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희곡 용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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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미희곡 용어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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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 짧은 시를 말한다.
-comedy of ideas: 사고나 개념의 충돌에서 생기는 희극. 버나드 쇼의 작품들이 그 예이다.
-black humor: 등장인물은 인간적 의지와 감정을 가진 개성적인 인물이 아니라 꼭두각시 같은 기계적인 모습으로 그려진다. 또한 그 대사는 의미가 휘발된 상투적인 어구, 즉 끌리셰(cliche)의 남발과 극도의 압축 및 생략으로 특성화되어 있다. 이러한 인간상을 통해 현대인의 비인간화된 현실을 풍자함으로써 쓴웃음(black humor)을 짓게 한다. 아울러 무대장치는 극도로 간소화되어 하나의 시적 상징으로 기능한다. 넓게 보면 이런 특성은 상징주의, 표현주의, 초현실주의 등의 전통을 계승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subtext : 서브텍스트(subtext)란 대사로 표현되지 않은 생각, 느낌, 판단 등의 내용을 말하는 개념이다. 발화자가 자신의 견해나 감정 상태를 직접 말하지 않거나, 말한 내용이 사전적 의미와 상이한 경우가 있는데, 이처럼 발화 내용의 이면에 담긴 무언의 생각이나 감정이 발화상황을 통해 알 수 있거나, 나중에 밝혀지는 경우 말한다.
-problem plays : 문제극은 그 시대의 특정한 사회 문제를 소재로 관중의 관심을 환기하고 토론을 유발하려는 연극의 한 유형이다. 이들은 그 당시에 유행하던 극 형식인 '잘 만든 극(well-made-play)'을 단조롭고 교훈적이고 진지한 주제로 각색하여 '주제극(thesis play)'을 썼다. 창녀·여성 해방·부조리·직업윤리 등에 관한 주제를 다루었다. 그 후 문제극은 노르웨이의 극작가 H. 입센을 전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만든 <인형의 집>(1879)에서는 "아내이며 어머니이기 이전에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살겠다."며 집을 뛰쳐나온 노라라는 새로운 여성상을 통해 여권 문제를 제기하였다.
-expressionism : 세계 제1차 대전 전후로 독일에서 발전해 번성했던 사조. 연극의 표현주의는 왜곡된 이미지와, 눈에 띠면서 그로테스크하기까지 한 이미지, 그리고 시적이면서 비사실적인 대사를 통해 주제를 극화하고자 한 시도가 그 특징이다. 표현주의 극은 사회 조직을, 특히 부르주아적 가정을 그로테스크하면서 음침하고 물질주의적인 인물들로 그리는 등으로 그 내용에 있어서나 형식에 있어서 혁신적이었다. 표현주의 극의 주인공은 대개 사회의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에 거스르는 반항아들이었다. 시각적인 이미지를 통해 주제를 전개하는 것으로 극의 갈등을 대신하였다. 이 사조는 극적 상상력이 극 관례나 현실을 설득력 있게 재연하는 데 얽매일 필요가 없음을 분명히 보여주었기 때문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했다. 내적인 감정과 생각을 겉으로 표현한다는 것이 표현주의의 기본 목적이므로 이러한 방식을 취한 극 기법을 흔히 "표현 중의적"이라고 표현한다.
-theater of the absurd : 의사소통이 어렵고 무의함에 더 중점을 둔다. 인과 관계 중심의 사건 전개를 거부한다. 부조리극에 기반을 두고 있는 것은 실존주의이다. 대부분이 의미 없는 대화를 하며 극이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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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4.15
  • 저작시기201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3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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