인성론의 핵심이다. 이러한 개조가 순자 철학의 주조라고 할 수 있다.
Ⅴ. 성악설과 서양윤리
순자는 성악설을 제창하여 인간의 성품은 악하다. 선한 것은 인위이다.라고 하였다. 이는 선은 타고나면서부터 가지고 나오는 것이 아니라 인위적인 결과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순자의 선은 인위로써 인간이 노력하면 성취되는 것이다. 이를 가리켜화성 기위(化性起僞)라 하였다. 이것은 후천적인 작위에 의하여 기질을 변화시킴으로써 선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양에서는 홉스가 이 입장에 속하는데, 그는 자연 상태를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상태 라 가상하여 인간의 본성이 악함을 추론하였다. 그리고 쇼펜하우어도 죄악이 인간 본성 가운데 뿌리 깊게 박혀 있기 때문에 제거할 방법이 없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김상래, 순자 성악설의 윤리교육적 함의, 동양고전학회, 2011
김기현,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에 대한 현대적 조명, 대한철학회, 2001
이영호, 성악설에 대한 비판, 한양대학교 수행인문학연구소, 1987
차차석, 천태 성악설의 윤리성 탐구, 한국불교학회, 2008
최용복, 성선설 및 성악설의 전개와 의의, 인하대학교, 1989
황덕영, 순자의 성악설과 개혁주의 인간본성 비교연구 : 교육학적 적용, 총신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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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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