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아동문학 장르(전승문학, 환상문학, 사실문학, 지식정보책) 각각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 하나의 장르를 선택 교육적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동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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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문학] 아동문학 장르(전승문학, 환상문학, 사실문학, 지식정보책) 각각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 하나의 장르를 선택 교육적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동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문학이란

2. 아동문학 장르 각각의 개념과 특징
 1) 전승문학의 개념과 특징
 2) 환상문학의 개념과 특징
 3) 사실문학의 개념과 특징
 4) 지식정보책의 개념과 특징

3. 아동문학 중 환상문학의 교육적 활용 방법
 1) 상상력
 2) 욕망 해소 및 일탈의 기회
 3) 환상의 극적 체험을 통한 현실 세계관
 4) 자아 성장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상 네버랜드의 환상 세계에 빠져들지 않는다. 이때 초등 학습독자들은 피터팬과 윈디의 갈등과 선택을 존중하며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깨닫게 된다. 네버랜드에서 있었던 환상 체험은 가치 없는 시간 낭비가 아니라, 권위적인 어른의 모습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주어 따뜻하고 넉넉한 마음을 지닌 어른다운 어른으로 성장하는 힘이 되는 것이다.
4. 시사점
환상은 자유와 해방을 지향하며 현실을 성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환상동화의 부정론을 반박하여 건강한 긍정론을 입증할 수 있는 창작과 수용에 대한 지도의 필요성을 대변한다. 즉 문학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환상 동화를 선정하고, 학습독자에게 바람직한 감상 능력을 길러주는 지도 방법이 요구되는 것이다. 하지만 초등 학습독자의 수준과 능력에 적합한 감상 교육은 여러 가지 어려움을 안고 있다. 가시화할 수 없는 정서상의 흐름 및 자연스러운 인식의 유도는 다양한 교수학습 변인에 대한 고려를 통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첫째, 학습독자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환상 동화 작품의 도입이다. 특히 환상과 현실이 미분화된 초등 학습독자의 수준에 알맞도록 재미와 교훈을 함께 도모하는 작품의 검열이 요구된다. 즉 주제, 형태, 구성 뿐 아니라 환상성의 리얼리티 구조가 초등 학습독자의 감상력을 촉진시켜야 한다. 다음은 발달 단계에 알맞은 동화 판단 기준으로, 환상 동화 작품에 대한 선정을 위해 참고할 만하다.
둘째, 학습독자가 작중인물에 깊이 있는 감정이입을 하도록 독려하고, 창의적인 상상력을 활성화하도록 한다. 즉 초등 학습독자는 감정이입의 정도가 강렬하고 단순하기 때문에 환상 동화와 관련하여 차별화된 전략이 요구된다. 만약 작중인물에게 감정적인 동화나 부정적인 거리감을 느낀다면 그 단서와 근거를 찾아보고, 작중인물과 학습독자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비평해 본다. 그리고 이러한 감상 활동을 통해 학습독자가 자기중심적 관점에서 탈피하여 객관화된 비평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셋째, 인물 이외의 주제, 배경, 플롯 등의 기타 구성 요소를 인식해야 한다. 즉 초등 학습독자는 플롯 개념이 미분화되고 감상 능력이 미숙하므로, 통합적인 구성력을 형성하는 교수학습의 장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중학년 이상이 될 수록 등장인물 뿐 아니라 배경과 플롯에 대한 인식을 심화시켜 나간다. 즉 단편적인 사실에서 나아가, 작품 전반에 흐르는 환상성을 되짚어 봄으로써 균형 잡힌 감상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넷째, 작중인물이나 작가 또는 작중상황을 학습독자 자신의 삶을 연결해 본다. 사실 동화는 실제 삶 속에 일어나는 현실 법칙의 논리로 풀어가기 때문에 일상에의 적용이 용이하다. 하지만 환상 동화는 환상성이 구현되는 방식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현실성을 상실할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학습독자 자신의 경험 세계를 벗어나 확산된 상상 체험을 하도록 구성할 수 있다. 아직 인지와 정서가 미숙한 학습독자들은 환상 동화 작품과 자기 자신을 견주어 봄으로써 감정에 대한 인식 및 조절 능력을 획득하기 때문이다. 또한 부조리하고 모순적인 상황을 자신의 삶과 대응하여 바람직한 판단력과 분별력을 기를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문학 장르(전승문학, 환상문학, 사실문학, 지식정보책) 각각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 하나의 장르를 선택 교육적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았다. 근대에 구성된 어린이와 아동문학은 공모의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어른이 타자로서 구성한 어린이는 어린이에게도 역시 타자이다. 그것은 어른이 어린이에게 바라는 것으로서 먼저 구성되었으며, 그것은 어른의 내면에서 나온 것이었다. 어른의 타자로서의 어린이는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고 교육받지 못한 결핍의 존재이고, 어른의 특별한 애정과 교육이 필요한 존재이면서 어른의 안에 있는 ‘영원한 어린이’를 표상하는 대리자이다. 여기에 우리나라의 근대에 구축된 어린이는 새로운 시대를 이끄는 어른의 대리인으로서의 표상이 덧씌워졌다. 아동문학은 이렇게 구축된 어린이를 서사를 통해 구현하고 이를 통해 다시 텍스트 밖으로 어린이다움을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재생산하는 장치로서 기능한다. 지속적으로 관념으로서의 어린이를 정의하기 위해 아동문학에 장르로서의 자격이 부여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세희(2000).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강문희.(2001). 아동문학교육. 학지사.
최운식 외(1998). 전래동화교육론. 집문당.
김화선(2002). 한국 근대 아동문학의 형성과정 연구.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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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4.05.11
  • 저작시기2014.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7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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