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용운과 <님의 침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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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용운과 <님의 침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한용운과 ⌜님의 침묵⌟

1. 서 론
1-1 한용운의 연보
1-2 한용운의 생애
1-3 군말
1-4 한용운 시의 특징

2. 본 론
2-1 님의 침묵
2-2 복 종
2-3 당신을 보았습니다.
2-4 알 수 없어요.
2-5 나룻배와 행인

3. 결 론

본문내용

배하는 감상은 기다림이다. ‘바람을 쐬고 눈비를 맞이며 밤에서 낮까지 당신을 기다리고 있읍니다.’라는 구절에서 이 ‘기다림’의 감상이 극대화된다. 그리고 ‘그러나 당신이 언제든지 오실 줄말 알아요.’ 이 행에서는 그 기다림의 당위가 나타난다. 이러한 당위는 아무래도 한용운이 승려였다는 점에서 착안 할 수 밖에 없는데, 바로 ‘회자정리 거자필반’의 불교적 교리로서의 해석이다.
일반적으로 시에서 ‘기다림’의 감상이 나타난 것은 화자의 ‘헌신’이 강하게 내포되어 있다. 이 시에서도 그것은 크게 다르지 않다. ‘행인’으로 표현된 대상에 대한 강한 추구와 그 추구를 위한 자기희생인 것이다. 그러나 그 자기희생적인 추구는 결코 무기력하고 수동적인 모습으로 비추어지기 보다는 자신의 적극적인 의지가 반영되어 있다는 것이 특이할만하다 할 수 있다.
이 시에서는 앞에서 본 일련의 시와 비교 했을 때 ‘희생’을 전면에 부각시켰다는 것이 주목할 만한 점이다. 즉, 대상에 대한 좇음이 그 고난을 수반하더라도 자신은 꿋꿋이 그 길을 가리라는 의지가 고스란히 나타난 것이다. 의미를 좀 더 좁히기 위해서 ‘나는 당신을 안고 물을 겁넙니다.’의 ‘물’의 의미를 좀 명확히 해 둘 필요가 있다. 여기서의 물은 아무래도 인간의 ‘인생’쯤으로 해석해야 함이 옳을 듯 하다. 나룻배가 화자 자신이라면 그 나룻배는 인간이며 인간은 ‘인생’의 길을 헤쳐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화자는 그 인생의 길에서 당신이 밟는 ‘흑발’로 인한 모든 고난을 이기고 당신을 다시 좇을 각오가 되었다는 것으로 해석 할 수 있다. 좇는 다는 것은 어떤한 행동을 이야기 하는 것이고 당신은 ‘정의, 진리’로 이야기 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을 종합해 봤을 때 ‘현실’에서의 ‘희생’, ‘정의’가 시 해석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맥락이라면 아무래도 여러 가지 해석 중 ‘중생의 구제’와 ‘조국의 광복’에 비교적 무게가 실린다. 물론 득도의 길이라는 것도 배제할 수 없고 ‘행인’을 부처로 보고 종교적인 추구라고 해석할 수도 있으나 ‘물’이 인간의 인생이라는 것이고 또한 ‘희생’이 전면에 부각되어 있다면 아무래도 자신 개인의 수행과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 승려로서 도를 닦는 것은 현실보다는 형이상학적 세계에 있을 듯하고, 수행은 어디까지나 본인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희생’과는 거리가 멀다.
3. 결 론
지금까지 한용운의 생애와 세계관, 그리고 일련의 작품들에 접근함으로써 구체적인 작품 안에 그 세계관이 어떻게 녹아들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비록 5편의 시를 분석함으로써 그의 모든 것을 알아보았다 라고는 할 수는 없겠지만 그의 대표작이라 하는 5편의 시에서 그의 생애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그의 가치관을 엿볼 수 있었다.
그러나 과연 이러한 해석방법, 즉 한용운이라는 인물의 강력한 개입하에 이루어진 해석만이 전부인가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그의 시를 이야기 할 때 ‘한용운’이라는 작가를 잊고는 접근 자체가 불가능한가에 대한 강한 의구심이 들었던 것이다. 그는 그의 시집『님의 침묵』의 서문에 해당하는 ‘군말’에서 ‘님’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이야기 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중고등학교의 교과서를 비롯한 그와 관련된 서적에는 ‘한용운’을 뛰어넘는 어떠한 해석도 보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고, 이번 과제에서도 그것은 반복되었다. 이러한 작품보기에 대해 굳이 이론을 가져다 붙이자면 ‘역사주의’비평 쯤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역사주의란 여러 가지 비평 방법의 한 갈래일 뿐 그것이 비평의 전부는 아닌 것을 잘 알고있다. 한용운의 작품을 읽음에 있어 그의 이러한 범상치 않은 인생과 관련된 세계관은 우리들에게 작품을 보는 하나의 중요한 단초를 마련해주기도 하지만 우리를 해석의 막다른 길로 몰아넣기도 한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우리는 한용운의 세계관을 작품읽기에서 온전히 떨쳐버릴 수 없는가. 그것은 아마도 문학의 본질적 의미에서 그 해답을 찾아야 할 것이다. 문학이란 무엇인가. 그저 아름다운 글들의 집합체만은 분명히 아니다. 그것을 읽는 독자를 비롯한 동시대를 살아가는 혹은 다른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인간에게 어떠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삶을 더 가치 있게 영위하게 하는 것이 바로 ‘훌륭한 문학작품’의 분명한 덕목인 것이다. 이렇게 봤을 때 그의 확고한 신념과 실천은 현재의 험난한 세상을 살고 있는 우리에게 귀감을 주기에 충분하며 삶의 지표를 마련하게 해준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시는 빛나는 것이고 지금까지 수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연구되는 것이 아니겠는가. 백낙청의 글을 덧붙이자면
한용운은 한국의 위대한 전통시인이며, 한국 최초의 근대시인이며, 31운동이 낳은 최대의 ‘시민시인’이라고 격찬한 바 있다. 향가, 고려가요, 한시시조 등 전통 문학을 현대적으로 계승한 한편으로, 외래 문학을 비판적이고 주체적으로 수용해 바람직한 의미에서 전통의 창조적 계승을 성취했다. 그리고 종교와 투쟁, 그리고 문학 예술을 함께 하면서도 실천과 사상, 그리고 일관성이 함께 빛나는 한용운은 강직한 기개, 고고한 절조, 비타협적 투쟁, 불의 대한 증오, 그냥 시인이라고 부르기에는, 승려라고 부르기에는 너무나 위대했던 한용운. 신현수, 『선생님과 함께 읽는 한용운』, 실천문학사, 2004., pp. 249~250
김춘수의 시「꽃」에는 첫 연에 이런 말이 나온다. ‘내가 너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그렇다 한용운의 시에 작가 한용운을 뺀다면 그의 시는 수많은 시 중 하나에 불과했다. 하지만 그의 시를 ‘한용운의 시’라고 하는 순간 그 시는 영원히 향기를 뿜우며 빛을 낼 것이다.
참고문헌
- 한국문학 평론가 협회 편,『한국현대시인연구ㆍ1』,백문사, 1991.
- 김흥규, 「님의 소재와 진정한 역사」, 박철희 편, 『한용운』, 서강대학교출판부, 1997.
- 신현수, <<선생님과 함께 읽는 한용운>>, 실천문학사, 2004.
- 조창환 외, <<한국현대 시인론>>, 한국문화사, 2005.
- 송하선, 한국 명시 해설, 푸른사상, 2005.
- 최동호, 한용운, 건국대학교출판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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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25
  • 저작시기2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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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74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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