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 엔터테인먼트 (Cube Entertainment) 최종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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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브 엔터테인먼트 (Cube Entertainment) 최종 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류란 무엇인가?
2. \'제2의 한류\' K-POP의 저력
3. 왜 큐브인가
4. 큐브 기업 소개
 1)연혁
 2)조직도
5. 큐브에 대한 경영 조직론적 분석
 1)조직 구조
 2)전략과 효과성
 3)조직간관계
  (1) J-POP
  (2) SM
 4)글로벌 조직 설계
 5)외부환경
6.큐브의 현재 활동 소개
 1) 유니버셜 뮤직과의 전략적 제휴
 2) 유나이티드 큐브 결성을 통한 해외 콘서트 개최
 3) CJ E&M 과의 협력적 네트워크 관계 구축
 4) 효과적인 광고 및 PR을 통한 해외 마케팅
7.큐브의 향후 전략에 대한 제안점

본문내용

E&M(대표 김성수)와의 남미 진출에서 나타나고 있다.
5)외부환경
환경의 불확실성 모델을 기준으로 큐브를 분석했을 때 해외시장이 가지는 특성과 맞물려
단순+불안정=높은 불안정성을 가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상대해야 할 환경요소의 수가 경쟁업체, 인적자원의 개발 관리 등 비교적 한정되어 있지만 이들이 갑자기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변화하는 경우가 흔하다. 이러한 환경 불확실성 모델의 특성은 조직 특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1. 유기적 구조, 팀워크를 기반으로 참여적이고 분권화됨
2. 부서의 수가 적음, 경계관리 활동부서의 수가 많음
3. 통합 수행 역할이 약간 존재
4. 계획 활동을 수행함, 비교적 빠른 반응속도를 보임
또한 시장성에 대한 확인을 기반으로 진출을 계획하게 되는데 이는 어느 정도의 자본성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따라서 국내 엔터테인먼트 사들은 SM이 유럽시장에 대한 시장성을 확인시켜 주자 따라서 해외로 진출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 중국, 동남아, 태국 등에 먼저 집중되었었는데 이쪽 시장도 성장이 정체성을 보이며, 안정적이라는 판단하에 새로운 시장을 모색한 경우라고 할 수 있겠다. 유럽 시장의 경우도 리스크가 무척이나 많았지만 제대로 성공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한다.
남미나 호주의 경우도 유럽시장의 가능성 확인을 통해 진출한 케이스인데 특히 남미의 경우 호응이 좋은 것은 UCC등을 통해서 확인했다고 한다. (인터뷰 내용 기반)
6.큐브의 현재 활동 소개
1) 유니버셜 뮤직과의 전략적 제휴
이번 협력에 대해 유니버설 사장 맥스 홀은 “유니버설 뮤직의 강력한 마케팅 전략과 네트워크를 통해 큐브 소속 아티스트들을 세계 시장에 소개하게 돼 기쁘다”며 “큐브와의 향후 협력이 매우 기대된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큐브 홍승성 대표는 “이번 전략적 제휴는 한국 가요산업에 새로운 시작을 가져올 것이라 확신한다”며 “유니버설 뮤직과의 협력을 통해 소속 아티스트들이 한국시장을 뛰어넘어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덧붙여 유니버설뮤직 코리아 양범준 대표는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한국 출신 스타들로 인해 앞으로 가요가 전 세계의 팬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을 것”이라며 “더 많은 세계적인 스타들이 배출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한국 가요의 가능성에 자신감을 드러냈다.
(기사 인용)
이는 기업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기업 간 상호협력을 높이고 이를 통한 효율적인 운영을 노린 것으로 볼 수 있다.
2) 유나이티드 큐브 결성을 통한 해외 콘서트 개최
8/14 한국
8/25 일본
12/5 영국
이는 소속 가수가 아닌 회사의 이름을 홍보하는 동시에 현재 활동하는 가수 이외에도 추가로 다른 소속가수의 진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보인다.
3) CJ E&M 과의 협력적 네트워크 관계 구축
-> 12/13 브라질 공연 예정
11/2 큐브는 스타제국, 아메바컬처 등의 기획사들과 함께 제휴를 맺었다.
이는 남미, 중동 시장까지 한류시장을 확대하고자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제휴를 기반으로 기획사 측은 컨텐츠의 질적 향상에 보다 집중 할 수 있게 되었고 공연사 측은 해외시장조사 및 프로모션을 담당함으로써 상호 간의 시너지 효과를 노릴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4) 효과적인 광고 및 PR을 통한 해외 마케팅
영국 템즈페스티벌에 큐브 홍보관 개설 페이스북 등의 SNS를 홍보에 적극적으로 활용
7.큐브의 향후 전략에 대한 제안점
홍승성 대표는 얼마 전 출간한 ‘지금 멈추면 스포트라이트는 없다’를 발간하면서 말하길
“큐브엔터테인먼트를 매니지먼트 업계의 삼성,LG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JYP엔터테인먼트를 떠나면서 그 보다 더 좋은 회사를 만들겠다는 각오를 다졌다.“며 ”지금은 내 꿈의 절반에 와있다. 비스트, 포미닛 등 소속 가수들을 최고의 스타로 만들어 전세기를 타고 세계 투어를 다니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남은 절반을 완성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면 좋을까?
첫째, 현재 조직도를 살펴보면 기능별 구조의 형태를 띄고 있는데, 실제 업무적인 측면에서는 수평적 구조의 장점을 활용하는 편이다. 앞으로 규모를 키우고, 전 세계의 다양한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변화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기능별 구조가 가지는 약점이 변화에 대응하는 속도이므로 구조 자체 역시 수평적 구조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구조와 실제 전략간의 일치를 이룸과 동시에 수평적 구조의 장점을 보다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보다 규모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현재 다른 협력업체와 함께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축적시켜 후에는 큐브사 독자적으로 해외진출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업무를 처리하는데 있어 중복되는 경향성을 줄이고, 보다 전문화된 인력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
셋째,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한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이 필요하다. 이는 불확실한 외부환경에 보다 안정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법이며,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한 인재 육성 및 전략을 사용한다면 소비자들에게 보다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벤치마킹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규모가 비교적 작고, 따라서 사용가능한 자본 역시 부족한 상황에서 해외시장에 진출할 때 리스크에 보다 민감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어느 정도는 대형기획사들의 전략을 참고로 하되 이들과는 다른 차별화된 컨텐츠 및 전략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안정성이 확보된 상태에서의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 보다 더 효율적인 전략을 추구하는 기반이 되지 않을까 한다.
마지막으로 타 컨텐츠와의 전략적 제휴가 필요하다고 본다. 앞에서 SM의 전략 중 의류 브랜드와의 제휴를 통한 진출의 예가 있었는데, 현재 그 효율성에 대한 측면은 크게 부각되지는 못하지만 보다 더 큰 미래를 바라봤을 때 필요하다고 본다. 즉 음악 산업 관련회사들이 가지는 마케팅 적 측면에서 효과 역시 뛰어나지만 다른 산업과의 제휴를 통한다면 보다 넓은 시장 및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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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4
  • 저작시기201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5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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