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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신세대론

Ⅱ. 신세대론에 대한 고찰
-신세대의 의미와 등장 배경, 시기별 특성
-‘신세대론’ ‘신세대 담론’ 에 대한 논쟁
- 신세대 담론 자체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

Ⅲ. 결론 -세대론을 넘어서

본문내용

여년 전 영화에 대거 투신한 80년대 청년들의 성과다. 그들이 이제라도 그들 손으로 이룬 영화의 진보가 90년대 청년들이 현실에서 도망하는 수단의 진보이기도 했다는 사실을 되새기길 바란다. 그들이 잃어버린 존경을 되찾을 수 있는 영화를 만들기를 바란다. 그것은 80년대 청년들이 90년대 청년들에게 할 수 있는 가장 유익한 사과가 될 것이다.(씨네21 ‘청년들, 영화로 도망하다 (김규항)’)
4)신세대 음악 : 서태지론
서태지의 등장은 랩을 통한 그 음악적 쿠데타와 함께 신세대 논의를 본격적으로 형성케 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서태지’의 위치는 신세대 문화의 모순의 결절점에 자리잡고 있다. 즉, 이들의 저항적 문화는 기성 세대의 지배적 가치를 거부하지만 현실적으로는 그로부터 벗어날 수 없는 상징적 차원의 수준에 머무르게 되는 것이다. 서태지의 저항적 성격이 그것 자체로써 지배적인 교육제도의 변혁에 이르지 못한다는 것은 명확하다. 그리고 그들의 패션은 대기업 의류광고의 선전물로 전락하기도 했다. 그러나 ‘서태지’로 하여금 정태춘이 되도록 요구하는 것은 부당한 요구일 것이다. 그가 가진 모순성은 그를 소비하는 수용자들이 정태춘을 소비하는 수용자로 전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우리는 그 연결지점을 찾는 작업을 해나가야 한다. (홍종윤 : 서태지론)
《서태지의 특징》
☞모험성과 실험성 그리고 끊임없는 음악적 변용: 랩 / 노래 중간의 파격적인 단절의 설 정 / 서로 다른 장르들의 경계를 허무는 음악(탈장르화, 혼합장르화) / 끊임없는 변화가 이루어지는 춤 / 불일치한 3명의 춤
☞한국 대중 음악 풍토와의 갈등과 재빠른 타협 : 저항적 스타일(의상, 스타일, 카메라와 의 관계)과 기존 지배구조의 타협 구조 성립
☞제도에 저항하는 인물과 스타일 : 학교 교육에서의 일탈 / 자유로운 차림새 / 가볍고 경 쾌한 책가방 / 자기 중심성(가사 중 ‘나’를 자주 언급) / 현재 중심성(‘있다’) / 현실 사 회를 비판하는 가사들
Ⅲ. 결론 -세대론을 넘어서
지금까지 세대론의 추이 변화를 보면 사회 변화의 모습을 세대론이 담아내고 있다기 보다는 사회 변화 속에 세대론이 놀아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세대론의 상승과 하강 자체가 사회 변화의 한 모습인 것이다. 실제 월드컵, 대선, 탄핵, 미선이-효순이때 까지 활성화되었던 세대론은 911이후 하강되어 이제는 청년 실업 담론에 묻혔다. 세상에 참여하는 열정과 힘을 가진 신세대는 비정규직의 고통 속에 시달리는 ‘마이제너레이션’이라는 영화로 형상화된 바 있다. 이렇게 볼 때 세대론 자체에 주목하기 보다는 왜 그러한 세대론이 시대를 풍미하는가와 그 세대론을 피는 사람들이 그것을 통해 무엇을 주장하는가를 찾아보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실제 신세대의 문화는 현대 자본주의 속에서 인디문화든 주류 상업문화든 소비의 형태로 표현되는 것을 부인할 수 없는 바 소비의 메카니즘과 그 메카니즘이 생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즉 생산에 대한 문화 분석 (cultural analysis of production)이 필요하다. 실제 지금의 영화 기획자들도 소위 말하는 웰메이드 영화가 무엇인지에 대해 골몰하고 있다. 이제 한국 영화의 관객들은 단순 오락을 벗어나 ‘왕의 남자’와 같은 예상치 못한 영화들이 대박을 치기도 하기 때문이다. 모든 제작자들이 거부해서 그 자신이 제작자가 될 수 밖에 없었던 ‘왕의 남자’는 숨어있는 대박 예정작들에게 하나의 가능성이 되고 있고, 영화기획자들도 그 노다지의 지점이 어딘지를 찾기 위해 관객 분석을 하는데 매진하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관객을 분석하는 것도 영화기획, 홍보, 마켓팅의 실무 부대인 신세대이고, 그 관객들도 90년대 문화의 수혜를 받은 소위 신세
대라는 것이다. 따라서, 생산과 소비에 대한 문화분석적인 접근은 일탈-저항-포섭의 세대론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한 단초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어떤 문화든 생산과 소비의 메카니즘 밖에서 존재할 수 없다는 점에서 소위 말하는 자본화되지 않는 문화를 생산하려는 , 문화 운동을 하려는 사람들이나 주류 상업 문화를 이끌어가는 사람 모두에게 문화의 생산과 소비에 대한 분석은 매우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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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연(2004) - 세대문화의 구별짓기와 주체형성-세대담론에 대한 비판과 재구성
김창남(2004) - 창년문화의 역사와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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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 (1999) 잊혀진 것들에 대한 기억 : 1980년대 한국 대학생의 하위문화와 대중정치, 이후
김양미 (1995) 담론분석을 통해 본 세대문화론 : 청년문화론과 신세대론의 비교
이동연 (1999) 서태지는 우리에게 무엇이었나 : 서태지 대중음악 하위문화, 문화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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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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