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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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주가족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주가족 개념

3. 이주가족 현황
(1) 외국인과의 혼인건수
(2) 농촌지역(읍․면부)의 외국인과의 혼인비율과 도시지역(동부)혼 인비율
(3) 국적별 외국인과의 혼인

4. 이주가족여성이 겪는 사회문제
(1) 가정폭력
(2) 경제적 부담
(3) 문화의 차이
(4) 법적지위의 불안정성

5. 관련기사

6. 이주가족 사례

7. 이론에 따른 해결방안
(1) 구조기능주의 이론에 입각한 사례 분석 및 해결방안
(2) 갈등주의 이론에 입각한 사례 분석 및 해결방안
(3) 상호작용주의 이론에 입각한 사례 분석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가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이주여성에 대해 갖고 있는 낙인의 이미지를 탈피할 수 있도록 인식 개선 문제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주여성을 보호해줄 수 있는 강력한 법적 제도가 필요하다고 본다.
2)상호작용주의 이론 관점에서의 문제 해결방안
① 경제적 문제 해결방안
남편은 경제적인 능력이 충분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담자는 소액의 생활비도 이유를 대야 겨우 타 쓸 수 있는 형편이었으며, 남편은 내담자에게 반 강제적으로 일을 하도록 강요하였다. 남편이 이와 같은 행동을 하는 이유는 내담자를 진정한 가족의 구성원으로 인정하지 않는데서 비롯되는데 이는 먼저 이주여성에 대한 부정적인 심리적 측면이 원인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남편의 내담자에 대한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써의 진정한 이해가 먼저 이루어졌을 때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본다. 내담자에게는 자신의 경제적 능력에 따른 재산권을 지킬 수 있도록 교육하고, 동등한 부부의 입장에서 경제적인 문제를 서로 의논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심리적 문제 해결방안
상징적상호주의 이론은 관심의 초점을 개인 간의 상호작용과정과 상호작용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결과에 두는 이론적 시각이다. 내담자와 남편사이의 상호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내담자 같은 문제와 이를 확대해서 보자면, 다문화 가정의 문제로까지 볼 수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이주여성이라는 낙인의 문제를 안고 이 사례 같은 경우 남편의 내담자를 이주여성이라는 이유로 무시하고 괄시해도 괜찮다고 인식하는 심리적인 부분이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개별 상담을 통해 내담자에게는 심리적 안정감을 우선 제공해야 하고, 남편에게는 이주여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편견을 개선시킬 수 있도록 이주여성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이주여성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 이루어졌을 때 좀 더 심도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다문화가정을 위한 일정 기간의 정기모임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남편의 내담자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완화시킴으로써 내담자를 진정으로 이해하게 되었을 때 서로에 대한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질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다문화 가정이라는 점에서 남편은 내담자의 문화를, 내담자는 남편의 문화를 서로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면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게 됨으로써 그를 통한 편견 극복과 서로를 더욱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③ 가정폭력 문제 해결방안
남편과 내담자의 상호작용이 동등한 입장에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남편의 내담자에 대한 심리적 폭력과 함께 더욱 악화된 신체적 폭력이 발생된 것으로 보인다. 남편은 내담자에게 폭력을 자주 행하였고, 우리나라 남성들의 이주여성에 대한 폭력의 심각성을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라도 하듯이 출동된 경찰의 안일한 태도로 내담자는 법적으로도 보호받지 못했다. 이러한 하나하나 개인의 인식이 사회의 분위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한 사회의 낙인에 매우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인다. 다문화가정의 폭력에 대한 처벌을 더욱 엄중히 강화함으로써 다문화가정의 폭력을 어느 정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사회의 분위기를 환기시켜야 할 것이다.
④ 이주가족에 대한 법률문제 해결방안
결혼생활에서 고통을 받고 있는 이주여성이 쉼터를 이용이나 상담의 기회를 갖기 위해서는 홍보가 필요하다. 가정에 고립되어 살아가고 있는 이주여성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이나 상담소가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들에게 자신을 대변하는 상담소나 기관이 있다는 것을 알려 주는 것만으로도 ‘숨 막히는 현실’에 대응할 희망을 주는 것이 될 수 있다. 한국남성과 결혼으로 입국하는 이주여성에게 자국 언어로 된 홍보물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국 남자와 결혼하여 2년이 넘으면 이들도 한국 국적을 취득하게 되어 엄연한 한국인이 된다. 이주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데, 가정폭력 문제인 만큼 이들 가정에도 한국인과 같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음을 알리고, 제재의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 가정폭력 법안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주여성의 인권보장을 위해서 체류요건을 완화해야 한다.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은 한국에 살기 위해서 온 여성이다. 자녀를 갖는 경우는 더욱 그렇다. 이들은 처음에는 한국어도 못하고 한국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남편에게 의존해야 한다. 그런데 체류연장도 법적으로는 남편에게 의존하도록 되어있어 이주여성이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없으며, 남편의 부당하고 폭력적인 행위에서도 자신을 보호할 수 없게 된다. 한국남성과 결혼한 여성들에게 체류를 위한 국적취득은 강요가 아니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국적을 포기하지 않고도 체류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⑤ 사회적인식개선
복지관이나 사회복지 기관 및 시설에서는 한 달에 2~3번 정도 정기적으로 외국인 근로자와 이주여성들에 대한 편견, 인식 개선 교육을 연다. 이주여성에 관한 문제가 점점 늘어나고 있고, 잘못된 인식으로 인하여 그들에게 당연시 되고 있는 사회적 낙인을 지역과 사회가 나서서 개선해야 한다.
유치원이나 학교에서는 성교육예방책으로 정기적인 인형극을 진행하듯이 이주가족들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편견 개선, 예방을 위해 교육함이 필요하다. 또한 아이들에게 바른 교육을 가르치기 위해서 선생님들에게 역시 정기적으로 학습 자료의 배포와 교육을 해야 한다.
현재 공익광고와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이주가족의 편견을 해소하고 예방하기 위해 방송이 많이 나오고 있다. 외국에 나가있는 한국 사람들을 생각하면서 사회에서 먼저 앞서서 이들을 마음으로 맞이하고 보듬어 줌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김근홍박영란이정규(2006).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학현사.
◎ 유영은(2007). 결혼이주여성의 생활문화적응에 관한 사례연구와 지원방안. ≪명지대학 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화 ≪사회문제≫ 삼우사
◎ 성정현 외 지음 ≪가족복지론≫ 양서원
☞ 사이트
◎ http://www.eulim.org/
◎ www.naver.com
◎ http://www.ns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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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1.20
  • 저작시기20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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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42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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