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웬펠드의 아동미술발달 단계 6단계를 설명하고 그 중 1단계를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단단계의 1단계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로웬펠드의 아동미술발달 단계 6단계를 설명하고 그 중 1단계를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단단계의 1단계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로웬펠드의 아동미술발달 단계 6단계
1) 난화기 (Scribble Stage:2-4세)
2) 전도식기 (The Preschematic Stage:4-7세)
3) 도식기(The Schematic Stage:7-9세)
4) 또래집단기(The Gang Age:9-11세)
5) 의사실기(The Pseudo-Naturalistic Stage:11-13세)
6) 결정기(사춘기:Adolescence Stage:13세-17세)

2.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단단계의 1단계와 비교
1) 로웬펠트의 난화기
2)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단단계

3.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적용하였다. 그리고 미술과 교육보다 어린이에게 관심을 가져 미술을 어린이 발달의 도구로 바라보았다.
둘째, 미술사조 중 표현주의와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로웬펠드 자신이 표현주의 화가였고, 표현주의의 주요 활동지였던 빈에서 활동하였으며,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영향을 받은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았던 것이다. 그가 표현유형을 시각형과 촉각형으로 나눈 것도 주로 시각에 의존하지 않고 내부의 정서와 감정을 중시하는 표현주의의 영향에 따른 것이며,
그런 촉각형에 대한 지도도 강조했던 것이다. 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정서와 감정의 표출구로서 미술을 활용하고 자기표현을 강조한 것도 이 두 화 파의 영향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빈 맹아학교에서 지도하면서 얻은 경험과 연구결과가 그 미술교육 사상의 바탕이 되었다. 그는 빈에서 15년 정도 맹아를 대상으로 지도하고 연구하여 시각형과 촉각형에 대한 이론을 확립하였고, 미술을 통해 어린이의 창의성과 전반적인 발달을 꾀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로웬펠드의 아동미술발달 단계 6단계를 설명하고, 그 중 1단계를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단단계의 1단계와 비교하여 설명해 보았다.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은 치젝이 자유로운 자기표현에 의한 미술교육의 실천을 주장한 이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보급된 미술교육의 한 조류이다. 이는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한 창의성의 육성에 의의를 두고 표현과정을 중시하고 있는데 창의성이란 말은 19세기말부터 미술교육에 등장하여 치젝이 자주 사용했으며 로웬펠드에 이르러 미술교육의 가장 중심 되는 개념으로 자리하였다.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의 가장 중요한 전제는 어린이의 자유로운 자기표현의 보장에 있었다. 어린이는 자신들에게 간섭이나 제재가 주어지지 않을 때 잠재되어 있는 자신의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으며, 교사나 부모의 역할은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자신과 환경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촉매자로 머물러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교사는 어린이의 자기표현을 간섭하지 않고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성장의 발달과정에 맞게 조력해주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Ⅳ. 참고문헌
김정희 외,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2003.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2004.
최지영,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08.
김보연, 로웬펠드가 우리나라 미술교육에 미친 영향,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8.05.18
  • 저작시기201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506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