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대문학에 대한 고찰-신세대문학의 선구자 장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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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세대문학에 대한 고찰-신세대문학의 선구자 장정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세대문학의 양면
1) 신선함과 경박함 사이, 새로운 미학(美學)의 가능성

2. 신세대문학의 선구자 장정일
1) 장정일 장편소설 「보트 하우스」

Ⅲ. 결론

본문내용

는 안 된다. 그것은 작품으로의 성취가 취약하다는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성과 무의식, 주체, 소비의 일상화 등의 주제들을 문학적 개성으로 구현하려 했다는 점에서 분명히 전시대의 신세대문학론과는 다르다. 그러므로 그 문학론은 비판받는다 하여 퇴출될 문학론이 아니다.
신세대문학은 문화 산업의 비대화가 낳은 산물이자 허무하고 경박한 성격을 내포하고 있는 불온한 문학으로 여기던 당시의 비판 속에서도 실제와 허구, 고급과 대중, 진지와 유희, 신성과 범속 등과 같이 경계를 해체하며 문학적 개성을 보여주었고, 빈 수레가 요란하다는 비판과 신선함에 대한 호평을 받았다. 새로운 글쓰기가 유보 없이 환영될 수 있는 것이 아니듯 가림 없이 부인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김병익, 「문학성은 남아야 한다」, 경향신문, 1995
때문에 당대의 대립구조는 당연한 것이었다.
-참고문헌
최강민, 「비평 90년대 문학을 묻다」, 여름언덕, 2005
권성우, 「다시, 신세대문학이란 무엇인가」, 창작과 비평, 1995
한만수, 「신세대소설가들의 작품세계를 진단한다」, 경향신문, 1995
박혜경, 「시원의 삶을 꿈꾸는 우울한 방법적 귀환의 언어들」, 문학과사회, 1995
최강민, 「비평 90년대 문학을 묻다」, 여름언덕, 2005
김병익, 「새로운 글쓰기와 문학의 진정성」, 문학과지성사, 1997
정은령, 「돌아온 장정일」, 동아일보, 1999
문홍술, 「왜곡된 성, 순수한 성, 탈출구, 그리고 분열증세」, 작가세계, 1997
고미숙, 「90년대 문학 어떻게 볼 것인가」, 민음사, 1999
김병익, 문학성은 남아야 한다, 경향신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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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1.28
  • 저작시기201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4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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