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사업자)의 기본자격
1. 위성망 및 위성체 확보
2. 그랜드 컨소시움 구성
3. 기술, 인프라의 구축
Ⅲ.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사업자)의 사업환경
1. 기술환경
2. 정책환경
3. 시장환경
Ⅳ.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사업자)의 정책
Ⅴ.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사업자)의 동향
1. 융합적 서비스에 대한 지상파 위주의 진입장벽
2. 지상파 방송사업자의 독과점 확대
Ⅵ.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사업자)의 문제점
Ⅶ. 향후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사업자)의 제고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Ⅱ.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사업자)의 기본자격
1. 위성망 및 위성체 확보
2. 그랜드 컨소시움 구성
3. 기술, 인프라의 구축
Ⅲ.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사업자)의 사업환경
1. 기술환경
2. 정책환경
3. 시장환경
Ⅳ.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사업자)의 정책
Ⅴ.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사업자)의 동향
1. 융합적 서비스에 대한 지상파 위주의 진입장벽
2. 지상파 방송사업자의 독과점 확대
Ⅵ.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사업자)의 문제점
Ⅶ. 향후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사업자)의 제고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TF의 ‘핌’ 이용률을 간단히 살펴보면, 흥미롭게도 이동전화를 이용한 방송서비스 이용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서 이 시장의 잠재력이 어느 정도 확인되었다고 이동전화사업자들은 보고 있다.
김효근에 의하면, SKT는 지난 해 11월부터 ‘준’을 통해 YTN의 실시간 방송 서비스에 착수한데 이어 올 2월 말부터는 KBS1, 2, MBC, SBS등 4개 지상파방송의 실시간 및 VOD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또, 방송채널 점유율을 보면 패킷 단위를 기준으로 지난 2월 9%에서 3월 57%, 4월 61%로 급격한 증가세를 나타났다. SKT는 방송서비스 이용 증가가 위성 DMB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즉, ‘준’ 서비스 이용자가 위성DMB서비스로 자연스럽게 안착하게 도와주는 브리징서비스(Bridging service) 역할을 \'준\' 서비스가 담당하게 한 것으로 풀이된다. 결국 일정기간 정액제를 실시하여 실시간방송서비스를 시험한 것은 향후 위성 DMB수요를 예측하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었다고 판단된다. 최근 구조조정을 통해 이 사업부는 철수하였다.
한편, KTF에 따르면, KTF도 지난 2월 초부터 4개 지상파와 10여 개 케이블 TV 방송을 ‘핌’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하였으며 ‘핌’ 전체 사용량의 70% 이상을 방송 콘텐츠가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EVDO(또는 IMT2000)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중 방송 콘텐츠 선호도 및 이용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는사실이 그동안 브릿징서비스를 제공중인SKT와 KTF의 서비스이용 분석을 통해 알 수 검증되었다. 위성 DMB 서비스가 실시된다면 이동방송 서비스 이용에 강한 욕구를 갖고 있는 잠재고객들은 브릿징서비스인 EVDO 기반의 모바일방송 서비스에서 DMB방송 서비스로 전환할 것이라 예상된다. 하지만, IMT2000만의 기본 통신서비스인 화상통화나 카메라폰 이용 등과 벨소리다운로드 및 게임 등의 콘텐츠 서비스는 그대로 나름대로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기존 사용자를 유지시킬 것이다. 따라서, 1개 사업자가 하나의 단말로 이 두 서비스를 제공하면 경쟁이라기보다는 보완의 성격이 강하여 오히려 기존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극대화시켜 시너지를 제고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Ⅷ. 결론
이동멀티미디어방송(DigitalMultimediaBroadcasting)는 맨처음 DAB에서 출발 하였다.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는 1987년부터 유럽에서 결성한 Eureka-147 공동 프로젝트 고유명칭이며, 이동수신에서 고음질의 오디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오디오 방송 이였다. ITU-R에서 Eureka-147(EUropean REserch Coordination Agency project-147)의 고유명칭으로 DAB를 명명했으며 개발초기 시스템의 주요 목적은 차량을 이용한 이동수신을 목적으로 오디오 및 데이터 방송 이였다. DAB 규격이 완성되었으며, 영국의 BBC에서 세계최초로 DAB방송이 시작 되었다. 우리나라 정통부, 산자부에 의한 [디지털 라디오 방송]의 도입에 관한 논의로 [지상파 디지털 라디오 방송 추진 위원회]를 구성하였고, [지상파 디지털 라디오 방송 추진 전담반] 를 구성하여 [디지털 라디오 방송] 의 방식으로 Eureka-147 방식을 국내 표준으로 잠정 결정하였다. 정보통신부는 [디지털 라디오 방송] 공청회를 열어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를 영문으로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우리말로 [디지털 라디오 방송]으로 명명하였다. 즉 오디오, 비디오, 데이터 방송을 합친 광의의 개념 이였다. 정보통신부는 오디오 중심의 DAB를 비디오중심의 DMB로 명칭을 바꾸고 유럽의 Eureka-147 방식을 국내표준으로 채택하였다. 정보통신부는 DAB가 오디오는 물론 TV방송과 데이터를 포괄하는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를 지칭하는 용어로 적절하지 않다면서 이를 DMB로 지칭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방송위원회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디지털 라디오 방송(DMB)´이 협의의 개념인 오디오로 많이 사용되고 있고 또한 데이터 방송 등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특성을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오디오, 비디오, 데이터방송을 모두 포괄하는, 영문으로 DMB, 우리말로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으로 명명하기로 통일하였다. 방송위는 DMB를 [CD수준의 음질과 데이터 또는 영상 서비스 등이 가능하고 우수한 고정 및 이동 수신 품질을 제공하는 디지털방식의 멀티미디어방송]으로 정의하고, DMB를 전송수단에 따라 지상파 DMB와 위성 DMB로 구분했다. 16대 마지막 임시국회에서 방송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면서 DMB을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으로 새롭게 규정하고 방송위원회에서는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의 근거규정을 마련하였다. ´DTV 비교시험 추진 4인 위원회´에서 DTV의 이동수신보완용으로 일부 채널을 DTV 재전송용으로 지상파DMB의 용도 변경. 지상파 이동멀티미디어방송 방식으로 DMB 도입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중 T-DMB와 S-DMB, DVB-H는 모두 다채널, 다매체, 휴대형 방송의 3가지 공통된 속성을 갖고 있다. 아울러 향후 통신과의 결합을 통해서는 리턴채널을 통한 양방향 데이터방송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속성들은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의 대표적인 특성들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승시 외 2명(2009), 위성 DMB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 한국상품학회
김수현(2004), 위성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서비스의 경쟁력 결정요인 분석, 배재대학교
김민용(2006), 모바일 통신 환경에서의 위성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을 위한 시청연령제한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헌주(2008), 위성 DMB 서비스 현황과 과제, 한국방송공학회
진희채 외 1명(2004),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 서비스 현황 및 분석,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허상훈(2005), 위성 방송 산업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위성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산업을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김효근에 의하면, SKT는 지난 해 11월부터 ‘준’을 통해 YTN의 실시간 방송 서비스에 착수한데 이어 올 2월 말부터는 KBS1, 2, MBC, SBS등 4개 지상파방송의 실시간 및 VOD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또, 방송채널 점유율을 보면 패킷 단위를 기준으로 지난 2월 9%에서 3월 57%, 4월 61%로 급격한 증가세를 나타났다. SKT는 방송서비스 이용 증가가 위성 DMB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즉, ‘준’ 서비스 이용자가 위성DMB서비스로 자연스럽게 안착하게 도와주는 브리징서비스(Bridging service) 역할을 \'준\' 서비스가 담당하게 한 것으로 풀이된다. 결국 일정기간 정액제를 실시하여 실시간방송서비스를 시험한 것은 향후 위성 DMB수요를 예측하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었다고 판단된다. 최근 구조조정을 통해 이 사업부는 철수하였다.
한편, KTF에 따르면, KTF도 지난 2월 초부터 4개 지상파와 10여 개 케이블 TV 방송을 ‘핌’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하였으며 ‘핌’ 전체 사용량의 70% 이상을 방송 콘텐츠가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EVDO(또는 IMT2000)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중 방송 콘텐츠 선호도 및 이용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는사실이 그동안 브릿징서비스를 제공중인SKT와 KTF의 서비스이용 분석을 통해 알 수 검증되었다. 위성 DMB 서비스가 실시된다면 이동방송 서비스 이용에 강한 욕구를 갖고 있는 잠재고객들은 브릿징서비스인 EVDO 기반의 모바일방송 서비스에서 DMB방송 서비스로 전환할 것이라 예상된다. 하지만, IMT2000만의 기본 통신서비스인 화상통화나 카메라폰 이용 등과 벨소리다운로드 및 게임 등의 콘텐츠 서비스는 그대로 나름대로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기존 사용자를 유지시킬 것이다. 따라서, 1개 사업자가 하나의 단말로 이 두 서비스를 제공하면 경쟁이라기보다는 보완의 성격이 강하여 오히려 기존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극대화시켜 시너지를 제고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Ⅷ. 결론
이동멀티미디어방송(DigitalMultimediaBroadcasting)는 맨처음 DAB에서 출발 하였다.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는 1987년부터 유럽에서 결성한 Eureka-147 공동 프로젝트 고유명칭이며, 이동수신에서 고음질의 오디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오디오 방송 이였다. ITU-R에서 Eureka-147(EUropean REserch Coordination Agency project-147)의 고유명칭으로 DAB를 명명했으며 개발초기 시스템의 주요 목적은 차량을 이용한 이동수신을 목적으로 오디오 및 데이터 방송 이였다. DAB 규격이 완성되었으며, 영국의 BBC에서 세계최초로 DAB방송이 시작 되었다. 우리나라 정통부, 산자부에 의한 [디지털 라디오 방송]의 도입에 관한 논의로 [지상파 디지털 라디오 방송 추진 위원회]를 구성하였고, [지상파 디지털 라디오 방송 추진 전담반] 를 구성하여 [디지털 라디오 방송] 의 방식으로 Eureka-147 방식을 국내 표준으로 잠정 결정하였다. 정보통신부는 [디지털 라디오 방송] 공청회를 열어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를 영문으로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우리말로 [디지털 라디오 방송]으로 명명하였다. 즉 오디오, 비디오, 데이터 방송을 합친 광의의 개념 이였다. 정보통신부는 오디오 중심의 DAB를 비디오중심의 DMB로 명칭을 바꾸고 유럽의 Eureka-147 방식을 국내표준으로 채택하였다. 정보통신부는 DAB가 오디오는 물론 TV방송과 데이터를 포괄하는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를 지칭하는 용어로 적절하지 않다면서 이를 DMB로 지칭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방송위원회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디지털 라디오 방송(DMB)´이 협의의 개념인 오디오로 많이 사용되고 있고 또한 데이터 방송 등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특성을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오디오, 비디오, 데이터방송을 모두 포괄하는, 영문으로 DMB, 우리말로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으로 명명하기로 통일하였다. 방송위는 DMB를 [CD수준의 음질과 데이터 또는 영상 서비스 등이 가능하고 우수한 고정 및 이동 수신 품질을 제공하는 디지털방식의 멀티미디어방송]으로 정의하고, DMB를 전송수단에 따라 지상파 DMB와 위성 DMB로 구분했다. 16대 마지막 임시국회에서 방송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면서 DMB을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으로 새롭게 규정하고 방송위원회에서는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의 근거규정을 마련하였다. ´DTV 비교시험 추진 4인 위원회´에서 DTV의 이동수신보완용으로 일부 채널을 DTV 재전송용으로 지상파DMB의 용도 변경. 지상파 이동멀티미디어방송 방식으로 DMB 도입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중 T-DMB와 S-DMB, DVB-H는 모두 다채널, 다매체, 휴대형 방송의 3가지 공통된 속성을 갖고 있다. 아울러 향후 통신과의 결합을 통해서는 리턴채널을 통한 양방향 데이터방송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속성들은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의 대표적인 특성들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승시 외 2명(2009), 위성 DMB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 한국상품학회
김수현(2004), 위성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서비스의 경쟁력 결정요인 분석, 배재대학교
김민용(2006), 모바일 통신 환경에서의 위성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을 위한 시청연령제한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헌주(2008), 위성 DMB 서비스 현황과 과제, 한국방송공학회
진희채 외 1명(2004),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 서비스 현황 및 분석,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허상훈(2005), 위성 방송 산업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위성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산업을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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