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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이고 자유분방한 데 비하여 두보는 유가적인 윤리관을 바탕으로 현실에 충실한 사람이었다.중당(766~835)의 대표적인 시인으로는 한유(韓愈)와 백거이(白居易)를 들 수 있다. 이들은 율시도 잘 지었으나 고체시(古體詩)에 특히 뛰어났다. 한유의 고시는 흔히 '험난하고 괴이하다'고 형용되어지며 백거이의 시는 평이하고 명쾌하다. 또한 이들은 안사(安史)의 난 직후의 혼란했던 사회상을 작품에 반영하려고 노력했다. 백거이는 신악부(新樂府) 운동을 통해 사회의 모순을 고발했으며, 한유는 고문운동(古文運動)에서 문장의 형식보다 내용을 중시했다.만당(836~907)에서는 경쾌한 필치로 시를 지었던 두목(杜牧)과, 연애를 주제로 상징수법을 사용했고 칠언고시에 뛰어났던 이상은(李商隱)이 걸출하다. 이상은은 중국 시인 가운데 가장 난해한 시를 쓴 작가로 중국시의 창작기교 발전에 많은 공헌을 했다. 당시선집으로는 송대 주필(周弼)의 〈삼체시 三體詩〉와 명대 이반룡(李攀龍)이 지었다고 하는 〈당시선 唐詩選〉이 있다. 전자는 중당·만당의 금체시(今體詩)만을 수록하여 섬세하고 아름다운 당시의 특징을 강조했고, 후자는 주로 초당·성당의 시를 수록하고 고체시도 실었지만 선택이 조금 치우친 감이 있다. (출처 : 브리태니커백과사전)당시의 전개 양상당나라 이전까지의 시는 주로 정치 윤리에의 기여를 목적으로 삼았으나 당나라로 접어들면서 인간 감정에 대한 반응을 정치나 윤리적인 측면보다 더 중요시하게 된다. 특히, 이전까지는 시 창작의 중심지가 궁정이었으나, 7세기 초당(初唐)을 과도기로 시는 궁정을 떠나 8세기 전반 성당(盛唐)의 이백, 두보, 왕유에 이르러서 강렬한 개성적 감정, 공상의 비약에 의한 새로운 이미지, 상징으로서의 자연 파악, 자유로운 시어의 사용 등으로 중국시의 황금기를 맞는다. 시형도 종래의 '고시(古詩)' 이외에 '율시(律詩)', '절구' 등이 형성되었는데, 이는 전기(前期)에 축적된 운율(韻律)론의 완성이라고 할 수 있었다. 전기 이래로 일기 시작한 불교에 대한 관심도 시의 심화를 도왔으나, 동시에 전기의 미문이 지닌 비정성(非政性)에 대한 반발로서 고대적인 정치와윤리에 대한 반발로서 고대적인 정치와 윤리에 대한 관심이 부활되기도 했다. 8세기 후반 중당(中唐)의 한유, 백거이 등은 시를 그러한 방향으로 연장시켰으며, 9세기 만당(晩唐)의 두목, 이상은 등은 얼마 동안 다시 유미(唯美)적인 경향으로 흐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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