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허무주의, 그리고 초인사상과 영원회귀를 통한 허무주의의 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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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니체의 허무주의, 그리고 초인사상과 영원회귀를 통한 허무주의의 극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허무주의의 도래
2.1 탈가치화와 허무주의
2.2 허무주의와 종말인
3. 근대와 허무주의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종말인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면서 니체는 생의 본질인 역동성을 권력에의 의지를 통해 되살려내고자 했다. 니체는 허무주의를 위기이자 자기초극의 계기로 보았다. 허무주의가 완전한 허무주의로 이행될 때, 사람들은 비로소 형이상학적 진리에 대한 맹신과 이에 순응해야 한다는 강박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는 의지를 깨우치는 계기가 된다고 보았던 것이다. 니체의 철학은 이 점에서 개인으로서의 인간에 초점을 맞추고 인간 내면의 본성에 집중하였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한편으로 다른 영역에 종속되지 않는 거시적인 철학적 성찰이다. 형이상학적 진리에 대한 부정은 인간 개인 뿐 아니라, 인간이 이룩한 모든 문명의 정신적 산물에 공히 적용될 수 있는 사유인 것이다. 니체 이후로 인간이 만들어낸 각 분야들은 어떤 방식으로든 니체와 연결되어 있으며, 니체의 사유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이렇듯 니체의 사유가 근대에 대해 갖게 되는 의의는 자못 심대하다고 할 수 있다.
5. 참고문헌
- 백승영, 『니체, 디오니소스적 긍정의 철학』, 책세상, (2005)
-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덕의 강좌에 대하여」, 황문수 역, 문예출판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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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6.04.22
  • 저작시기2015.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00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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