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고대 그리스의 비극)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Ⅱ. 본 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2.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비극의 등장 인물의 사상.hwp
2. 비극의 양적 여러 부분.hwp
3. 비극의 정의와 그 질적 여러 부분의 분석.hwp
4. 비극의 조사.hwp
5. 비극의 주인공.hwp
6. 비극의 행위.hwp
7. 현대극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 - 비극을 중심으로.hwp

본문내용

I. 서 론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신의 &#985172;시학&#985173;에서 쾌가 아닌 불쾌감이나 혐오감이 자아내는 미와 더불어 비극적 영웅의 삶을 통해 인간이 느끼는 심리적 쾌감을 ‘카타르시스(Catharsis)’라 칭하면서 미학적 쾌감의 일환으로 간주한 바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985172;시학&#985173;에서 “비극은 처음에 즉흥적인 것으로부터 발생”하였으며 “디티람보스 지휘자로부터 유래한 것”이라고 쓰고 있다. 실상 니체의 견해도 그 전제를 출발점으로 삼고 있으며, &#985172;비극의 탄생&#985173;의 문헌학적 의도 또한 디오니소스 축제의 코러스 무용으로부터 그리스 비극이 발전되어 나갔음을 서술하면서 아폴론적, 디오니소스적 요소들이 비극 내에서 융화되어 구체화되고 있다는 점을 증명하는 데에 있었다.
자연과 인간의 결혼을 축성하는 디오니소스 축제의 마력 하에서 인간은 ‘개체화의 원리’를 파기한 채 자연과의 통일을 이루게 되는데, 이 순간 자신과, 자신과 하나가 된 자연의 본질을 표현할 방법을 찾는다. 이때 코러스들이 부르는 합창, 디티람보스 찬가는 이전에는 아폴론의 상징이던 음악이 전율과 공포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소리’와 ‘몸짓’으로 자연의 감상적 측면을 극대화하는 사티로스 합창단 앞에서 그리스인들은 개체로서의 자신으로부터 벗어나 삶의 일상적 구도와 한계를 파괴하는 디오니소스적 황홀감에 도취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일찍이 &#985172;자연학&#985173;에서 “예술은 자연의 모방” 이라 언급한 이래, ‘예술’과 ‘자연’의 문제는 고전미학에 있어 가장 중요한 명제 중 하나로 효력을 발휘해 왔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들은 그처럼 모방의 역할을 예술과 연관시켜 사고했으며 이에 대한 숙고는 윤리적인 문제와 형이상학을 탐구하는 것으로 연장되었다. 왜냐하면 그들에게 있어 미(美)라고 하는 것은 우주의 질서와 조화를 드러내는 포괄적인 개념이었고 예술은 그러한 미의 구현체로 간주되었기 때문이다. 전체로서의 우주가 근본적으로 아름답기 때문에, 아름다운 예술을 자연미와 결부시키는 것은 합당하다. 고대인들에게 있어 자연미는 인위적으로 형성된 결과물이라기보다는 자연의 조화로운 질서다. 자연 자체가 조화로운 까닭에 예술이 자연을 따르는 것은 자연스러운 귀결이 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 중략 -
  • 가격7,300
  • 페이지수10페이지
  • 학년/학기4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전학과
  • 자료출간일2017.09.18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103405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