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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차별]여성차별(남녀차별, 성차별)과 사원선발, 여성차별(남녀차별, 성차별)과 여성공무원, 여성차별(남녀차별, 성차별)과 임금격차, 여성차별(남녀차별, 성차별)과 운동, 여성차별(남녀차별, 성차별)과 속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여성차별(남녀차별, 성차별)과 사원선발

Ⅲ. 여성차별(남녀차별, 성차별)과 여성공무원
1. 여성공무원의 성차별 인식
2. 일반기업과 비교한 성차별 인식
3. 성차별 원인에 대한 분석

Ⅳ. 여성차별(남녀차별, 성차별)과 임금격차
1. 여성근로자의 노동시간이 남자에 비해 짧다는 점
2. 경제활동인구 중 성별 교육년수의 격차는 미국의 경우 거의 존재하지 않는 것
3. 성별 근속년수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점
4. 직장이동(job mobility)의 문제

Ⅴ. 여성차별(남녀차별, 성차별)과 운동
1. 여성학자들이 지적하는 여성 차별의 관행
2. 여성 문제가 이렇게 광범위하고 혼합적으로 표출되는 이유
3. 학문적 경향으로 볼 때

Ⅵ. 여성차별(남녀차별, 성차별)과 속담
1. <여자가 셋이면 접시가 깨진다>
2. <여자 팔자는 뒤웅박 팔자다>
3.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4. <어머니가 반중매쟁이가 되어야 딸을 살린다>
5. <여자와 북어는 3일에 한번씩 패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여성 차별은 남성에 의한 성적 억압에 기인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여성의 사적 특성에 해당되는 출산, 성애sexuality, 성별 등과 영역에서의 차별이 극복되지 않는 한 여성에 대한 남성의 차별은 계속된다고 주장한다. 차별극복 방안에 대하여 Firestone(The Dialectic of Sex)은 생물학적 가족의 철폐와 여성 자신의 성 통제 능력 회복이 관건이라고 하고 있으며, Millet(Sexual Politics)는 여성종속의 문화적 기제인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의 타파 투쟁을 강조하고 있다. 급진주의는 더욱 발전하여 양성성--생물학적 성에 관계 없이 동등한 자질을 발현--주장에 머물러 있다가 최근에는 여성성을 함양시킴으로써, 즉 여성적 문화의 힘으로 사회 문제를 긍정적 해결(예:평화와 생태보전 등)할 수 있다는 주장에까지 이르고 있다.
사회주의 여성 해방론자들은 급진론자들이 여성 내부의 계급적 차이를 문제삼고 있지 않다는 점과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성별 분업이 초래하는 가부장제의 문제점을 간과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자본주의와 가부장제의 결합을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여성 차별의 근원을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여성해방은 가부장제와 성별 분업을 철폐하며 나아가 성별자체를 폐지하는 혁명을 통해서 성취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여성 차별과 관련된 이론들은 각 나라의 역사, 정치, 경제, 사회 체제에 따라 여성 문제와 정책의 수위와 방식의 차이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예컨대, 역사적으로 자유민주주의 정치체제와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추종하는 미국의 경우, 여성 운동과 여성 정책의 초점은 차별적 관습 폐지와 정책의 개선에 맞추어져 왔으며, 공산주의 경제체제로 전환한 소련과 중국의 경우에는 여성 정책이 사회, 경제, 노동 구조를 변경시키는 방향으로 추진되어 왔다.
그렇다면, 전제 국가와 식민지 지배, 그리고 군사 권위주의 통치라는 역사적, 정치적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유교적 가부장적 가족 제도와 불안한 자본주의 경제 체제를 경험하고 있는 한국의 여성 정책은 어떠한 문제 해결 기제를 발전시켜 왔는가? 특히 최근에 이르기까지 여성 차별을 문화적 제도적 관행으로 고착시켜 온 한국 사회의 성차별을 종식시키기 위해서는 제도적으로 어떠한 가능한 방법이 가능할 것인가? 앞서 고찰한 여성운동(해방)론의 스펙트럼은 바로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한 몇 가지 해답을 이미 제시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 해답 중에서 어떤 것을 정답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판단은 한국 사회의 여성 차별의 역사와 관행, 그리고 정치, 사회, 경제 및 문화에 관한 분석의 타당성을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달려있다.
Ⅵ. 여성차별(남녀차별, 성차별)과 속담
1. <여자가 셋이면 접시가 깨진다>
여자들이 모이면 말이 많고 시끄럽다는 말로 여자들은 모두 수다스럽다는 고정관념 중에 하나가 될 수 있다.
2. <여자 팔자는 뒤웅박 팔자다>
여자는 시집가기에 따라서 귀해지기도 하고 천해지기도 한다는 말로 여성을 주체적 자아가 아닌 남편에게만 의존하는 존재로 보고 있다.
3.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여자는 바깥세상 일은 알 것 없이 집 안에서 살림이나 알뜰히 하는 것이 행복한 것임\'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로 여성은 직장과 같은 사회진출 보다는 집에서 살림만을 해야하는 것 처럼 보고 있다. 또 여자는 가만히 남자의 말에 순응해야한다는 뜻을 담고 있기도 한다.
4. <어머니가 반중매쟁이가 되어야 딸을 살린다>
딸을 둔 어머니는 중매쟁이가 되다시피 해야 딸을 시집 보낼 수 있다는 뜻으로, 딸을 가진 어머니는 \'딸을 시집보내기 위해서\' 누구보다 애쓰고 뛰어야 한다는 말로 해석될 수 있다.
5. <여자와 북어는 3일에 한번씩 패야 한다>
여자를 패야하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있는 속담으로, 여기서의 여자는 자신의 부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평등한 입장에서의 부부관계가 아니라 남존여비의 사상에서 바라본 부부관계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차두(1999), 한국의 여성차별과 여성운동의 방향,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박성진(2008), 한국 속담과 일본 속담에 나타난 여성 차별 표현의 비교, 계명대학교
신광영(2011), 한국의 성별 임금격차 : 차이와 차별, 한국사회학회
정재명(2010), 공직인사 상 여성공무원의 차별인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행정학회
전영평(2001), 여성차별과 여성정책의 문화이론적 해석, 한국행정학회
정경희(2004), 여성 차별실태와 정책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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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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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71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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