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적 기준에서 문화를 판단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자문화 중심주의, 문화사대주의, 그리고 문화상대중의를 중심으로 서술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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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절대적 기준에서 문화를 판단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자문화 중심주의, 문화사대주의, 그리고 문화상대중의를 중심으로 서술 (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란

2. 절대적 기준에서 문화를 판단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1) 자문화 중심주의
2) 문화사대주의
3) 문화상대중의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준다. 실제로 문화 상대주의에는 자신이 속한 문화 이외의 다른 문화에 대해서는 어떠한 가치 판단이나 평가도 부당한 것으로 취급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문화 상대주의처럼 단지 있는 그대로의 문화 현상을 받아들여야 된다는 식의 주장은 앞에서 보았던 예처럼 각 문화의 잔인함이나 폭력성을 정당화 시키는 도구가 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절대적 기준에서 문화를 판단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자문화 중심주의, 문화사대주의, 그리고 문화상대중의를 중심으로 서술해 보았다. 정부는 다문화주의를 표방하지만 현재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다문화정책은 국내로 이주한 결혼이민자들을 한국인, 한국사회의 구성원으로 적응하고 정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다분히 동화주의 모델을 채택하고 있어, 소수집단의 결혼이민자에게 출신국의 문화 정체성에서 벗어나 한국 사회문화에 신속하게 적응함으로써, 다수집단 사회의 성원이 되도록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다문화정책의 사각지대라 할 수 있는 이주노동자에게는 여전히 차별과 배제의 정책수단에 의존하고 있다. 다문화사회에 대해 비교적 관용적 가치관을 보이고 있으면서도, 이주민의 문제에 대해서는 배제적 태도를 보이고 있어 다문화수용성의 한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우리의 다문화는 인권침해로부터 저소득층 중심의 다문화사회의 구성, 결혼이주민 가정의 해체 등 여러 문제에 봉착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정인, 서구 중심주의를 넘어서, 아카넷, 2004.
목영해, 현대 상대주의 철학과 교육, 교육과학사, 1998.
노양진, 다원주의적 문화 해석, 철학연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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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6.11.16
  • 저작시기201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3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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