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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두 작품 플로스강의 물방앗간과 누런벽지를 통해 19세기 성 이데올로기, 특히 ‘집안의 천사’ 이미지를 가진 여자를 이상적으로 보는 태도가 어떻게 반영되었고, 각각의 작가는 이에 대해 어떻게 저항하고 도전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누런벽지는 신경쇠약증의 아내가 점점 미쳐가는 광경을 섬뜩하게 묘사함으로써 사적영역의 여성이 가진 고통과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러한 문제점의 비극을 드러냄으로서 사회에 저항하고 있다. 한편 플로스강의 물방앗간에서 작가는 남성에서 순종을 강요하는 메기의 주변인물을 통해 19세기 성 이데올로기의 태도를 제시하고, 집안의 파산을 통해 남녀의 확실한 영역구분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탐의 의식변화를 전체 사회의 여성에 대한 태도 변화로 보고 사회에 대한 도전을 꾀한다.
지금까지 두 작품 플로스강의 물방앗간과 누런벽지를 통해 19세기 성 이데올로기, 특히 ‘집안의 천사’ 이미지를 가진 여자를 이상적으로 보는 태도가 어떻게 반영되었고, 각각의 작가는 이에 대해 어떻게 저항하고 도전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누런벽지는 신경쇠약증의 아내가 점점 미쳐가는 광경을 섬뜩하게 묘사함으로써 사적영역의 여성이 가진 고통과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러한 문제점의 비극을 드러냄으로서 사회에 저항하고 있다. 한편 플로스강의 물방앗간에서 작가는 남성에서 순종을 강요하는 메기의 주변인물을 통해 19세기 성 이데올로기의 태도를 제시하고, 집안의 파산을 통해 남녀의 확실한 영역구분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탐의 의식변화를 전체 사회의 여성에 대한 태도 변화로 보고 사회에 대한 도전을 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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