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인터넷 사용과 중독 실태를 파악해 보고 인터넷 활용의 폐해를 예방 할 수 있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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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과 중독 실태를 파악해 보고 인터넷 활용의 폐해를 예방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실상
1)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의 원인
2)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의 실태
3)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의 당면문제
2.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폐해
3.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대책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또래간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전화나 우편의 사용에서 벗어나 전자우편이나 게시판 등 컴퓨터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추세이며, 학습에는 종이나 연필보다는 워드프로세서를 활용하고 있다. 또한 인쇄된 사전보다는 컴퓨터 전자 사전을 이용해 각종 정보를 찾는 청소년들이 늘고 있으며,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학습의 이용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청소년의 여가 생활도 컴퓨터 통신에서 제공하는 동호회나 포럼을 통해 익명의 관계 속에서 지역적인 한계를 벗어나고 있으며, 청소년 서로가 전파하고 공유하는 정보의 양도 극대화되면서 정보화를 주도하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컴퓨터 보급과 통신의 활용은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문화를 형성시키기도 했지만 불건전한 정보를 쉽게 접하게 하는 부정적인 면도 나타나고 있다. 부정적인 면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음란물의 접촉이다. 청소년기에 성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이들이 접하는 성관련 정보에는 성인들도 언급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내용의 음란물도 상당수 있기 때문에 부모 및 기성세대의 관심이 필요하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 활동을 현실세계의 통념적 사고나 놀이 개념만으로 이해하기에는 너무나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 경험이다. 본 연구에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자발적이며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보여준다. 현재 대한민국 청소년들이 주로 사용하는 온라인 게임은 단순히 게임에 빠진 것이 아닌 게임이 만드는 사이버 공동체의 몰입니다. 그들은 그 안에서 자기 정체성을 표현하고 실험하고자 하는 심리적 욕구를 충족한다. 청소년에게 사이버 공간은 생활공간이자 놀이터지만 어른 세대에게는 이것은 단순히 기계적 가상공간에 불과하다는 인식의 틀 차이가 이런 사이버 상에 벌어지는 문제에 대해서 서로 다른 생각을 하게 한다. 우리는 온라인 게임 공간에서 우리의 청소년들이 보이는 다양한 행위와 행동들의 법칙에 대해 새로운 학습을 해야 한다.
참고문헌
한국정보문화진흥원 / 유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 척도 개발 연구 / 2006
한국컴퓨터 생활연구소(어기준)에서 2000년 상반기에 발표한 게임중독예방법
한국인터넷정보센터 / http://stat.nic.or.kr/iuser.html/
인터넷 중독 온라인 센터 / http://www.psyber119.com/
한국정보문화진흥원 / 유아를 위한 바른 인터넷 첫걸음 / 2007
인터넷 중독증(Caught in the Net) / 나눔의 집 / 2000
  • 가격1,8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10.29
  • 저작시기2013.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9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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