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프로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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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30년대 프로시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차 례>

1. 들어가며
2. 30년대 프로시론의 단초 - 김기진의 단편서사시론
3. 30년대 프로시론의 주요 양상과 특성 - 임화의 시 론(감상 배격과 객관적 형상화)
4. 30년대 프로시론의 의의와 한계
5. 나가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의 창작방법론을 펼치지 못했기 때문에 비롯된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시, 특히 서정시의 시적 형상들은 서사문학과는 다른 특성을 지닌다. 왜냐하면 삶의 광대한 파노라마 속에서 인물들의 특성을 비추어보는 서사문학과는 달리 서정시는 시인의 경험 혹은 내면 상황과 관계되어 드러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서정시에서는 개인적 경험들의 표현이 강조되게 되고, 그러므로 서정문학은 서사문학에 비해서 더 주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위의 책, 291면.
그런데도 불구하고 1930년대 리얼리즘 시론은 객관적인 면모만을 강조함으로써 시의 예술성뿐만 아니라 그것이 추구하고자 한 ‘실재’마저 왜곡하는 잘못을 범하였던 것이다.
시적 형상이 지니고 있는 비유적상징적인 속성을 경시한다면 사정은 더욱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시적 형상은 그것이 제1차의 본질적 현상에서 제2차, 제3차의 본질적 현상으로 높여지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비유적상징적 요소를 지닐 수밖에 없는데, E. John, 미학의 문제(임홍배 역), 서울:다민, 1991. 199면.
이러한 요소를 경시한다는 것은 곧 시 장르의 실재 추구 자체를 경시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1930년대 리얼리즘 시론은 이와 같은 비유적상징적 요소와 그것이 하는 역할에 대해 크게 주목하지 못하고 외부세계에 대한 인식에 지나치게 매달리거나 형상 이전의 개념적 차원을 지나치게 강조하였던 것이다. 결국, 시 장르에서의 실재 추구의 실패, 바로 이것이 ‘단편서사시 논쟁’과 관련된 1930년대 리얼리즘 시론의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
5. 나가며
지금까지 본고는 ‘단편서사시 논쟁’을 중심으로 하여 1930년대 리얼리즘 시론, 즉 프로시론이 지닌 특성을 살펴보았다.
김기진에 의해서 촉발된 ‘단편서사시 논쟁’은 1930년대 리얼리즘 시론의 정립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특히 김기진의 ‘단편서사시론’과 임화의 ‘감상 배격의 객관적 형상화’는 한편으로는 예술대중화와 관련하여 시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의 문제를 진지하게 제기하였고, 다른 한편으로는 시인들로 하여금 현실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아야만 하는가를 진지하게 생각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단편서사시 논쟁’에서 드러난 1930년대 리얼리즘 시론은 실재를 추구하는 과정을 지나치게 객관적인 차원에서 바라보거나, 확고한 주체성의 관점에서만 접근함으로써 실재 추구를 왜곡하였다. 특히 시적 형상화에서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는 상징적비유적 요소를 경시함으로써 시적 형상화 자체를 위협하는 잘못을 범하였다.
이렇게 본다면, 1930년대 리얼리즘 시론, 즉 프로시론이 간과하였거나 왜곡하였던 면들에 주목하면서 시와 현실 사이의 관계를 재정립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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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혜원, 1920년대 시론 연구-경향시론을 중심으로, 관악어문연구 제24집, 1999.
오세영, 상상력과 논리, 서울:민음사, 1991.
오세영, 한국 현대시 분석적 읽기, 서울:고려대학교 출판부, 1998.
오형엽, 한국근대시와 시론의 구조적 연구, 태학사, 1999.
윤여탁, 리얼리즘 시와 시론의 창조적 수용, 한국시학연구 제3호, 시와 시학사, 2000.
이승훈, 한국현대시론사, 고려원, 1993.
한계전 외, 한국 현대 시론사 연구, 서울:문학과지성사, 1998.
향촌김용직박사화갑기념논문집간행위원회, 한국현대시론사, 서울:모음사, 1992.
E. John, 미학의 문제(임홍배 역), 서울:다민, 1991.
R. 쇼버, 예술방법의 몇 가지 문제를 위하여, 현실주의연구Ⅰ, 서울:제3문학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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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0.23
  • 저작시기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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