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국 조선시대 조경
1. 조선시대 정원의 특징 및 사상적 배경
2. 궁궐 정원 (금원)
●경복궁 (태조 3년에 창건)
# 경회루 지원 (태종 12년)
# 교태전 후원 아미산원
# 향원정과 향원지 (고종 1876년 건립)
# 자경전의 화문담과 십장생 굴뚝
●창덕궁 (태종 5년에 창건)
# 창덕궁 후원
# 부용정역
# 애련정역
# 관람정역
# 옥류천역
# 청심정역 (숙종)
●창경궁 (성종 14년에 창건)
●덕수궁 (선조)
●종묘 (태조 이성계)
●사직단
●이궁
●객관
1. 조선시대 정원의 특징 및 사상적 배경
2. 궁궐 정원 (금원)
●경복궁 (태조 3년에 창건)
# 경회루 지원 (태종 12년)
# 교태전 후원 아미산원
# 향원정과 향원지 (고종 1876년 건립)
# 자경전의 화문담과 십장생 굴뚝
●창덕궁 (태종 5년에 창건)
# 창덕궁 후원
# 부용정역
# 애련정역
# 관람정역
# 옥류천역
# 청심정역 (숙종)
●창경궁 (성종 14년에 창건)
●덕수궁 (선조)
●종묘 (태조 이성계)
●사직단
●이궁
●객관
본문내용
1. 조선시대 정원의 특징 및 사상적 배경
- 중국 조경 양식의 모방에서 벗어나 한국적 색채가 농후하게 발달 -> 정원기법 확립의 시대
- 풍수지리설에 영향 : 택지선정으로 크게 제약을 받아 후원식, 화계식이 발달/ 식재의 방위 및 수종
- 자연환경과 조화/ 융합원칙 근거
- 유가사상 : 주택공간 조영에 영향 -> 채와 마당 구분/ 별당과 별서
- 신선사상 : 삼신산과 십장생의 불로장생/ 연못내의 중도 설치
- 음양오행사상 : 정원 연못의 형태 (방지원도) -> 유교에 영향
* 대표적 경원 : 경복궁의 경회루/ 양산보의 소쇄원/ 남원의 광한루 지원 -> 한국의 독특한 조경 양식
탄생의 모체가 됨
2. 궁궐 정원 (금원)
- 중국 고대의 주례고공기의 좌묘우사전조후시 원리 + 풍수사상에 의한 배산임수 이론에 의거
* 3문 3조 : 궁궐 전체를 3개의 독립된 구역으로 분할 -> 담장이나 행랑으로 막고 문을 두어 연결
: 폐쇄적인 공간 구성의 형식
: 3문 -> 고문/ 응문/ 노문
: 3조 -> 외조/ 치조/ 연조
- 외조 : 신하들이 활동하는 관청 등이 있는 공간 -> 건물 배치는 하지 않음
- 치조 : 왕과 신하가 조회하는 정전과 정치를 논하는 편전의 구역 -> 조원하지 않음이 기본
- 연조 : 치조의 후면에 위치 -> 왕과 왕비의 침전과 편안히 쉬는 시설 구역/ 내원이 많이 베풀어짐
- 상원 : 침전 후원 북쪽에 있는 공간 -> 휴식과 수학하는 조경 공간
- 조선시대 왕궁 중 남북축선상에 외조/ 치조/ 연조/ 후원의 기본배치는 경북궁 밖에 없다
- 모든 왕궁에는 외당 앞에 명당수를 흐르게 함
: 경복궁 -> 영제교/ 창덕궁 -> 금천교/ 창경궁 -> 옥천교
≪ 그 림 ≫
●경복궁 (태조 3년에 창건)
- 태조 3년 창건 -> 고종 7년에 중건
≪ 그 림 ≫ ≪ 그 림 ≫
- 4대문 : 남쪽(주작) - 광화문 / 북쪽(현무) - 신무문
: 동쪽(청룡) - 건춘문 / 서쪽(백호) - 영추문
- 외조 : 광화문과 근정문 사이/ 영추문과 건춘문 사이
: 느티나무와 회화나무 식재
- 치조 : 근정전과 사정전 및 행각내 공간
: 근정전/ 사정전/ 춘추전/ 만춘전
- 연조 : 사정전 행각의 향오문 북쪽 침전 지역 -> 내원이 배풀어짐
: 강령전/ 교태전/ 자경전
- 상원 : 침전 후원 북쪽 공간 -> 휴식, 수확하는 조원 공간
: 향원전과 향원지 주변/ 녹산
- 중국 조경 양식의 모방에서 벗어나 한국적 색채가 농후하게 발달 -> 정원기법 확립의 시대
- 풍수지리설에 영향 : 택지선정으로 크게 제약을 받아 후원식, 화계식이 발달/ 식재의 방위 및 수종
- 자연환경과 조화/ 융합원칙 근거
- 유가사상 : 주택공간 조영에 영향 -> 채와 마당 구분/ 별당과 별서
- 신선사상 : 삼신산과 십장생의 불로장생/ 연못내의 중도 설치
- 음양오행사상 : 정원 연못의 형태 (방지원도) -> 유교에 영향
* 대표적 경원 : 경복궁의 경회루/ 양산보의 소쇄원/ 남원의 광한루 지원 -> 한국의 독특한 조경 양식
탄생의 모체가 됨
2. 궁궐 정원 (금원)
- 중국 고대의 주례고공기의 좌묘우사전조후시 원리 + 풍수사상에 의한 배산임수 이론에 의거
* 3문 3조 : 궁궐 전체를 3개의 독립된 구역으로 분할 -> 담장이나 행랑으로 막고 문을 두어 연결
: 폐쇄적인 공간 구성의 형식
: 3문 -> 고문/ 응문/ 노문
: 3조 -> 외조/ 치조/ 연조
- 외조 : 신하들이 활동하는 관청 등이 있는 공간 -> 건물 배치는 하지 않음
- 치조 : 왕과 신하가 조회하는 정전과 정치를 논하는 편전의 구역 -> 조원하지 않음이 기본
- 연조 : 치조의 후면에 위치 -> 왕과 왕비의 침전과 편안히 쉬는 시설 구역/ 내원이 많이 베풀어짐
- 상원 : 침전 후원 북쪽에 있는 공간 -> 휴식과 수학하는 조경 공간
- 조선시대 왕궁 중 남북축선상에 외조/ 치조/ 연조/ 후원의 기본배치는 경북궁 밖에 없다
- 모든 왕궁에는 외당 앞에 명당수를 흐르게 함
: 경복궁 -> 영제교/ 창덕궁 -> 금천교/ 창경궁 -> 옥천교
≪ 그 림 ≫
●경복궁 (태조 3년에 창건)
- 태조 3년 창건 -> 고종 7년에 중건
≪ 그 림 ≫ ≪ 그 림 ≫
- 4대문 : 남쪽(주작) - 광화문 / 북쪽(현무) - 신무문
: 동쪽(청룡) - 건춘문 / 서쪽(백호) - 영추문
- 외조 : 광화문과 근정문 사이/ 영추문과 건춘문 사이
: 느티나무와 회화나무 식재
- 치조 : 근정전과 사정전 및 행각내 공간
: 근정전/ 사정전/ 춘추전/ 만춘전
- 연조 : 사정전 행각의 향오문 북쪽 침전 지역 -> 내원이 배풀어짐
: 강령전/ 교태전/ 자경전
- 상원 : 침전 후원 북쪽 공간 -> 휴식, 수확하는 조원 공간
: 향원전과 향원지 주변/ 녹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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