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전통교육사상
1) 성리학적 접근
2) 실학적 접근
3) 동학적 접근
2. 한국전통교육사상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전통교육사상
1) 성리학적 접근
2) 실학적 접근
3) 동학적 접근
2. 한국전통교육사상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관심의 시작이 실학에서 아동을 존중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실학의 실용적, 실증적인 학풍에 의해, 그리고 인간평등사상의 맥락에서 아동에게 관심이 돌려지게 된 것이다. 또한 실학은 조선후기 사회에서 실천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실학의 인간평등사상은 당시 성리학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에서 수직적, 종속적 인간관계를 극복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성리학에서와 마찬가지로 아동을 성인보다 낮은 존재로 인식하였고, 그로인해 존재가치를 제대로 인식할 수 없었다. 이와 같이 실학에서는 성리학의 아동관이 지닌 한계가 극복되기 시작했으나 완전히 극복하지는 못하였다. 이러한 성리학과 실학의 제약을 모두 극복하고 아동존중사상이 나온 것은 동학에 이르러서이다.
셋째. 동학은 모든 인간이 한울님을 모신 존재로 평등하며 존엄하다고 보는 만민평등사상을 기반으로 삼고 있다. 그러므로 아동도 성인과 마찬가지로 한울님을 모신 존귀한 존재이며, 성인과 대등한 능력과 가능성을 지닌 존재로 존중받을 수 있었다. 따라서 아동의 능력발휘의 가능성은 가정이라는 천륜과 분리되어 개별적으로 인정되었다. 또한 출생 직후의 영아를 성인이 닮아가야 할 지극한 선을 지닌 이상적인 모습으로 생각하였다. 이와 같이 아동의 삶 자체가 가치를 인정함으로써 아동의 존재 역시 가치 있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동학의 아동관은 근대적인 아동존중사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성리학에서 비롯한 긍정적 아동인식들이 실학을 거쳐 동학에 이르는 과정에서 사회적인 제약을 극복함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이러한 아동관의 변화가 우리 역사 속에서 자생적으로 생겨났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으로 매우 가치로운 일이라 하겠다.
이와 같이 성리학은 아동의 선한 본성과 교육가능성을 인정하는 긍정적인 아동인식을 바탕으로 아동존중사상이 나올 수 있는 사상적 기반을 지니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의 수직적, 종속적 위계질서에 의해 아동을 존중할 수는 없었다. 이러한 한계는 실학에서부터 극복되기 시작하지만 실학이 발생한 조선 후기사회에서도 수직적, 종속적 위계질서는 유지되었기 때문에 아동은 존중받지 못하고, 다만 인간평등사상의 영향으로 아동의 존재가 인식되기만 한다. 이와 같이 수직적, 종속적 위계질서의 한계는 동학에 이르러서 완전히 극복된다. 미중을 중심으로 하는 동학에서 민중에 의해 아동을 존중해야 한다는 사실이 인정되었음을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또한 동학의 아동존중사상은 당시 사회전반에 걸쳐 실현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당시의 전체사회에서 아동을 존중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동학의 아동존중사상은 조선 후기에 발생한 하나의 흐름일 뿐이었으며 아동존중사상의 실천은 훗날 천도교의 어린이 운동에 의해 부분적으로만 실천되었다.
참고문헌
안경식 저, 한국전통 아동교육사상, 학지사 2005
유안진 저, 한국 전통사회의 유아교육,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2
전남련, 남궁기순 외 저, 유아전통교육, 창지사 2014
정창우 저, 인성교육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2015
따라서 성리학에서와 마찬가지로 아동을 성인보다 낮은 존재로 인식하였고, 그로인해 존재가치를 제대로 인식할 수 없었다. 이와 같이 실학에서는 성리학의 아동관이 지닌 한계가 극복되기 시작했으나 완전히 극복하지는 못하였다. 이러한 성리학과 실학의 제약을 모두 극복하고 아동존중사상이 나온 것은 동학에 이르러서이다.
셋째. 동학은 모든 인간이 한울님을 모신 존재로 평등하며 존엄하다고 보는 만민평등사상을 기반으로 삼고 있다. 그러므로 아동도 성인과 마찬가지로 한울님을 모신 존귀한 존재이며, 성인과 대등한 능력과 가능성을 지닌 존재로 존중받을 수 있었다. 따라서 아동의 능력발휘의 가능성은 가정이라는 천륜과 분리되어 개별적으로 인정되었다. 또한 출생 직후의 영아를 성인이 닮아가야 할 지극한 선을 지닌 이상적인 모습으로 생각하였다. 이와 같이 아동의 삶 자체가 가치를 인정함으로써 아동의 존재 역시 가치 있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동학의 아동관은 근대적인 아동존중사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성리학에서 비롯한 긍정적 아동인식들이 실학을 거쳐 동학에 이르는 과정에서 사회적인 제약을 극복함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이러한 아동관의 변화가 우리 역사 속에서 자생적으로 생겨났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으로 매우 가치로운 일이라 하겠다.
이와 같이 성리학은 아동의 선한 본성과 교육가능성을 인정하는 긍정적인 아동인식을 바탕으로 아동존중사상이 나올 수 있는 사상적 기반을 지니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의 수직적, 종속적 위계질서에 의해 아동을 존중할 수는 없었다. 이러한 한계는 실학에서부터 극복되기 시작하지만 실학이 발생한 조선 후기사회에서도 수직적, 종속적 위계질서는 유지되었기 때문에 아동은 존중받지 못하고, 다만 인간평등사상의 영향으로 아동의 존재가 인식되기만 한다. 이와 같이 수직적, 종속적 위계질서의 한계는 동학에 이르러서 완전히 극복된다. 미중을 중심으로 하는 동학에서 민중에 의해 아동을 존중해야 한다는 사실이 인정되었음을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또한 동학의 아동존중사상은 당시 사회전반에 걸쳐 실현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당시의 전체사회에서 아동을 존중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동학의 아동존중사상은 조선 후기에 발생한 하나의 흐름일 뿐이었으며 아동존중사상의 실천은 훗날 천도교의 어린이 운동에 의해 부분적으로만 실천되었다.
참고문헌
안경식 저, 한국전통 아동교육사상, 학지사 2005
유안진 저, 한국 전통사회의 유아교육,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2
전남련, 남궁기순 외 저, 유아전통교육, 창지사 2014
정창우 저, 인성교육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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