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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속예술][전통예술][예술][국제민속예술제][민속예술경연대회]민속예술(전통예술)과 문화적 지배, 민속예술(전통예술)과 국제민속예술제, 민속예술(전통예술)과 민속예술경연대회, 민속예술(전통예술)과 예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민속예술(전통예술)과 문화적 지배
1. 중요무형문화재
2. 지방 향토축제

Ⅲ. 민속예술(전통예술)과 국제민속예술제
1. 외국의 국제민속예술제 개최 현황
2. 국내의 국제민속예술제 개최 현황

Ⅳ. 민속예술(전통예술)과 민속예술경연대회

Ⅴ. 민속예술(전통예술)과 예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 즉 전통문화를 발굴하여 보존 육성한다는 측면과 함께 군사쿠데타 이후 산업화를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국민대중의 정서적 분열감을 전통문화를 통해 재통합시키고자 하는 측면이 같이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 대회의 연도별 상황을 보면 58년과 61년의 처음 몇 년은 민속극 분야의 하회별신 굿놀이와 봉산 탈춤이 대상을 받았는데, 그 이후로는 주로 각 도의 농악이 발굴, 발표되면서 한동안 농악이 대상을 휩쓸었다고 한다. 60년대 후반까지의 주요한 특징을 보면 대체적으로 대회의 규모도 소규모였고, 경연 내용도 당시까지 잘 알려져 있던 민속을 소재로 한 것들이었다. 그런데 67년부터 민속놀이 분야의 발굴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또한 행사가 연례화되고 경연대회 수준으로 시상내역도 커짐에 따라 대회는 대형행사 위주의 경연대회로 바뀌어갔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잘 알려지지 못한 놀이형태들이 출품되거나 출연을 위해 애써 발굴한 작품이 늘어갔다. 장구한 세월 동안 잊혀져가던 소위 향토예술을 촌로의 기억이나 아니면 문헌을 통하여 재연 혹은 새로 연출한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또한 경연에서 최대의 효과를 내기 위하여 참가인원이 많은 종목일수록 해당 지방 고등학교나 전문대학 이상의 대학교 학생들을 동원하였다.
이렇듯 70년대에 주로 나타났던 민속놀이를 중심으로 한 대형행사 위주의 경연대회 성격은 주로 정부의 물량적 경제성장 정책과 전시 위주의 행정지도가 낳은 소산이라 분석할 수 있다.
Ⅴ. 민속예술(전통예술)과 예능
민요, 판소리, 농악, 전통연극, 민속놀이, 전통기능분야 등의 예능방면에서는 그 행위자가 소수에 국한되어 있다. 과거처럼 참여하는 것에서 이제는 관람하는 것으로 바뀐 것도 사실이다. 과거에도 관람하는 사람이 많았지만 마무리에서는 꼭 같이 어우러져 하나의 흥겨운 큰 판이 형성되었지만 요즘은 그것보다는 무대나 tv를 통한 관람이 더 커졌다.
참고문헌
◎ 김기형, 전국민속예술축제의 역사와 성격, 한국민속학회 2009
◎ 임재해, 민속예술 비교연구의 준거와 비교모형 설정, 비교민속학회, 2008
◎ 임재해 외 1명, 민속예술의 본질적 성격과 인간해방 기능, 비교민속학회 2002
◎ 엄은주, 민속예술 체험활동을 통한 전통 미의식 고취에 관한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2007
◎ 정병흠, 미술교육에서 민속예술의 활용 가치, 한국미술교육학회, 2011
◎ 한양명, 한국 민속예술축제가 민속의 전승에 미친 영향, 한국민속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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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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