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창업동기와 사업내용소개
(1) 창업동기
(2) 사업내용 소개
1) 사업의특징
2) 예상수요
3) 마케팅전략
4) 예상수익모델
2. 사업특성분석과 사업화 가능성분석
(1) 사업아이템의 특성
(2) 사업아이템의 차별성과 경쟁우위요소
(3) 서비스의 개략도
3. 사업의 시장성분석과 성장가능성
(1) 관련산업현황분석과 경쟁자 현황분석
(2) 시장의 성장성 및 진입가능성
(3) 판매전략 및 마케팅 방안
(4) 자금조달계획 및 손익분석
1) 예상수익모델
2) 예상지출
(1) 창업동기
(2) 사업내용 소개
1) 사업의특징
2) 예상수요
3) 마케팅전략
4) 예상수익모델
2. 사업특성분석과 사업화 가능성분석
(1) 사업아이템의 특성
(2) 사업아이템의 차별성과 경쟁우위요소
(3) 서비스의 개략도
3. 사업의 시장성분석과 성장가능성
(1) 관련산업현황분석과 경쟁자 현황분석
(2) 시장의 성장성 및 진입가능성
(3) 판매전략 및 마케팅 방안
(4) 자금조달계획 및 손익분석
1) 예상수익모델
2) 예상지출
본문내용
변하며, 업체의 홍보 효과도 단단히 할 수 있다. 그러면 결국, 다른 관리 업체들도 이 어플을 사용하기를 원할 것이고, 모든 업체들이 이 어플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2) 사업아이템의 차별성과 경쟁우위요소
우선, 이 어플과 비슷한 기존의 서비스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경쟁이 우위를 지니고 있으며, 시장 독점도 가능하다. 하지만 사업화를 위한 한 가지의 장애요소가 있다. 잔여좌석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매출이 외부에 공개될 우려가 있어 업주 입장에서는 꺼려할 수가 있고, 세금 문제에 있어서 감시를 받을 수 있다. 이를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으로 모범납세자를 표창하여 매장의 이미지를 깨끗하고 투명하게 만들고, 세금감면이나 소득공제의 혜택을 제공한다.
(3) 서비스의 개략도
전체 메뉴는 위 그림과 같다.
이벤트 게시판에서는 언제, 어떠한 이벤트가 준비되어있는지에 대한 공지가 올라온다. 많은 고객의 수를 확보, 유지하기 위해서 흥미롭고 다채로운 이벤트를 준비한다.
커뮤니티 게시판에서는 각 지역별 피씨방에 대한 평가를 볼 수 있고, 그 피씨방의 컴퓨터 사양도 간략하게 알 수 있으며, 매장의 위치 역시 알 수 있다.
원하는 피씨방의 빈자리를 확인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원하는 자리를 예약할 수 도 있다. 하지만 모든 자리가 예약가능석이 아니다. 전체 좌석의 1/3 정도만이 예약가능석이다.
3. 사업의 시장성분석과 성장가능성
(1) 관련산업현황분석과 경쟁자 현황분석
구글 플레이마켓, 앱스토어 등에 이 어플과 유사한 어플들을 찾아보았는데, 실제로 쓰이는 것들은 없으며, 있다하더라도 고객들을 위한 것이 아닌, 매장 관리를 목적으로 피씨방 주인들을 위한 어플이다. 이 또한 2013년도에 개발된 후로 지속적인 업데이트도 없이 방치되고 있어, 이용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현재 이 어플과 유사한 어플들의 개발현황 자료는 부록에 사진으로 첨부하였다. 유사한 기능을 가진 어플로는 각 대학교마다 도서관의 빈 자리를 보여주는 어플이 있다. 또한 호텔의 빈 방을 찾아주는 어플도 있다.
어느 한 대학에서 개발한 어플로, 과제용으로 만든 어플인지 리뷰에는 악평들로만 가득하다.
이 어플들은 고객들은 이용할 수 없고, 매장관리 목적으로 피씨방 사장들만을 위한 어플이다.
위의 어플들 말고는 우리 어플과 비슷한 경쟁어플을 찾아 볼 수 없었다.(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스토어 참조)
(2) 시장의 성장성 및 진입가능성
우선, 우리 어플은 사용자들로부터 수익을 얻는 구조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료로 어플을 배포한다. 무료인 점에다 경쟁 아이템이 없기 때문에, 시장에 진입만 한다면, 성장성과 성장속도는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2013년 애플리케이션 시장규모가 지난해보다 62% 증가한 250억달러(27조원)로 관측되었고(13.12.04. 월스트리트저널), 점차 시장이 성장하고 있고, 좋은 흐름을 타고 있다.
(3) 판매전략 및 마케팅 방안
무료로 어플을 배포하고, 피씨방 이용금액 할인혜택, 빈 자리를 찾을 수 있는 기능, 각종 흥미로운 이벤트(어플 일정시간 이상 이용자들 중, 추첨을 통해 컵라면 쿠폰을 보내준다. 이 쿠폰을 이용하여 즉시 카운터에서 물품과 교환할 수 있다.)등을 앞세워 수많은 고객을 확보한다. 이러한 각종 이벤트와 할인혜택으로 피씨방 사장들은 돈을 못 버는 것이 아니라 더 벌 수 있다. 왜냐하면, 할인금액의 1.5배와 이벤트 시 발생하는 비용은 우리가 피씨방 사장에게 매달 말에 합산하여 지불하여 주는데, 현금 회수 기간이 즉각적이지 않고 조금 걸리므로, 이에 대한 보상으로 약간의 이자를 붙여서 주기 때문이다. 우리는 다른 곳에서 수익을 창출한다. 수많은 고객의 수를 강점으로 앞세워 게임 관련 광고를 유치하고, 또한 어플 하단의 배너 광고도 가능하다. 이처럼 우리는 광고를 통한 수익으로 주로 운영된다. 요즘과 같은 인터넷이 잘 발달한 정보화 시대에서는 크게 비용을 들이지 않더라도 입소문과 SNS를 통해서 손쉽게 마케팅을 할 수 있다. 또는 롤 중계방송, 아프리카 티비 등 피씨방 이용자들이 자주 보는 매체에 광고를 내어 마케팅을 할 수도 있다.
(4) 자금조달계획 및 손익분석
1) 예상수익모델
PC방 관련 어플인 만큼, 게임 관련 광고 유치가 효과적일 것이다. 하루 평균 PC방 이용자는 121명(09년 국정감사자료), 2014년 9월 전국 PC방의 수는 14,291곳(http://www.ilovepcbang.com/event/event1.html)으로, 하루 전국 PC방 이용자는 1,729,211명으로 광고 유치에 있어서 타 광고대행사에 비해 우위를 지닌다.
CPC 광고(클릭 한번 당 90원 * 하루 평균 배너 광고 클릭 수) : 17,000명(배너를 클릭하는 사람의 수는 통계적으로 전체 이용자의 1% 정도이다.) * 30일 = 45,900,000원
CPM 광고(1,000번 노출 당 2,000원) : 하루 약 1,700,000번 노출 * 0.001 * 2,000원 * 30일 = 102,000,000원
디스플레이 광고(어플 실행 시 화면에 뜨는 독점적 광고, 2012년 네이버(하루 방문자 약 1,300만명) 광고료 시간 당 평균 14,250,000원) : 시간 당 1,500,000원 * 24시간 * 30일 = 1,080,000,000원
위 세 가지의 광고만으로 매 달 1,227,900,000원의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전략적 제휴 혹은 우리가 모르는 다른 루트를 통한 수익 창출도 기대가 된다.
2) 예상지출
어플 제작 비용 : 10,000,000원대 : 카테고리, 게시판, 회원관리 등/ 20,000,000원 대 : +갤러리, 결제 모듈 등
광고 : TV(시청률 4~5%) 1회당 7,488,000원/ 신문 조선일보(발행부수 2,000,000부) 1회당 77,700,000원/ 페이스북 홍보(좋아요 1개 당 50원) 좋아요 100,000개 페이지 홍보 - 5,000,000원
인건비, 사무실 비용, 각종 집기류, 경비 : 100,000,000원/ 전국 PC방에 돌려 줄 할인 금액+a(1인당 450원) : 770,000,000원
지출 총 금액 = 980,000,000원
(2) 사업아이템의 차별성과 경쟁우위요소
우선, 이 어플과 비슷한 기존의 서비스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경쟁이 우위를 지니고 있으며, 시장 독점도 가능하다. 하지만 사업화를 위한 한 가지의 장애요소가 있다. 잔여좌석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매출이 외부에 공개될 우려가 있어 업주 입장에서는 꺼려할 수가 있고, 세금 문제에 있어서 감시를 받을 수 있다. 이를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으로 모범납세자를 표창하여 매장의 이미지를 깨끗하고 투명하게 만들고, 세금감면이나 소득공제의 혜택을 제공한다.
(3) 서비스의 개략도
전체 메뉴는 위 그림과 같다.
이벤트 게시판에서는 언제, 어떠한 이벤트가 준비되어있는지에 대한 공지가 올라온다. 많은 고객의 수를 확보, 유지하기 위해서 흥미롭고 다채로운 이벤트를 준비한다.
커뮤니티 게시판에서는 각 지역별 피씨방에 대한 평가를 볼 수 있고, 그 피씨방의 컴퓨터 사양도 간략하게 알 수 있으며, 매장의 위치 역시 알 수 있다.
원하는 피씨방의 빈자리를 확인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원하는 자리를 예약할 수 도 있다. 하지만 모든 자리가 예약가능석이 아니다. 전체 좌석의 1/3 정도만이 예약가능석이다.
3. 사업의 시장성분석과 성장가능성
(1) 관련산업현황분석과 경쟁자 현황분석
구글 플레이마켓, 앱스토어 등에 이 어플과 유사한 어플들을 찾아보았는데, 실제로 쓰이는 것들은 없으며, 있다하더라도 고객들을 위한 것이 아닌, 매장 관리를 목적으로 피씨방 주인들을 위한 어플이다. 이 또한 2013년도에 개발된 후로 지속적인 업데이트도 없이 방치되고 있어, 이용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현재 이 어플과 유사한 어플들의 개발현황 자료는 부록에 사진으로 첨부하였다. 유사한 기능을 가진 어플로는 각 대학교마다 도서관의 빈 자리를 보여주는 어플이 있다. 또한 호텔의 빈 방을 찾아주는 어플도 있다.
어느 한 대학에서 개발한 어플로, 과제용으로 만든 어플인지 리뷰에는 악평들로만 가득하다.
이 어플들은 고객들은 이용할 수 없고, 매장관리 목적으로 피씨방 사장들만을 위한 어플이다.
위의 어플들 말고는 우리 어플과 비슷한 경쟁어플을 찾아 볼 수 없었다.(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스토어 참조)
(2) 시장의 성장성 및 진입가능성
우선, 우리 어플은 사용자들로부터 수익을 얻는 구조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료로 어플을 배포한다. 무료인 점에다 경쟁 아이템이 없기 때문에, 시장에 진입만 한다면, 성장성과 성장속도는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2013년 애플리케이션 시장규모가 지난해보다 62% 증가한 250억달러(27조원)로 관측되었고(13.12.04. 월스트리트저널), 점차 시장이 성장하고 있고, 좋은 흐름을 타고 있다.
(3) 판매전략 및 마케팅 방안
무료로 어플을 배포하고, 피씨방 이용금액 할인혜택, 빈 자리를 찾을 수 있는 기능, 각종 흥미로운 이벤트(어플 일정시간 이상 이용자들 중, 추첨을 통해 컵라면 쿠폰을 보내준다. 이 쿠폰을 이용하여 즉시 카운터에서 물품과 교환할 수 있다.)등을 앞세워 수많은 고객을 확보한다. 이러한 각종 이벤트와 할인혜택으로 피씨방 사장들은 돈을 못 버는 것이 아니라 더 벌 수 있다. 왜냐하면, 할인금액의 1.5배와 이벤트 시 발생하는 비용은 우리가 피씨방 사장에게 매달 말에 합산하여 지불하여 주는데, 현금 회수 기간이 즉각적이지 않고 조금 걸리므로, 이에 대한 보상으로 약간의 이자를 붙여서 주기 때문이다. 우리는 다른 곳에서 수익을 창출한다. 수많은 고객의 수를 강점으로 앞세워 게임 관련 광고를 유치하고, 또한 어플 하단의 배너 광고도 가능하다. 이처럼 우리는 광고를 통한 수익으로 주로 운영된다. 요즘과 같은 인터넷이 잘 발달한 정보화 시대에서는 크게 비용을 들이지 않더라도 입소문과 SNS를 통해서 손쉽게 마케팅을 할 수 있다. 또는 롤 중계방송, 아프리카 티비 등 피씨방 이용자들이 자주 보는 매체에 광고를 내어 마케팅을 할 수도 있다.
(4) 자금조달계획 및 손익분석
1) 예상수익모델
PC방 관련 어플인 만큼, 게임 관련 광고 유치가 효과적일 것이다. 하루 평균 PC방 이용자는 121명(09년 국정감사자료), 2014년 9월 전국 PC방의 수는 14,291곳(http://www.ilovepcbang.com/event/event1.html)으로, 하루 전국 PC방 이용자는 1,729,211명으로 광고 유치에 있어서 타 광고대행사에 비해 우위를 지닌다.
CPC 광고(클릭 한번 당 90원 * 하루 평균 배너 광고 클릭 수) : 17,000명(배너를 클릭하는 사람의 수는 통계적으로 전체 이용자의 1% 정도이다.) * 30일 = 45,900,000원
CPM 광고(1,000번 노출 당 2,000원) : 하루 약 1,700,000번 노출 * 0.001 * 2,000원 * 30일 = 102,000,000원
디스플레이 광고(어플 실행 시 화면에 뜨는 독점적 광고, 2012년 네이버(하루 방문자 약 1,300만명) 광고료 시간 당 평균 14,250,000원) : 시간 당 1,500,000원 * 24시간 * 30일 = 1,080,000,000원
위 세 가지의 광고만으로 매 달 1,227,900,000원의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전략적 제휴 혹은 우리가 모르는 다른 루트를 통한 수익 창출도 기대가 된다.
2) 예상지출
어플 제작 비용 : 10,000,000원대 : 카테고리, 게시판, 회원관리 등/ 20,000,000원 대 : +갤러리, 결제 모듈 등
광고 : TV(시청률 4~5%) 1회당 7,488,000원/ 신문 조선일보(발행부수 2,000,000부) 1회당 77,700,000원/ 페이스북 홍보(좋아요 1개 당 50원) 좋아요 100,000개 페이지 홍보 - 5,000,000원
인건비, 사무실 비용, 각종 집기류, 경비 : 100,000,000원/ 전국 PC방에 돌려 줄 할인 금액+a(1인당 450원) : 770,000,000원
지출 총 금액 = 980,0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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