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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특성, 프로그램장르,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기술혁신, 공동개발추진위원회,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디지털미디어, 디지털방송도입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특성
1. HDTV의 고화질 특성
2. HDTV와 광폭화면(widescreen)
3. 대형화면(large screen)과 HDTV

Ⅲ.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프로그램장르

Ⅳ.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기술혁신

Ⅴ.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공동개발추진위원회
1. 기기(수상기)개발
2. 기준 규격 방식 개발
3. 고선명TV 개발을 위한 정부 부처 역할 분담

Ⅵ.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한국과 일본 진흥정책

Ⅶ.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디지털미디어
1. 시장 경쟁체제의 강화
2. 매체상품 시장의 변화: 무료 컨텐츠에서 유료 컨텐츠로

Ⅷ.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디지털방송도입 사례
1. 미국
1) 면허 부여방식
2) 주파수 할당
3) 부가 서비스
4) 채널 운영방식
5) 서비스 중복
6) 규제완화
7) 공공 서비스
8) 표준화
9) 유료 서비스
2. 영국
1) 면허 부여 방식
2) 주파수 할당
3) 서비스 중복
4) 규제완화
5) 공공 서비스
6) 유료 서비스
3. 프랑스
1) 면허 부여방식
2) 부가 서비스
3) 공공 서비스
4) 재정
5) 유료 서비스
4. 독일
1) 면허 부여방식
2) 서비스 중복
3) 공공 서비스
4) 유료 서비스
5. 일본
1) 면허 부여방식
2) 주파수 할당
3) 부가서비스
4) 서비스 중복
5) 규제완화
6) 공공 서비스
7) 재정
6. 한국
1) 면허 부여방식
2) 주파수 할당
3) 서비스 중복
4) 규제완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방식에서 일정 주파수대를 사업자에게 부여하고 사업자가 그 사업종류를 선택하는 방식을 고려
2) 주파수 할당
- 현행 방송채널에 대한 인접채널의 효율적인 이용을 검토
- 기존 사업자와 신규 사업자간의 기회균등 제공을 검토
3) 부가서비스
: 디지털위성방송사업자들은 PC를 대상으로 하는 데이터방송을 실시할 수 있음
4) 서비스 중복
: 디지털 방송 실시 이후 약 10-15년간 동시방송 실시
5) 규제완화
- 매스미디어 집중배제원칙 적용 강화
- 디지털방송사업자에게 방송프로그램 조화원칙 및 프로그램심의기관 설치 의무 완화
- 케이블, 위성방송에 대한 외자규제 완화 검토
6) 공공 서비스
- NHK의 경우 디지털시대에도 공익성을 계속 강조
- 각 방송미디어간, 그리고 통신과 컴퓨터간의 융합에 따른 표준화 추진
- 방송시스템의 제작, 송신, 수신의 표준화 추진
7) 재정
: 디지털관련 투자에 대한 저리융자 및 세제상의 우대조치 고려
6. 한국
1) 면허 부여방식
- 아날로그 방송의 허가를 제한
- 구체적인 면허부여방식 미결정
2) 주파수 할당
- 지상파 디지털방송은 기존주파수 대역 내에서 전환
-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함에 따라 남는 방송채널은 최대한 통신용으로 전환하여 사용
3) 서비스 중복
: 동시방송 실시
4) 규제완화
: 정통부에서 진입규제 완화 검토중
Ⅸ. 결론
디지털 HDTV는 안방극장에 획기적인 시청환경의 변화를 가져와 시청자의 욕구를 한층 더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변화는 새로운 스토리, 장르, 또는 연기자에 의한 것이 아니라, HDTV의 새로운 테크놀러지가 제공할 수 있는 높은 프레젠스(presence)를 말한다. 한마디로 표현해서 영화처럼 생생하게 빠져들 수 있는 시청환경을 안방극장에 제공하는 것이다.
개념적으로 복잡하고 서로 다른 용어로 불리기는 하지만, 몰입(沒入)은 미디어의 발전을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Grau, 2003, p. 13). 서구문화를 지배하여온 시각중심주의는 미디어의 사실주의를 통해 인간의 시각적 몰입을 꾸준히 지속시켜왔다. 이를 위해 미술은 원근법을 탄생시켰고(Berger, 동문선 역, 2000), 19세기부터 크게 유행한 파노라마관 또는 디오라마관은 스펙터클을 제공해서 관객으로 하여금 장면에 빠져드는 듯한 느낌을 받도록 만들었다(Friedberg, 1995, p. 66). 때로는 환영적 그림으로 관객은 현기증과 구토증을 느껴야 했다(Schivelbusch, 1988, p. 215). 파노라마는 또한 마치 “상가의 진열대를 따라 걷는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기도 하였다(Buck-Morss, 1991, p. 82). 이와 같은 소위 ‘트롱프 뢰유,(Trompe I\'Oeil)의 화법은 다시 사진발명으로 이어져 “오늘을 마지막으로 회화는 죽었다”(伊藤俊治, 1994, p. 109)라는 충격을 주었고, 1895년 12월 역사상 처음으로 공개된 1분 짜리 영화는 19세기 후반까지 나타났던 수많은 영상장치와 기계들의 난립에 종지부를 찍고, 가장 중요한 몰입 또는 프레젠스의 미디어로 등장하게 되었다.
HDTV까지 오는 텔레비전의 역사에서도 사실주의적 시각중심주의는 중요한 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하여 왔다. 즉 화면의 표현력을 높이기 위해 주사선의 증가에 집중하여왔다. 1880년대에 등장한 기계식 텔레비전은 프레임 당 주사선이 겨우 30개에 불과하였으나, 1941년에는 주사선의 수가 525개로 증가하여 NTSC(National Television Systems Committee)의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1964년부터 기존의 NTSC 텔레비전의 한계를 가장 민감하게 인식하고 있었던 일본은 영화와 같은 생생한 화질을 제공함으로써 텔레비전의 광고가 주는 심리적 효과를 최대한으로 증가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아날로그 HDTV를 개발하기 시작하였다(Fujio, 1985). 더욱이 일본에서 열린 동경올림픽에서 스포츠 경기를 중계하였던 NHK는 기존 NTSC의 한계를 절감하고 올림픽이 끝난 직후, ‘영화처럼 아름다운 화면의 텔레비전’ 개발을 위한 연구에 착수하였다(志賀信夫, 1998, p. 27).
미국은 1990년 7월 완전 디지털 HDTV의 개발에 성공하였다(Kupfer, 1991). 디지털 HDTV는 컴퓨터와 텔레비전을 융합시킨 가장 교과서적 사례로 평가되었다(Dupagne & Seel, 1998). 이 융합이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컴퓨터가 갖는 재현 도구로써의 잠재력 때문이다. 즉 디지털 HDTV는 컴퓨터를 이용하는 메타미디어(metamedia)로써 무소불능의 가능성을 지니게 된 것이다(Kay, 1984). 이 무소불능의 가능성은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상상의 세계를 재현시키는 가상현실에 그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Mirzoeff, 1998, p. 1)
로렐(Laurel, 1991)은 연극에 비유해서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참여(engagement)의 개념으로 표현하였다(pp. 112-113). 여기서 말하는 참여는 연극적인 개념으로써 “연극이 허구인 것은 알지만 스스로 사실처럼 빠져 들어가는 심리적 상태“라고 정의된다. 이런 심리적 상태를 나타내는 개념이 바로 프레젠스(presence)이다. 전통적으로 텔레비전 연구는 미디어 내용과 효과의 관계에 집중하여 왔으나, 디지털 HDTV는 프로그램 제작과 시청환경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연구내용에 있어서도 새로운 접근과 변화를 요구받을 수 있다(Rogers, 1986). 즉 프레젠스는 HDTV의 새로운 제작과 시청환경에서 매우 중요한 연구대상으로 등장한 것이다.
참고문헌
고창균(2001) - HDTV방송으로 인한 프로그램 제작환경변화에 관한 연구, 경일대학교
양승혜(1995) - HDTV의 표준화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윤석진(2009) - 다매체 시대 HDTV드라마의 특징 고찰, 어문연구학회
이충웅(1990) - HDTV의 현황과 전망, 대한전기학회
홍관섭(2003) - HDTV 개발과 도입과정을 통해본 기술의 사회적 구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한인규 저, 김병호 역(2009) - HDTV 방송영상제작, 홍릉과학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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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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