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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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 [차이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 이론
1) 매슬로의 인간이해
2) 매슬로의 자아실현
3) 매슬로의 인간욕구
4) 자아실현적 인간관

2. 로저스 이론
1) 로저스의 인간 이해
2) 충분히 기능하는 자아
3) 자아실현 가능성
4) 자아개념(self-concept)

3.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

4.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차이점
1) 매슬로 이론
2) 로저스 이론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간의 향상은 자신의 선택과 노력에 의해서 얻어질 수 있다.
다섯째, 모든 사람은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할 권리를 갖고 있다. 원칙적으로이 세상에 태어난 어떠한 신생아도 그렇게 할 능력을 갖고 있고, 그렇게 되도록 도움 받을 수 있다.
이상과 같은 그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인간은 누구나 자신이 마음먹은 대로 할 수 있고 만약 최선을 다하지 않는다면 일종의 죄의식을 느끼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러한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높은 본성을 성실히 이행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마슬로우는 자기 자신에게 ‘나는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물어야 한다고 말한다. 결국 이러한 그의 말은 어떤 순간에라도 우리 자신의 선택에 따라 자신의 인생을 개척해 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반면 우리가 노력하지 않는다면 우리들은 우리 자신의 인생을 보다 가치롭게 만들 수 없음을 경고하고 있다고도 보여진다. 우리에게는 인간성에 대한 성장 경향성이 있지만 그 반대의 경향, 즉 퇴행의 경향, 성장에 대한 공포의 경향, 자아실현의 실패에 대한 경향도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고 덧붙이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환경적 조건들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2) 로저스 이론
로저스는 수많은 상담을 통해 내담자들이 거의 대부분 ‘자기’라는 말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들 대부분이 자기의 진짜 모습을 찾지 못하거나 자기에 대한 부정적인 말을 쏟아내는 것을 보고 그는 인간이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이해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가 매우 중요한 것임을 자각한 것이다. 인간은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자아와 타인들 혹은 인생에서 겪는 다양한 경험들에 의해 구성되는 자아 사이에서 불일치를 겪게 된다. 유아는 선천적으로 자신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만한 경험을 추구하고 부정적인 경험을 피하려는 타고난 동기체계와 유기체에게 필요한 것에 가치를 느끼게 되는 조정체계를 지니게 된다. 실현경향성이 존재의 자각 속에서 상징화되는 개인 경험의 일부분으로 귀결되는 분화로 이어질 때 문제는 시작된다.
로저스는 심리치료가 가장 성공적인 치료가 된 사람을 “완전기능인”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와전기능인이란 최상의 심리적인 적응과, 최고의 심리적인 성숙과 유기체와 자아개념 사이의 완전한 일치의 특성을 드러내는 사람이다. 비록 완전기능인은 실제로 존재하지는 못한다 할지라도 완전하게 기능하는 인간은 심리치료와 교육에 있어서 이론적인 목표이고, 개인적 성장과 이상적인 삶의 최종점이다. 로저스는 완전기능인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말한다. 첫 번째 특징은 생물학적 유기체의 경험에 대한 점진적인 개방성의 최대 확장이다. 그렇게 된 유기체는 실제로 존재하는 어떤 경험에 대해서도 방해될만한 장애나 금지 조건들이 없어져서 어떠한 자극이라도 방어적 기제로 말미암아 왜곡되지 않고 그 자극이 신경조직을 통하여 자유스럽게 전달될 수 있게 된다. 모든 위협이나 방어 심리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에 완전기능인은 유기체 전체의 경험을 더 잘 수용할 수 있고, 유기체의 경험에 따라 살아갈 수 있게 된다.
5. 시사점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판단을 전혀 신뢰하지 않는 수많은 가치조건들을 내면화시키도록 강요받아 왔으며 왜곡된 자기실현 때문에 실현경향성에 접촉하지 못한 개인은 더 이상 본인 스스로가 가치부여 과정의 중심에 있지 못하게 된다. 그런 사람은 자신의 감각이 알려 주는 증거는 믿지 못하는 대신 어떤 대상이나 경험에 가치를 매기는 데 끊임없이 타인의 평가에 의존하게 된다. 즉, 타인에게서의 긍정적 존중 그리고 그에 따른 자기존중에 대한 기본적 욕구의 부적절한 만족으로 인하여 유발된 크고 작은 정도의 소외는 심리적 장애를 가져온다. 불행히도 인정에 매우 비판적이고 인색한 주변의 타인들 사이에서 키워진 사람들은 대개 부정적이고 거짓된 자기개념을 발달시키게 되며 그들은 당연히 자율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내적평가의 잣대를 유지하거나 키워 나가지 못하게 된다.
로저스의 견지에서 보면 우리 한국 사회는 외적인 평가, 즉 타인들의 평가를 지나치게 의식하는 심리적 장애를 지닌 사람들이 많은 사회로 비추어 질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구조는 개성을 몰살하고 자기 존중감을 떨어뜨리며 우울감과 비교의식의 팽배를 가져올 우려가 있다. 또한 자신 안에 내재한 최상의 인간 존재성의 실현을 어둡게 하고 자신의 고유성과 괴리된 존재를 암묵적으로 조장할 위험마저 내포하고 있다. 외적 평가로만 인간의 잠재가능성을 판단하는 왜곡된 사회적 시선으로 인해 아동들은 자신의 긍정적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타인이나 권위자의 인정에만 의존하게 될 가능성 또한 부인하기 어렵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보았다. 인본주의 심리학이란 용어는 1962년에 인본주의 창시자로 알려진 마슬로우에 의해 사용되었으며, 인간을 근본적으로 선하고 자율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보았다. 뿐만 아니라 인간은 무한한 가능성, 잠재력을 실천해 나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기존의 심리학을 재평가하고 심리학에서 상실되었던 인간성을 회복하는데 중요한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또한 과학적 방법론에 얽매어 있던 심리학의 연구방법을 개선하고 행동주의의 기계적인 인간관과 정신분석의 비관적인 인간관을 극복하는 동시에 인간을 근본적으로 선하고 자율적이며 잠재능력을 실현해 나가는 행위자로 봄으로써 인간에 대한 심리학의 관점을 바꾸어 놓았다. 그렇기 때문에 마슬로우의 인본주의 심리학을 ‘심리학의 제 3세력’이라고 칭하였다.
참고문헌
김 인, 인간의 본성과 교육, 성경재, 2003.
이장호, 상담심리학, 박영사, 2000.
권중돈 외,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학지사, 2006.
서창원, 현대심리학 인간심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02.
김대군, 로저스의 인본교육이론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1990.
박아청, 자아실현의 심리, 교육과학사, 1995.
김성봉, 인간주의 교육의 실천방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2003.
손인숙,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 관한 연구, 상명대 정치경영대학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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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0.08
  • 저작시기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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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83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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