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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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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와 사이버수업

Ⅲ. 사이버와 사이버대학

Ⅳ. 사이버와 사이버교육훈련
1. 장점
1) 인터넷시대에는 관련되는 지식과 정보를 거의 무한대로 구할 수 있다
2) 공무원교육훈련에 필요한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
3) 공무원교육에 필요한 자료나 정보가 단순히 교재나 기타 강의실에서 배부되는 유인물에 한정될 필요가 없다
4) 최신의 정보와 기술 및 지식을 교육할 수 있다
5) 과목강사와 수강 공무원 그리고 각 과목담당 강사들간의 의사교환과 토론 등이 사이버공간에서 쉽게 형성될 수 있다
2. 단점
1) 가장 중요한 문제는 사이버교육훈련의 효과성을 측정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2) 대면적인 교육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강사와 공무원간의 개인적인 접촉이 불가능하여 상호간의 학습능력이나 진도 등을 측정하기가 어렵다
3) 공무원교육훈련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점점 증가하면서도 현실적으로는 자신의 업무를 가장 우선시하는 현재의 근무상황에서 사이버공간으로 진행되는 교육훈련은 유명무실해질 수 있는 위험이 있다

Ⅴ. 사이버와 사이버마케팅
1. 시공을 초월한 상거래 활동
2. 시장접근과 정보의 개방성
3. 상호작용성과 데이터베이스 구축
4. 저렴한 비용

Ⅵ. 사이버와 사이버세대

Ⅶ. 사이버와 사이버세상

Ⅷ. 사이버와 사이버문학

Ⅸ. 사이버와 사이버정치

Ⅹ. 사이버와 사이버성폭력
1. 사이버공간에서의 성희롱
1) 성적 메시지 전달
2) 성적인 대화 요청
2. 사이버스토킹
3. 사이버공간에서의 명예훼손
4. 사이버 성폭력의 심각성

Ⅺ. 사이버와 사이버범죄

Ⅻ. 사이버와 사이버쇼핑몰
1. 백화점형 쇼핑몰
2. 전문형 쇼핑몰

Ⅹ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달되어 유쾌하게 열어보면 불쾌한 내용으로 차있어서 이를 열어보기가 짜증나고 화가 난다고 신고한 예도 있었다.
. 사이버와 사이버범죄
사이버 범죄의 정의를 알아보면, 컴퓨터 자체의 기능을 훼손시키거나 개인의 재산, 권리, 의무 그리고 문서의 증명력까지 침해하는 컴퓨터상의 범죄행위가 모두 사이버 범죄에 해당합니다.
사이버 범죄의 종류로는 폭탄(스팸)메일, 불법 복제 시디 , ID를 도용당한 경우, 게임 캐릭터아이템 매매 사기, 게임 캐릭터아이템 타인명의 변경, 특정인 비방글 게시, 음란물, 돈버는 사이트소개, 6천원으로 8억을...\' 따위의 피라미드 메일, 해킹 등이 있습니다. 스팸메일을 받았을 경우 먼저 수신자 입장에서의 수신거부 의사표시가 반드시 이뤄져야 하며, 그럼에도 반복적으로 메일이 전송된다면 처벌이 가능합니다. 그 해결방안을 찾아보면, 수신거부의사를 밝히는 회신을 보내거나, 해당 통신사측에 연락해서 도움을 구할 수 있습니다. 또, 수신거부 의사를 명백히 할 경우,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보통신부 혹은 경찰청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스팸메일과 관련 법률로는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등에 관한 법률로 반복적으로 메일이 전송된다면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 수 있습니다.
또, ID를 도용당한 경우의 대처방안으로는 통신사나 인터넷 담당자에게 알려서 비밀번호를 다시 변경해야 합니다. 현재로서는 이용자 스스로 ID 및 비밀번호 관리를 철저히 하여 자주 바꿔주는 것이 최선의 대안입니다. 음란물을 인터넷에 게시하는 경우는 전기통신기본법에 의하여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 아이디, 아이템, 캐릭터를 사려고 하다가 돈만 지불하고 해당 아이디 등을 받지 못한 경우는 사기죄에 해당됩니다. 다른 사람을 기망(속임)하여 재물을 교부를 받거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한 자에 대하여는 10년 이하의 징역이나 2천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불법복제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는 행위지만 고소권자의 고소가 있어야 수사 착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인터넷의 활용이 많아지면서 해커들에 의한 피해는 날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자신의 뛰어난 컴퓨터 능력을 과시하기 위해 해커들은 해킹을 합니다. 컴퓨터에 중독된 10대들이나 범죄조직 등이 정부기관, 군사기지, 발전소 등의 전산망에 침입하여 기밀을 유출하거나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행동을 합니다. 이들을 엄연히 말하면 크래커라고 부를 수 있지만, 포괄적으로 해커라고 적도록 하겠습니다.
주로 해커라는 단어의 정의는 컴퓨터 시스템을 좋아해서 그 자체를 탐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호기심이나 자기 과시욕을 갖고 있으나 범죄 목적이 없는 컴퓨터 전문가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크래커는 정보시스템을 파괴하거나, 데이터를 훔치고 망가뜨리는데 전문적인 사이버 범죄자를 의미한다. 그러나 포괄해서 해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여기서는 해커라고 통일해 적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해커들의 공격을 막아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개인컴퓨터에 방화벽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하여 컴퓨터 통신망의 보안체제를 강화하고, 불법으로 접근하는 것을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사용하여 즉시 막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 방화벽이란 허가된 사용자 외에는 접근자체를 차단하는 것으로, 현재까지 정보통신망의 불법접근을 차단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보안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사이버와 사이버쇼핑몰
일반적으로 쇼핑몰은 상품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상점에서 처리하고 있는 상품관리, 매출관리, 고객관리, 상품수주발주 처리, 주문과 배송 처리, 재고관리 등의 업무를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형태의 상점을 의미한다. 이러한 쇼핑몰은 상품 취급방식과 거래절차에 따라 다음의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1. 백화점형 쇼핑몰
여러 가지 상품을 취급하는 양판점 형태로서 통상 mall of malls 방식의 쇼핑몰을 말한다. 이는 전문 쇼핑몰들을 모아 고객이 한 곳에서 모든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원스톱 쇼핑기능을 제공한다. 그 대표적인 업체로는 한솔CSN, 삼성몰, 롯데쇼핑 등이 있다.
2. 전문형 쇼핑몰
카테고리 킬러형이라고도 하며, 특정분야의 제품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특화된 상점시스템 형태이다. 통상주문 절차가 복잡하거나 결제방식이 까다로운 상품을 취급할 때 적용한다. 이러한 사이버 쇼핑몰은 틈새시장을 장악하고 성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 쇼핑몰의 커다란 특징은 관계 마케팅으로써 상호작용적(interactive)인 마케팅과 일대일 마케팅(one to one marketing)이라는 두 가지 개념이 혼합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는 기업에 대한 신뢰감을 높일 수 있고, 기업에서는 이를 적극 수용해 마케팅 전략과 제품개발, 고객의 욕구 파악에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ⅩⅢ. 결론
가상공간에서는 익명성, 쌍방향성 등 그 문화적 특성으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생활에서 생각지 못 했던 부분에 대해 약간의 실수를 범할 우려가 있다.
별다른 의미없이 오해를 사거나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해칠 수 있고, 의도했던 바와는 달리 화를 내게 할 경우도 있다. 특히 통신상에 연결된 상대방이 실제 사람이라는 사실을 간혹 간과하게 되고, 이로 인해 서로 주고받는 메시지가 실제 사람의 음성이라기보다는 단지 스크린상의 문자 정보로 생각하기 쉽다. 따라서 가상공간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함과 동시에 이에 걸맞은 행동양식을 갖추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참고문헌
○ 강숙희(2001), 인터넷과 수업, 교육과학사
○ 김보나 외 1명(2011),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인구학적 특성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기술학회
○ 김용철(2009), 한국 사이버정치의 연구동향과 향후 과제, 호남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 김소정 외 1명(2011), 사이버 성폭력에 대한 인터넷과 성의 영향, 한국사회복지연구회
○ 변명식(1999), 사이버 마케팅에 관한 연구, 장안대학
○ 엄우용(2002), N세대와 사이버 공간의 문화, 그리고 사이버 윤리, 대구광역시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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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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