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의 현대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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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운몽의 현대화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 게임 기획안
Ⅰ. 게임 개요
Ⅱ. 게임 소개
Ⅲ. Synopsis
Ⅳ. Flow Chart
Ⅴ. 수익성


◈◈◈ 예능프로그램 기획안
Ⅰ. MC 오프닝 (메인 세트)
Ⅱ. 사연의 시청자 및 주인공 소개
Ⅲ. 보조코너
Ⅳ. 메인코너
Ⅴ. 클로징


◈◈◈◈ 나오며

본문내용

슷한 꿈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선정.
과연 누가 오늘의 양소유가 될 것인가? / 이중에 2명만 채택!!과연 누구?
Ⅱ. 오늘의 양소유(사연) 소개 (영상)
- 사연 의뢰인 2 명을 각각 인터뷰한 영상을 방영
- 신청자가 신청하게 된 계기 및 가장의 소원에 관한 이야기를 함.
Ⅲ.보조코너
“일치단결 퀴즈”
- 의뢰인 가족은 가족과 관련한 퀴즈를 풀어야 한다.
- 문제는 총 5문제. 맞춘 문제의 수만큼 점수가 누적되고, 이 점수는 미션 점수와 합산된다. 합산된 점수로 최종 한 명의 양소유 결정.
※ 질문의 예
- 아빠가 가장 좋아하는 걸 그룹은?
- 아빠의 신체 사이즈는?
<재미 포인트>
- 가족이 대답하는 답이 서로 일치 하는지를 지켜본다.
- 의뢰인 가족이 퀴즈를 풀면서 가족 간에 있었던 에피소드를 폭로하면서 재미를 준다.
- 방송 초반부터 두 출연자 간의 묘한 경쟁심을 유발한다.
<진행방식>
① MC는 의뢰인 및 가족 소개를 한다.
② 의뢰인과 가족들은 세트에 나란히 앉고, 퀴즈를 진행한다.
③ MC들이 내는 문제를 의뢰인 가족이 듣고 동시에 답을 대답한다.
④ 문제와 관련한 가족 간에 있었던 에피소드를 이야기 한다.
“팔선녀를 찾아라”
- MC 4인은 각각 2인씩 팀을 나누어 주인공을 도와줄 전문가 4인을 섭외한다.
- 어느 팀이 자신들의 주인공에게 어울리는 전문가를 더 잘 섭외해 올 것인가?
<재미 포인트>
- MC들이 두 팀으로 나누어서 전문가 섭외에 경쟁하는 모습 을 지켜보는 재미
- 섭외하는 과정에서 문득 같은 전문가를 찾아가 서로 뺏고 빼앗기는 모습을 보는 재미
<진행방식>
① MC 4인은 각각 2인씩 두 팀으로 나눈다. 의뢰인 가족의 집에 방문한다.
② MC들은 자신들이 직접 나서서 지인들을 활용하여 자신들의 주인공의 꿈을 실현시켜 줄 수 있는 전문가 4인을 섭외한다.
③ MC들과 전문가 4인은 팀 별로 주인공의 팔선녀가 되어서 주인공을 위한 희망 실현 프로젝트를 계획한다.
Ⅳ. 메인코너
“양소유의 자격“
- (예비 양소유(사연의 주인공) 1의 집 혹은 집근처) MC 2명이 예비 양소유 1을 찾아가 간단한 인터뷰를 함.
- (예비 양소유(사연의 주인공) 2의 집 혹은 집근처) 나머지 MC 2명이 예비 양소유 2를 찾아가 간단한 인터뷰를 함.
- 그리고 MC들은 사연의 주인공의 소원에 관한 간단한 미션을 제시한다.
- 미션은 소원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며 실패 시 양소유의 자격을 박탈한다.
<재미 포인트>
- 40-50대가 한 번쯤은 가져 봤을 법한 사연으로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세대공감할 수 있다.
- 사연의 주인공이 가지는 열정을 알 수 있고, 노력하는 모습에 은근한 감동을 느낄 수 있다.
- MC와 힘을 합침으로써 사람들이 알지 못했던 스타의 재미나고 유쾌한 모습을 알 수 있다.
<진행방식>
① 두 사람의 예비 양소유(사연의 주인공)에게 소원과 관련된 미션이 제시된다. 그 미션을 수행하기 위한 연습기간을 둔다.
※ 미션의 예
- 밴드가 꿈일 경우 - 일주일 안에 미션곡을 연주하라!!
- 야구선수(타자)가 꿈일 경우 - 배팅으로 음료수병을 맞춰라!!
- 레이서가 꿈일 경우 - 레이싱 게임에서 일정한 시간 내에 골인하여라!!
- 연예인이 꿈일 경우 - 연예인이 납득할 수 있는 장기를 선보여라!!
사연에 따라 다양한 에피소드가 연출될 수 있다.
② 미션을 해결하기 위해 MC와 사연의 주인공이 같이 힘을 합친다. 이 때 MC는 두 팀으로 나뉘어서 각각의 예비 양소유(사연의 주인공)를 도와준다.
은근히 두 MC팀 간에 경쟁심을 유발할 수 있다.
③ 미션을 수행한다.
④ 미션 수행 결과 발표 (별도세트)
- 별도 세트에서 발표 각각의 예비 양소유(사연의 주인공) 뒤에 구름 모양의 점수판(퀴즈 점수 포함)이 있음
- 미션 결과에 따라 점수가 매겨지며 점수가 높은 쪽이 승리함.
- 승리한 팀의 예비 양소유(사연의 주인공)만이 소원을 이룰 수 있음
엇갈리는 문명이 관전 포인트!!
“가장의 꿈”
- 전문가 4인과 MC 4인으로 구성된 팔선녀의 도움을 받아서 주인공은 꿈을 실현한다.
- 과연 주인공은 젊은 시절에 가졌던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인가?
<재미 포인트>
- 주인공 가장의 변신 전, 후 모습을 비교하는 재미.
- 오늘의 주인공이 젊은 시절에 이루지 못 했던 꿈을 이제야 이루는 과정이 시청자에게 감동을 준다.
<진행방식>
① MC 4인과 전문가 4인으로 구성된 팔선녀들이 오늘의 주인공만을 위한 희망실현 프로젝트를 공개한다.
② 본격적으로 주인공의 꿈 실현에 돌입한다.
③ 주인공이 변신하는 모습과 꿈을 실현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Ⅴ. 클로징
예>
- 소원을 성취한 양소유의 뒤풀이 자리를 따뜻한 영상으로 보여준다.
- 양소유의 웃는 모습 스틸 위로 어릴 적 졸업앨범 사진이나 어린 시절 사진들 흐르면서 장면전환. 흑백처리.
- 다시 일상으로 복귀하는 모습을 보여줌.
- 뒷모습을 보여주며 사연 모집에 대한 안내 자막이 나가면서 엔딩.
◈◈◈◈ 나오며
지금까지 <구운몽>의 현대화 방안을 게임과 예능프로그램 두 부분에 대해 살펴봤다. 컨텐츠 개발을 전문적으로 하고자 하는 단체에 비해서는 턱없이 짧은 시간이었지만 다양한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었다. 이는 분명 이 외에도 더 새롭고 창의적인 컨텐츠의 개발 가능성의 여지가 존재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처럼 우리의 고전은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하는 시기에 발맞춰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해줄 수 있는 원천이 될 수 있다. 물론, 본 기획안들의 실현가능성이 떨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모든 컨텐츠는 기본적으로 수익성을 배태하는 까닭에 그것을 확실히 보장해줄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더 근본적인 원인은 아직까지 우리 사회가 고전에 대한 '등한시'를 넘어 '무관심'하기 때문은 아닐까 싶다. 그렇다고 우리의 고전이 무관심의 영역이 되어서는 안 되는 부분이 아닌가. 고전이란 남아 있다는 자체로도 가치로운 것이 아닐까 싶다. 이 기획안이 비록 현대화 할 수 있는 컨텐츠로서의 실현가능성이 떨어질지라도, 적어도 우리 고전이 여전히 건재함을 환기할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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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1.15
  • 저작시기2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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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42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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