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퍼스낼리티의 변화와 발전
Ⅰ. 프로이드의 정신동태이론
1. 본능아(id)
2. 자아(ego)
-> 자아상태
-> 자아개념
-> 초자아
신
Ⅱ. 新프로이드학파의 퍼스낼리티이론
Ⅰ. 프로이드의 정신동태이론
1. 본능아(id)
2. 자아(ego)
-> 자아상태
-> 자아개념
-> 초자아
신
Ⅱ. 新프로이드학파의 퍼스낼리티이론
본문내용
하고 미묘한 심리학적 과정을 설명하기
에 불충분하다고 보았다. 응은 "나의 일생을 무의식의 세계로부터 자기실현화의 기록
이다"라고 주장하면서 인간의 마음은 동물이나 동물심리학과 관계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 부분은 적고, 보다 인본주의적이고 문화적인 역동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특히 융은 사람의 마음과 환경과의 관계를 주목하였다.
프로이드는 부착(cathexes)과 반부착(anticathexes)이라는 막연한 용어를 물리학의 작용과 반작용의 개념 에서 차용하였는데, 부착이란 리비도를 사람이나 사물에게 부착하는 것이며, 본능의 에너지가 자아나 초자아로 옮겨지는 현상으로 추진력과 같은 현상이다. 부착의 반대 개념인 반부착은 양심을 류어놓아 개인의 자아 이상이 좌절되고 깊은 실패감에 빠지는 상태이다. 그리고 프로이드의 고착(fixation) 정신 에너지를 어떤 관념이나 감정이나 행동 등에 집중되는 현상으로 비슷하나 불안을 경험하게 되며 성숙이 정지된다.
음은 자아에 대해 비관적인 프로이드와는 반대로 자아를 낙관적으로 보았으며 의식적 이고 자율적인 기제(旣濟)로서 보다 안정되고 강화된 자아의 개념으로 발전시켰다.
인간 마음의 이해에서 융은 큰 진전을 보인 것은 가끔 오해를 받고 있는 집단적 무의식의 개념이다. 그는 무의식 의 개념을 확대하여 사람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채 더 깊숙이 존재하는 집단무의식을 발견하였다. 이 집단무의식은 과거 세대의 모든 누적적 경험이 저장되어 있는 곳이다. 프로이드가 개인을 중심으로 한 무의식을 다분히 인간의 부정적인 그늘로 본데 반해 그는 이를 무한한 인간 잠재력의 보고(寶庫)로 본다는 점에 큰 차이가 있다.
카디너(Kardiner)는 이점에 대해서 응을 비판하고, 집단학습이라는 개념으로 이것을 묶어 놓았다.
응은 집단무의식의 구조적 내용을 정교화 하였는데, 원형질(archepe)이라는 개념은 원시적 심상(m벗hological images), 행동유형 (behavioral patterns)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고,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그는 심리학, 정신분석학, 인문학, 그리고 문화인류학의 통합을 시도하였다.
결론적으로 음의 연구는 퍼스낼리티를 감정지향성을 중심으로 외향성(extrovert)과 내향성(introvert)으로 구분하고, 문제해결의 유형을 중심으로 감각형(sensation type)과 직관형 (intuiton type)으로 구분하며, 의사결정을 중심으로 사고형(thinking type)과 감정형(feeling type)으로 구분하고 또한 일반적인 태도를 중심으로 판단형(judging type)과 지각형 (perceptive type)으로 구분하여 이들은 모두 연속선상에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응에서 주목되는 개념은 인격(persona)의 개념에서 전개한 남성역할인 "아니마(anima)"와 여성역할인 "아니무스(animus)"의 개념이다. 이것은 전통과 사회적 관습의 요구에 대한 반응도 포함하는 것으로 현대 행동과학의 역할이론과 흡사하다. 여하튼 인격을 통하여 사적인 인간의 공식적인 사회구조의 한 소단위로서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프로이드의 이드(id)개념과 자아(ego)개념을 심리적 역동의 통합과 균형을 이루려는 노력이라고 말하고, 그림자의 개념을 목적이나 원형질을 포함하는 동물적 본능의 잔재라고 말하였다. 그러므로 이것은 프로이드의 이드(id)개념과 자아(ego)개념을 완전히 부인 했다기보다는 그것을 수정하고 다른 각도에서 그 개념을 한 정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응은 퍼스낼리티이론에서 프로이드에 정면 대결 하였다기보다는 프로이드의 퍼스낼리티 이론을 보다 확대, 정교화 및 연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에 불충분하다고 보았다. 응은 "나의 일생을 무의식의 세계로부터 자기실현화의 기록
이다"라고 주장하면서 인간의 마음은 동물이나 동물심리학과 관계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 부분은 적고, 보다 인본주의적이고 문화적인 역동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특히 융은 사람의 마음과 환경과의 관계를 주목하였다.
프로이드는 부착(cathexes)과 반부착(anticathexes)이라는 막연한 용어를 물리학의 작용과 반작용의 개념 에서 차용하였는데, 부착이란 리비도를 사람이나 사물에게 부착하는 것이며, 본능의 에너지가 자아나 초자아로 옮겨지는 현상으로 추진력과 같은 현상이다. 부착의 반대 개념인 반부착은 양심을 류어놓아 개인의 자아 이상이 좌절되고 깊은 실패감에 빠지는 상태이다. 그리고 프로이드의 고착(fixation) 정신 에너지를 어떤 관념이나 감정이나 행동 등에 집중되는 현상으로 비슷하나 불안을 경험하게 되며 성숙이 정지된다.
음은 자아에 대해 비관적인 프로이드와는 반대로 자아를 낙관적으로 보았으며 의식적 이고 자율적인 기제(旣濟)로서 보다 안정되고 강화된 자아의 개념으로 발전시켰다.
인간 마음의 이해에서 융은 큰 진전을 보인 것은 가끔 오해를 받고 있는 집단적 무의식의 개념이다. 그는 무의식 의 개념을 확대하여 사람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채 더 깊숙이 존재하는 집단무의식을 발견하였다. 이 집단무의식은 과거 세대의 모든 누적적 경험이 저장되어 있는 곳이다. 프로이드가 개인을 중심으로 한 무의식을 다분히 인간의 부정적인 그늘로 본데 반해 그는 이를 무한한 인간 잠재력의 보고(寶庫)로 본다는 점에 큰 차이가 있다.
카디너(Kardiner)는 이점에 대해서 응을 비판하고, 집단학습이라는 개념으로 이것을 묶어 놓았다.
응은 집단무의식의 구조적 내용을 정교화 하였는데, 원형질(archepe)이라는 개념은 원시적 심상(m벗hological images), 행동유형 (behavioral patterns)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고,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그는 심리학, 정신분석학, 인문학, 그리고 문화인류학의 통합을 시도하였다.
결론적으로 음의 연구는 퍼스낼리티를 감정지향성을 중심으로 외향성(extrovert)과 내향성(introvert)으로 구분하고, 문제해결의 유형을 중심으로 감각형(sensation type)과 직관형 (intuiton type)으로 구분하며, 의사결정을 중심으로 사고형(thinking type)과 감정형(feeling type)으로 구분하고 또한 일반적인 태도를 중심으로 판단형(judging type)과 지각형 (perceptive type)으로 구분하여 이들은 모두 연속선상에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응에서 주목되는 개념은 인격(persona)의 개념에서 전개한 남성역할인 "아니마(anima)"와 여성역할인 "아니무스(animus)"의 개념이다. 이것은 전통과 사회적 관습의 요구에 대한 반응도 포함하는 것으로 현대 행동과학의 역할이론과 흡사하다. 여하튼 인격을 통하여 사적인 인간의 공식적인 사회구조의 한 소단위로서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프로이드의 이드(id)개념과 자아(ego)개념을 심리적 역동의 통합과 균형을 이루려는 노력이라고 말하고, 그림자의 개념을 목적이나 원형질을 포함하는 동물적 본능의 잔재라고 말하였다. 그러므로 이것은 프로이드의 이드(id)개념과 자아(ego)개념을 완전히 부인 했다기보다는 그것을 수정하고 다른 각도에서 그 개념을 한 정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응은 퍼스낼리티이론에서 프로이드에 정면 대결 하였다기보다는 프로이드의 퍼스낼리티 이론을 보다 확대, 정교화 및 연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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