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태양의 서커스 혁신경영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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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태양의 서커스 혁신경영 성공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태양의 서커스 소개
 (1) 태양의 서커스 개요
 (2) 태양의 서커스 차별화

2, 태양의 서커스 혁신경영
 (1) 태양의 서커스 혁신배경
 (2) 태양의 서커스 혁신과정
 (3) 태양의 서커스 혁신성과

3. 태양의 서커스 시사점

본문내용

베가스의 카지노 수익과도 연관이 깊다. 이는 라스베가스가 도박의 도시에서 문화, 예술, 관광의 도시로 변화하고 있음을 이야기하는 것이기도 하다. 태양의 서커스의 상설공연들은 가치혁신을 통하여 라스베가스공연의 중심으로 자리 잡았다. 라스베가스에서는 매일 5가지의 태양의 서커스를 관람하기 위하여 평균 15,000여 명의 관객들이 1인당 평균 100달러의 티켓을 구매하고 있다. 이는 라스베가스 방문자 수의 10%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태양의 서커스는 1984년 62명의 직원으로 창설된 이래 30여 년간 40개국의 3000명의 직원으로 성장하였다. 캐나다와 몬트리올에 1700명의 본사직원이 있으며, 매일 8천여 명의 스태프들과 배우들이 직접공연에 참가하고 있다. 또한 50개국이 넘는 국적, 5세에서 70세까지의 연령대,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에서부터 정규 교육과 무관한 생활의 달인까지 각양각색의 경험을 지닌 단원들이 있다. 태양의 서커스의 위와 같은 성공은 예술성과 경제성의 균형에 있다고 이야기한다. 많은 문화예술제작사들은 예술사업의 성장을 통해 기업화되면서 안정성을 추구하려 하고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려한다. 이는 문화예술시장이 불확정성의 원리가 매우 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태양의 서커스의 경우 오히려 공연수익의 40%를 차기작 제작을 위하여 연구하고 투자한다. 대표적인 예로 라스베가스의 상설공연인 <카>의 경우 1억 8500만 달러의 제작비가 투입되었다. 이러한 태양의 서커스의 파격적인 투자는 태양의 서커스 스스로가 레드오션에 빠지지 않기 위함이다.
3. 태양의 서커스 시사점
태양의 서커스는 동물의 등장, 나열식 묘기, 불필요한 무대세트 등을 제거하고 줄임으로써 서커스의 본질적 재미를 높이고, 극장의 안락함, 드라마도입, 디자인기술의 혁신, 문화적 융합 등의 창의적인 경쟁력을 만들어 바람직한 혁신을 이끌어내었다. 기존의 서커스의 핵심요소였던 동물을 제거함으로써 사육사의 인건비, 동물사료, 축사, 동물이동비 등을 제거하게 되었다. 또한 나열식 묘기와 3중 복합무대를 제거하여 줄어든 무대만큼 연기자를 줄이고 스텝을 줄이는 효과를 거두었다 또한 관객들의 시선을 한 무대로 집중시킴으로써 공연에 대한 몰입도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창출하였다. 스타영입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임으로써, 제작과 운영에 대한 비용을 줄이게 되었으며, 너무 유치한 광대들의 공연을 줄이고, 마임 혹은 퍼포먼스를 통하여 예술적 승화를 도모하였다. 또한 집시들을 연상하는 의상들을 줄이고 디자인적신을 통하여 곡예자의 스토리와 캐릭터에 맞는 의상으로 교체하였다. 또한 <누벨 익스페리앙스(Nouvelle Experience>에서는 그동안 관객과 배우들을 분리하던 백스테이지를 제거하였다. 기존에 무대와 백 스테이지를 구분하던 커튼을 제거함으로써 19세기 서커스 무대와 같은 원형의 무대 공간을 만들었다.
태양의 서커스의 증가요소는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의상과 무대의 디자인적 요소를 들 수 있다. 특히 무대의 디자인적 혁신은 태양의 서커스를 발전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공연의 역사에 있어 무대구조에 대한 다양하게 발전하여 왔다. 그러나 서커스의 경우 빅탑(Big Top)의 구조를 크게 벗어나지 못하였다. 서커스가 빅탑을 벗어나지 못한 이유는 일반적인 공연장은 빅탑과 같은 높이를 만들어내기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서커스의 특징상 공중그네 혹은 고공점프 등의 공연이 아레나 극장에서는 불가능했던 것이다. 태양의 서커스의 경우 무대의 디자인적인 혁신을 통하여 서커스를 빅탑에서 벗어나 전용극장(라스베가스 상설공연), 극장용 공연(아레나 공연) 혹은 돔형공연 등으로 발전하였다.
또한 과거의 서커스는 유랑극단이라는 고정관념을 넘어 라스베가스 등에 태양의 서커스 전용 극장(상설공연)을 하고 있다. 고객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찾아오게 하겠다는 것이다. 태양의 서커스는 성인전용 공연(쥬메니티)과 수중 서커스, 초대형 회전무대 서커스 등 기존의 서커스가 가지지 못한 다양한 서커스를 창조하였다. 또한 드라마적 요소를 적극 적용하여 뮤지컬 형태의 서커스(카)를 선보였으며, 동양적인 스토리를 발굴하여 공연 컨셉으로 사용(드랄리온, 카)하였다. 태양의 서커스는 빅탑의 구조를 버림으로써 안락하고 고정된 객석을 확보하게 되었다. 이는 관객들의 편의 뿐 아니라. 정확한 티켓판매수익 측정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예술 활동의 경제적인 측정이 가능하게 하였다. 불필요한 것들을 과감히 제거함으로써 부족한 부분에 대한 투자를 늘릴 수 있었으며, 고객(관객)의 입장에서 서커스를 재구성함으로써 성공을 거두게 된 것이다. 더욱이 자신들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수익의 40%를 다음 공연 제작에 투자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함과 동시에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게 되었다.
태양의 서커스는 디자인과 기술의 혁신을 통하여 무대 장치, 조명, 의상, 분장 음악 안무 등 총체적인 혁신을 추구하였다. 이는 모든 시각, 청각적 요소를 총체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스토리텔링의 유기적 결합을 추구하였다. 특히, 기존 무대의 디자인이 관객들에게 상당히 불편함을 주고 시야가 하나의 공연에 집중되지 못한다는 것을 개선하기 위하여 관객과 배우들을 분리하던 백 스테이지(back stage) 커튼을 제거하고 하나의 원형공연장을 만들었다. 또한 태양의 서커스는 공연장의 혁신을 통하여 공연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였다. 태양의 서커스는 9개의 상설공연과 6개의 순회공연 그리고 1개의 아레나 공연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공연들은 모두 독자적인 단독 무대와 단독 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제작되었다. 현대의 대중적 공연들이 상업적 성공을 위하여 세계 여러 곳에 동일한 공연을 하는 것과 달리 태양의 서커스는 공연의 질과 특수성을 유지하고, 그 지역의 특색에 맞는 상주공연을 만들어 줌으로써 브랜드적인 가치를 높이고 있다.
<참고자료>
www.cirquedusoleil.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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