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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를 가르치는 행위가 이루어진다면 그것은 진정한 의미의 ‘여가’가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교육은 여가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답을 해보자. 어쩌면,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은 여가를 가지기 위해서 일한다.’라고 말한 바를 토대로 여가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여가는 가르칠 수 없는 것’으로서, 오늘날 행해지고 있을지도 모르는 여가를 목표로 가르치는 교육은 옳지 못하며, ‘오늘날의 교육은 여가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볼 수 없다.’고 말할 수 있다.
‘여가’는 그 본래의 의미인, ‘일과 노동을 하는 시간 외에 본인을 위한 휴식의 시간’의 의미를 가질 때가 가장 적절하고 의미 있는 시간과 활동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교육은 여가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답을 해보자. 어쩌면,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은 여가를 가지기 위해서 일한다.’라고 말한 바를 토대로 여가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여가는 가르칠 수 없는 것’으로서, 오늘날 행해지고 있을지도 모르는 여가를 목표로 가르치는 교육은 옳지 못하며, ‘오늘날의 교육은 여가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볼 수 없다.’고 말할 수 있다.
‘여가’는 그 본래의 의미인, ‘일과 노동을 하는 시간 외에 본인을 위한 휴식의 시간’의 의미를 가질 때가 가장 적절하고 의미 있는 시간과 활동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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