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가사(가사문학)의 정의
Ⅲ. 가사(가사문학)의 특징
Ⅳ. 가사(가사문학)의 형식
1.가사는 4음보격 연속체로서 비련시이다
2.사대부가사는 3,4조가 우세하고 서민가사와 내방가사는 4.4조가 우세하다
Ⅴ. 가사(가사문학)의 역사
1. 제1기(형성기)
2. 제2기(발전기)
3. 제3기(변모기)
4. 제4기(확장기)
5. 제5기(쇠퇴기)
Ⅵ. 가사(가사문학)의 한역
1. 주로 가사 반행은 5언으로, 가사 1행은 7언으로 번역
2. 가사 1행을 7언 1구로 한역한 경우는 다소 압축된 감은 있으나 원사와 번사가 조화를 이루지만 가사 반행을 7언 1구로 한역한 경우는 번사에 의미를 명료히 하거나 설명적인 말을 첨가하여 상호 길이를 맞춤
3. 가사 1행을 7언으로 한역할 경우는 대개 앞 반행(제 1, 2음보)은 전사언으로, 뒷 반행(제 3, 4음보)은 후삼언으로 번역
4. 압운의 경우
Ⅶ. 가사(가사문학)의 서술
참고문헌
Ⅱ. 가사(가사문학)의 정의
Ⅲ. 가사(가사문학)의 특징
Ⅳ. 가사(가사문학)의 형식
1.가사는 4음보격 연속체로서 비련시이다
2.사대부가사는 3,4조가 우세하고 서민가사와 내방가사는 4.4조가 우세하다
Ⅴ. 가사(가사문학)의 역사
1. 제1기(형성기)
2. 제2기(발전기)
3. 제3기(변모기)
4. 제4기(확장기)
5. 제5기(쇠퇴기)
Ⅵ. 가사(가사문학)의 한역
1. 주로 가사 반행은 5언으로, 가사 1행은 7언으로 번역
2. 가사 1행을 7언 1구로 한역한 경우는 다소 압축된 감은 있으나 원사와 번사가 조화를 이루지만 가사 반행을 7언 1구로 한역한 경우는 번사에 의미를 명료히 하거나 설명적인 말을 첨가하여 상호 길이를 맞춤
3. 가사 1행을 7언으로 한역할 경우는 대개 앞 반행(제 1, 2음보)은 전사언으로, 뒷 반행(제 3, 4음보)은 후삼언으로 번역
4. 압운의 경우
Ⅶ. 가사(가사문학)의 서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추천자료
- 가사(가사문학) 복선화음가, 면앙정가 작품분석, 가사(가사문학) 합강정가, 우희국사가 작품...
- 가사문학(가사) 노처녀가, 권주가 작품분석, 가사문학(가사) 남정가 작품분석, 가사문학(가사...
- 가사문학(가사작품)과 개화가사, 서민가사, 가사문학(가사작품)과 전쟁가사, 의병가사, 가사...
- 가사(가사문학) 면앙정가, 오섬가 작품분석, 가사(가사문학) 성주중흥가, 갑민가 작품분석, ...
- 가사문학(가사) 화전가 작품분석, 가사문학(가사) 처사가 작품분석, 가사문학(가사) 연행가 ...
- 가사문학(가사) 원한가, 매화가 작품분석, 가사문학(가사) 월여농가, 노처녀가 작품분석, 가...
-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발생,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개념, 가사(가사문학, 가사작...
- 가사(가사문학)와 서민가사, 가사(가사문학)와 풍수가사, 가사(가사문학)와 종교가사, 가사(...
- 가사문학(가사작품) 규방가사, 가사문학(가사작품) 여성가사, 가사문학(가사작품) 사대부가사...
- 가사(가사문학) 도덕가 작품분석, 가사(가사문학) 권선지로가 작품분석, 가사(가사문학) 용부...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