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본성과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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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의 본성과 인간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의 기본가정2. 인간의 본성에 대한 전통적 관점 1) 성선설
2) 성악설
3) 성무성악설과 백지설
3. 동양의 인간관
1) 유교적 인간관
2) 불교적 인간관
3) 도교적 인간관
4.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2) 합리주의적 인간관
3) 크리스트교적 인간관
5. 우리나라 전통사상의 인간관

본문내용

인간관은 인간을 자연의 일부로 인식하고 인간도 본질적으로 유기적인 물질이고, 그 물질이 발전한 산물로써 인간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인간은 발전적 존재이므로 인간이 유일한 목적이며 세상 모든 것이 중심적으로 된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 인간은 물질이 발전한 마음을 가진 존재이다.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며 유기적 물질이라는 것이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자연주의적 관점은 근대 사상의 두 가지 주된 발전 방향인 합리주의적 인간관과 유물론적 인간관으로 발전하게 된다(네이버 지식 백과 : 통합논술 개념어 사전, 2007).
2) 합리주의적 인간관
다음으로, 합리주의적 인간관은 인간을 이성적 존재로 보고, 이성에 따를 때 인간은 가장 아름다운 인간이 된다고 보았다.
합리주의적 인간관에서는 인간은 이성에 의해 사고하고 행동하고 생활할 때 인간 본연의 모습이 나온다고 하였다. 즉 이성에 의한 삶만이 사람다운 사람이 된다고 보는 것이다. 우주와 세상 본질에는 일정한 법칙이 있고, 이러한 법칙을 알아낼 수 있는 능력이 이성인 것이다. 그래서 인간의 발전을 위해 이성은 자연을 정복하고 이용하는 존재로 부각된다. 이러한 이성이라는 도구를 가진 인간은 자연을 이용하고 개발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존재로 자리 잡았고, 이러한 관점은 정복주의적 자연관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성이라는 절대적 관점에 따르면 인간은 이성을 소유함으로써 누구나 본질적으로 동등하고, 개체로서 존중받고 보장받아야 된다고 보는데, 이러한 시각은 개인주의, 평등주의 사상으로 발전하게 된다(네이버 지식 백과 : 통합논술 개념어 사전, 2007).
3) 크리스트교적 인간관
마지막으로 크리스트교적 인간관에서는 인간을 신에 의해 창조된 존재로 자유 의지와 창조력, 도덕적 책임을 지니고 있는 존재로 보았다.
인간은 태어나면서 원죄를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운명은 하나님과의 관계에 의해 좌우된다고 보고, 또 하나님만이 인간을 원죄의 상태에서 구원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인간은 하나님의 의지에 의해 창조되었으므로, 인간을 신의 모사(摹寫)라고 표현하는데, 하나님의 그림자라고 이해하면 된다. 이로써 인간은 자유의지와 창조적 능력으로 문명을 발전시켜 왔다고 본다. 따라서 인간은 자연보다 본질적으로 우월하며, 자연을 정복하고 이용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네이버 지식 백과 : 통합논술 개념어 사전, 2007).
5. 우리나라 전통사상의 인간관
우리나라의 전통사상에 나타난 인간관을 크게 홍익인간, 불교, 성리학, 실학, 동학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홍익인간의 인간관에서는 인간존중사상과 타인을 이롭게 한다는 이타주의 사상에 근본을 두고 평등사상과 천지조화라는 묘합의 원리에 바탕을 두고 있다. 또 인간은 풍요로운 삶과 선량한 인심을 가진 존재로 인식하는 인도주의를 실천하여 화평한 사회를 추구하려고 한다. 이러한 홍익인간의 이념은 우리나라의 교육기본법 제2조에서 대한민국의 교육목표로 명시되고 있다.
다음으로 불교에서는 모든 인간은 평등하고 존귀한 존재로서 서로 화(和)를 통해조정해야 하는 존재로 보았다.
성리학에서는 인간의 본성은 선하나 헛된 욕망으로 악해질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부단한 수기(修己)와 수양으로 극복해야 한다고 하였다.
실학은 성리학의 인간관과 달리 인간을 평등하게 욕구를 충족시켜 가는 현실적 존재, 자율적 인격의 주체로 규정하였다. 실학에서는 백성들의 경제적 안정과 위민(爲民), 민본(民本)의 개혁을 주장하였다.
마지막으로 동학에서는 ‘사람이 곧 하늘이다.’라는 인내천(人乃天)을 주장하였다. 그러기 때문에 누구나 하나님과 하나가 될 수 있는 존재로 인식하였다. 동학에서는 인간 존중 사상과 평등사상을 통해 열린 마음의 자세를 가졌다.
[참고문헌]
1. 김길환(2000). 동양 윤리 사상. 일지사.
2. 이대성 외(1983). 교육학특강. 종각출판사.
2. 이형행 외(2010). 교육학개론. 공동체.
3. 임일남 외(2009). 교육학개론. 동문사.
4. 정창우 외(2016). 중학교 도덕2. 미래앤.
5. 중국철학연구회(1994). 논쟁으로 보는 중국 철학. 예문서원.
6. 네이버 지식 백과(통합논술 개념어 사전, 2007. 12. 15., 청서출판).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60415&cid=47331&categoryId=47331
[연습 문제]
인간은 이성에 의해 사고하고 행동하고 생활할 때 인간 본연의 모습이 나온다고 하였다. 즉 이성에 의한 삶만이 사람다운 사람이 된다고 보는 것이다. 우주와 세상 본질에는 일정한 법칙이 있고, 이러한 법칙을 알아낼 수 있는 능력이 이성인 것이다.
다음 글이 설명하고 있는 인간관을 쓰시오.-----------( 합리주의적 인간관 )
다음 글이 설명하고 있는 인간관을 쓰시오. 인간을 자연의 일부로 인식하고 인간도 본질적으로 유기적인 물질이고, 그 물질이 발전한 산물로써 인간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인간은 발전적 존재이므로 인간이 유일한 목적이며 세상 모든 것이 중심적으로 된다고 한다.
-----------( 자연주의적 인간관 )
다음 글이 설명하고 있는 인간관을 쓰시오. 선악은 인간의 본성이 아니라 인간 자신의 선택과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 대표적인 사상가는 고자(告子)이다. 그는 식욕과 성욕이 인간 본성의 전부이며, 본성에는 선한 것도, 선하지 않은 것도 없다고 주장하였다.
-----------( 성무성악설 )
다음 글이 설명하고 있는 인간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쓰시오. 인의예지(仁義禮智)의 정신을 잘 실현하는 사람으로, 어질고 올바르며, 예의바르고 지혜로운 덕을 갖춘 사람을 말한다. 이처럼 군자는 옳고 그름을 판별하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도덕적 의무를 따르고 실천하는 사람이다.
-----------( 군자 )
다음 글이 설명하고 있는 인간관을 쓰시오. 인간은 인위적인 부자연스러움에 의해 본래의 모습을 발휘할 수 없는 존재라고 하였으며, 이상적 인간상을 지인(至人), 신인(神人), 천인(天人)으로 보았다. 무위(無爲)의 자연스런운 삶을 중시하는 자연적 인간관이다.
-----------( 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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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8.02
  • 저작시기201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97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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