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사회복지의 기초
I. 사회복지의 동기
1. 종교적 동기
2. 인도주의적 동기
3. 공리주의적 동기
4. 전문직업적 동기
II.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1. 인간의 존엄성
2. 인간의 자기결정권
3. 인간의 기회균등
4. 인간의 사회적 책임
III. 사회복지의 특성
1. 사회적 책임감과 주관성
2. 조직의 활동성
3. 이용자와의 직접적인 관계성
4. 인간의 복지우선성
IV. 사회복지의 속성
1. 가치
2. 지식
3. 실천기술
4. 계획적 변화
* 참고문헌
I. 사회복지의 동기
1. 종교적 동기
2. 인도주의적 동기
3. 공리주의적 동기
4. 전문직업적 동기
II.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1. 인간의 존엄성
2. 인간의 자기결정권
3. 인간의 기회균등
4. 인간의 사회적 책임
III. 사회복지의 특성
1. 사회적 책임감과 주관성
2. 조직의 활동성
3. 이용자와의 직접적인 관계성
4. 인간의 복지우선성
IV. 사회복지의 속성
1. 가치
2. 지식
3. 실천기술
4. 계획적 변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를 들면, 지나가는 거지에게 불쌍하다고 주는 자선행동은 걸인의 처지보다는 동정하는, 즉 주는 사람의 감정에 치우쳐 일관성 없는 임의행동에 지나지 않는다. 이런 행동이 항상성이나 일관성을 띤 안정된 것이 되기 위해서는 조직화되어 공식적인 사회단체를 형성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는 사회적으로 승인된 여러 시설 및 기관에 의거하는 정규적 전문적 조직적 활동이다.
(3) 이용자와의 직접적인 관계성
사회복지는 인간의 소비욕구에 직접 관계하는 것이어야 한다. 사회복지를 넓게 보면 자원개발, 도로정비, 식량의 생산이나 규제 등 국민의 생활과 관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확대해석하면 정책과 사회복지를 구분하기 어려우나, 구분하는 기준은 이용자와의 직접적인 관계성을 가지고 있을 때 사회복지라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윌렌스키(Wilensky)도 사회보험에 있어서의 실업보험 급여는 산업생산의 원활한 발전이란 경제적인 목적에 부합되긴 하지만, 보험금을 수령하는 그 개인에게 있어서는 그 수급에 의해 생활이 가능하게 되므로 개인의 복지와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측면으로 사회복지의 범주에 속한다.
(4) 인간의 복지우선성
사회복지는 무엇보다도 인간의 복지를 우선하며, 제일의 직접 목적으로 삼는다. 그러나 사회복지의 특성은 무엇보다도 인간의 번영과 인간의 복지가 첫째 목적이다. 마쉬(Marsh)는 사회복지는 다른 어떤 것을 위해서가 아니고 개인의 복지 유지와 향상 그 자체를 위하여 마련되는 것이다. 따라서 목적은 다른데 있고, 그것에 부수적인 결과로 발생되는 것은 사회복지라 할 수 없다.
톨스토이(Tolstoi)는 "인간의 노력은 그 자체가 바로 목적이고, 결코 수단은 아니다"라고 하였듯이, 사회복지도 그 자체가 바로 목적인 것이다. 즉 사회복지는 인간의 복지를 제일의 목적으로 하여 사람에게 보다 직접 작용하는 사회적 조직적 정책인 것이다.
IV. 사회복지의 속성
사회복지는 가치,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 실천기술, 계획적 변화에 기초를 두고 실천된다. 이러한 속성들은 사회복지사에게 중요하다.
(1) 가치
사회복지사는 사회계층, 인종, 피부색, 종교적 신념, 성 또는 연령에 관계없이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에 전념한다. 인간생활의 가치는 다른 모든 가치를 초월하며, 인간에 관한 최대의 관심사는 사회로부터 인간적이고 도움이 되는 반응을 얻는 것이며, 문제의 성격에 관계없이 문제를 가진 사람이 심판받거나, 비판의 대상이거나, 비하되지 않는다.
클라이언트는 자율성의 권리, 즉 그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과정을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 마찬가지로 집단과 지역사회 역시 이러한 기본적 권리를 가진다.
(2) 지식
사회복지는 실천에 관련된 경험적 지식과 마찬가지로 인간행동의 이론으로부터 나온다. 조사는 개인과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의 행동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사는 보다 효과적인 중계기술을 명백히 하는 방법이다. 사회복지전문가는 성격발달, 사회적 역기능, 인간의 발달과정, 집단역동성 등 인간에 관한 많은 지식을 함양하여야 한다.
(3) 실천기술
개인 집단 지역사회와의 직접적 실천에 관련된 기술에 익숙해야 한다. 조직의 계획 및 행정도 많은 복지실천가들을 위한 전문영역이다. 조사기술 역시 실천효과를 평가하는 데 본질적인 것이다.
(4) 계획적 변화
사회복지의 전문적 중재는 계획적인 변화과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 변화는 클라이언트(client)체계가 해결되지 않는 역기능적인 문제를 제시할 때 나타나게 된다. 계획적인 변화는 문제해결의 질서정연한 접근방법이고, 문제사정 역시 변화를 위한 클라이언트체계의 능력에 관한 지식에 기초를 두며, 그리고 중재에 초점을 둔다.
사회복지사는 이 과정에 있어서 변화매개인(change agent)으로서 기능을 수행한다. 체계적인 변화는 목적과 변화노력에서 나오는 예측할 수 있는 결과보다 미래지향적인 가능성에 초점을 두는 것이 특징이다.
*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3) 이용자와의 직접적인 관계성
사회복지는 인간의 소비욕구에 직접 관계하는 것이어야 한다. 사회복지를 넓게 보면 자원개발, 도로정비, 식량의 생산이나 규제 등 국민의 생활과 관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확대해석하면 정책과 사회복지를 구분하기 어려우나, 구분하는 기준은 이용자와의 직접적인 관계성을 가지고 있을 때 사회복지라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윌렌스키(Wilensky)도 사회보험에 있어서의 실업보험 급여는 산업생산의 원활한 발전이란 경제적인 목적에 부합되긴 하지만, 보험금을 수령하는 그 개인에게 있어서는 그 수급에 의해 생활이 가능하게 되므로 개인의 복지와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측면으로 사회복지의 범주에 속한다.
(4) 인간의 복지우선성
사회복지는 무엇보다도 인간의 복지를 우선하며, 제일의 직접 목적으로 삼는다. 그러나 사회복지의 특성은 무엇보다도 인간의 번영과 인간의 복지가 첫째 목적이다. 마쉬(Marsh)는 사회복지는 다른 어떤 것을 위해서가 아니고 개인의 복지 유지와 향상 그 자체를 위하여 마련되는 것이다. 따라서 목적은 다른데 있고, 그것에 부수적인 결과로 발생되는 것은 사회복지라 할 수 없다.
톨스토이(Tolstoi)는 "인간의 노력은 그 자체가 바로 목적이고, 결코 수단은 아니다"라고 하였듯이, 사회복지도 그 자체가 바로 목적인 것이다. 즉 사회복지는 인간의 복지를 제일의 목적으로 하여 사람에게 보다 직접 작용하는 사회적 조직적 정책인 것이다.
IV. 사회복지의 속성
사회복지는 가치,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 실천기술, 계획적 변화에 기초를 두고 실천된다. 이러한 속성들은 사회복지사에게 중요하다.
(1) 가치
사회복지사는 사회계층, 인종, 피부색, 종교적 신념, 성 또는 연령에 관계없이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에 전념한다. 인간생활의 가치는 다른 모든 가치를 초월하며, 인간에 관한 최대의 관심사는 사회로부터 인간적이고 도움이 되는 반응을 얻는 것이며, 문제의 성격에 관계없이 문제를 가진 사람이 심판받거나, 비판의 대상이거나, 비하되지 않는다.
클라이언트는 자율성의 권리, 즉 그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과정을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 마찬가지로 집단과 지역사회 역시 이러한 기본적 권리를 가진다.
(2) 지식
사회복지는 실천에 관련된 경험적 지식과 마찬가지로 인간행동의 이론으로부터 나온다. 조사는 개인과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의 행동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사는 보다 효과적인 중계기술을 명백히 하는 방법이다. 사회복지전문가는 성격발달, 사회적 역기능, 인간의 발달과정, 집단역동성 등 인간에 관한 많은 지식을 함양하여야 한다.
(3) 실천기술
개인 집단 지역사회와의 직접적 실천에 관련된 기술에 익숙해야 한다. 조직의 계획 및 행정도 많은 복지실천가들을 위한 전문영역이다. 조사기술 역시 실천효과를 평가하는 데 본질적인 것이다.
(4) 계획적 변화
사회복지의 전문적 중재는 계획적인 변화과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 변화는 클라이언트(client)체계가 해결되지 않는 역기능적인 문제를 제시할 때 나타나게 된다. 계획적인 변화는 문제해결의 질서정연한 접근방법이고, 문제사정 역시 변화를 위한 클라이언트체계의 능력에 관한 지식에 기초를 두며, 그리고 중재에 초점을 둔다.
사회복지사는 이 과정에 있어서 변화매개인(change agent)으로서 기능을 수행한다. 체계적인 변화는 목적과 변화노력에서 나오는 예측할 수 있는 결과보다 미래지향적인 가능성에 초점을 두는 것이 특징이다.
*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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