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과 구인회,구보의 행복과 고독,고현학적 시각,몽타주기법,천변풍경의 서술방식,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대립,이기주의와 물질만능주의 가치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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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더니즘과 구인회,구보의 행복과 고독,고현학적 시각,몽타주기법,천변풍경의 서술방식,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대립,이기주의와 물질만능주의 가치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모더니즘과 <구인회>
1. 1930년대 모더니즘의 의미와 등장배경
2. 박태원과 <구인회>

Ⅲ.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연구
1.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줄거리
2. 구보의 행복과 고독
3.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의 기법적 특징
3.1 고현학적 시각
3.2 서사성의 해체
3.3 구보의 내면의식
3.4 몽타주기법

Ⅳ.박태원의『천변풍경』 연구
1. 천변풍경의 서술방식
1.1 외부세계로 향한 시선
1.2 모자이크적 구성
2. 천변풍경의 시선
2.1 근대 소설과 근대 영화의 교섭
2.2 천변풍경에 나타난 영화적 기법
3. 『천변풍경』에 나타난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3.1 리얼리즘의 관점
3.1.1 현실적, 사실적인 인물반영
3.1.2 이기주의와 물질만능주의 가치관의 팽배
3.2 모더니즘의 관점
3.2.1 도시세태와 공간성
3.2.2 근대문물에 대한 관심과 봉건제의 잔재
3.3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대립

Ⅴ.박태원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더니즘으로 연결되어도 무방하다고 생각된다.
3.3.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대립
문학에서 일컫는 리얼리즘은 전형적인 상황에서의 어떤 집단의 성격을 대표할 수 있는 전형적 인물을 중요시하고, 사회적 총체성의 탐구를 그 기본 이념으로 한다. 그러나 모더니즘은 총체성의 구성이 불가능하다고 보는 입장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작가의 개별성이나 내면성을 탐구하거나 어떤 특정한 집단의식과는 상관없는 도시에서 거주하는 개별화된 인물들의 생활을 묘사하는 경향을 보여준다. 서준섭, 『한국모더니즘 문학연구』, 일지사, 1988 .p.31
대부분의 문학작품이 그러하듯 『천변풍경』은 특히 내용과 형식 그리고 기법이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작품의 주제를 드러내는 데 있어서 형식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박태원은 이 소설에서 1930년대 도시에서 빚어지는 여러 병리적인 현상들을 다양한 인물과 시점, 묘사를 통해 드러내고 있다. 형식적 특징이 내용과는 별개의 독립된 요소로써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이 두 요소가 서로 긴밀한 연관관계로 어우러져 있기에 문학적 의의가 생겨난다.
우선 이 작품에서 작가가 사건을 서술하는 시점이 매우 대양하다. 전지적 시점을 통해 이기적이고 물질만능주의 가치관이 팽배한 도시의 모습에 대해 작가 나름대로 비판하고 해부하고자 하였으며, 객관적인 관찰자 시점을 통해서는 보다 사실적이고 객관적으로 당시의 모습을 보여주려 하였다. 이러한 것을 통해 작가의 세계관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이러한 면은 리얼리즘의 요소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리얼리즘속에 현실에 대한 여러 요소들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모더니즘적인 요소들이 작품에 전반적으로 깔려 있는 전근대와 근대의 모습은 배경을 통해서 잘 드러난다. 한약국으로 대표되는 전통문화와, 카페, 당구장 등의 새로운 근대의 문화적인 공간들이 이 작품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등장한다. 이 둘의 문화 공간이 서로 혼재되어 있으면서 빚어내는 여러 갈등이 매우 생생하게 그려져 있다. 이 작품은 도시를 배경으로 도시의 기본적인 속성을 반영하면서 특별함 목적의식 없이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천변인들의 모습을 순환적인 시간 구조와 건조하고 사실적인 배경묘사를 통해 잘 보여주고 있다고 판단된다.
Ⅴ.박태원의 문학사적 의의
우리 근대 소설사의 모더니즘의 흐름을 공유했던 박태원의 소설은 오늘날의 우리 현대소설에 입체적 좌표를 설정하면서 소설세계의 폭을 넓혀주었다. 박태원은 근대화된 도시에서 소외된 룸펜 지식인이나 하층 빈민을 주인공으로 하여 그들의 내면의식을 내적 독백이나 의식의 흐름의 기법, 오버랩 또는 몽타주 기법 등으로 나타내었다. 특히 박태원이 그의 작품에서 영화적 기법을 사용하여 소설과 영화 사이의 장르 경계를 허문 것은 중요한 성과로서 높이 평가될 만하다. 한편 박태원의 소설은 사회의 구조적 모순이나 역사의식을 드러내지 못함으로써 사상이 결여되고 현실을 추상적으로 인식한다는 비난을 받기도 한다. 또한 박태원의 대부분의 소설들에서 환경과의 직접적인 대응에 약한 인물들이 서사 주체로 등장함으로써 당시의 식민지 상황에 대한 극복의지가 드러나지 않고 기법을 위한 기법에 그치고 마는 한계를 보인다는 평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소설 읽기란 곧 문장 감상 이라고 밝힌 박태원은 단순한 기교주의자가 아니라,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에 대한 미학적 인식을 작품 속에 형상화하고자 힘쓴 작가이다. 결국 박태원은 독특한 문체와 기법을 통하여 자신만의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형성하는데 주력한 작가로서 스토리 위주의 순차적인 서술을 바탕으로 하는 전통적 소설세계에서 탈피하여,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는 입체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하는데 성공하였다. 더욱이 그는 투철한 창작정신으로 다양한 변모를 시도함으로써 새로운 작품세계를 선보인, 끊임없이 노력한 작가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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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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