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4공통)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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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4공통)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1. 서론
1-2. 도덕성 발달이론
1-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4. 도덕성 발달 6단계의 구조
1-5.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6. 참고자료

2-1. 서론
2-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
2-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4. 참고자료

본문내용

성향을 가진 인간으로 발달해 간다고 보았다. 그의 심리적, 사회적 발달이론을 각 발달단계에서의 자아의 발달이 원활하게 전개되느냐가 핵심으로 각 발달단계는 인간 누구에게나 필수적인 과정이라 하는 것이다.
에릭슨의 이론에서 인간은 환경 속에서 발달하기 때문에 환경을 배제하고는 참다운 인간의 성격발달을 설명할 수 없다는 지적은 상당히 설득력있는 것으로 느껴졌다. 그러나 에릭슨의 견해들 중에서 동의할 수 없는 부분은 다음과 같고 교육적 시사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정신분석학적 틀에서 발전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은 자아심리학,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적 변화, 사회적 역사적 요인을 배경으로 인간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에릭슨은 자아를 자율적인 성격의 조정자로 보았으며 발달단계에 인간의 전 생애가 포함되도록 하였다. 또한 문화가 성격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하였는데 이는 인간행동발달을 연구하는 학도에게 오늘날 인류가 직면한 중요한 심리학적 문제를 침신하고 진일보하여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에릭슨은 발달단계이론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정확한 관찰력과 현명한 해석, 아름답고 유려한 문장, 인간적인 모든 것에 대 한 깊은 애정을 가지고 노력한 흔적에 대해 존경을 받는다.
그러나 인간에 대한 과도한 낙관적 견해 때문에 많은 비평을 받았다. 프로이드의 이드 무의식적 비합리적인 것 대신에 자아 의식적 합리적인 것을 강화함으로서 프로이드 이론을 완화시킨 것이라는 비난을 받아왔다. 성장발달의 여러 측면들을 프로이드의 성욕발달단계에 무리하게 연결시키려고 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엄밀한 과학적 연구라기보다는 다분히 사변적이라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에릭슨은 인간을 합리적인 존재 그리고 더 나아가 창조적인 존재로써 보게 됨으로 인간의 행동자체가 의식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기화가 된다고 본다. 에릭슨은 이러한 자아가 개인이 직면하는 갈등이나 문제에 대해서 합리적 해결책을 탐색하여 현실을 검증하고 창조적으로써 문제 해결을 하며, 실패의 경우 새로운 대안을 모색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인간은 내적 통합성, 좋은 판단력 그리고 성공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합리적, 이성적, 창조적 존재로써 규정을 한다. 인간의 행동은 생물학적 성숙에 의해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개인의 심리적 요인, 사회문화적 영향이 상호작용을 하면서 결정이 된다고 보며, 그 중에서도 사회적인 힘을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또한 에릭슨은 인간을 가변성을 지닌 존재로 보고 있으며, 각 개인은 끊임없이 새로운 발달과업과 투쟁하고 인생의 전환점에 직면하여 새롭고 더 나은 자아를 획득하려고 하고, 그 가운데 변화와 성장을 하는 존재로써 본다. 즉, 인간의 발달은 끝이 없으며, 전체 생활주기를 통하여 지속적 발달을 한다고 본다. 그는 정신분석학 사고의 주류라고 하지만 인간의 행동과 기능의 기초로 원초아가 아닌 자아를 강조하였고 가족 상황 속에서 개인과 그 부모와의 관계 뿐 아니라 가족이 위치한 역사적, 문화적 상황 속의 사회적 관계에 관심을 가졌으며 생의 심리적 위험을 극복할 수 있는 인간 능력에 관심을 가졌다. 모든 개인적 사회적 위기가 성장을 이끄는 요소를 제공하였다는 측면에서 근본적으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과 구별된다.
에릭슨의 성격발달에 대한 접근방법은 사회복지 철학과 가치와 일치되며 사회제도가 어떻게 인간발달을 촉진하는지에 대한 사회복지계의 관심에 도움을 주었다.
에릭슨은 자아발달의 8단계를 제시하여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점진적인 자아발달이 있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어느 정도의 발달단계까지는 일면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인간의 성격발달이 위기를 극복한다고 해서 정해진 단계로 이동하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각각의 단계가 중첩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으며 다음 단계의 과정으로 넘어갔지만 전 단계의 과정이 소멸할 수도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개인의 능력에 따라서는 자아발달의 8단계를 순서적으로 밟지 않을 수 있으며 특수한 상황에서는 정상적인 사람에 비하여 그 시기를 앞당길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에릭슨은 ego가 인간의 중심에너지라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에릭슨의 견해에 의하면 ego는 이성적 현실적 판단을 함으로 인간의 대부분은 이성을 지니고 있으며 따라서 좋은 성격의 소유자로 발달되어야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본인이 경험한 바에 의하면 일정한 수준의 교육을 받은 자는 이성적 판단능력이 향상될 것이고 따라서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좋은 성격을 보유해야 할 것이다.
현실을 돌이켜 보건데 고등교육을 받고 상당한 지위에 있는 자들은 거만한 성격의 소유자들이 많으며 부정부패를 일삼고 권위주의 의식에 사로잡혀 국민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 합리적 이성을 지닌 인간으로 보기 어려울 지경이다. 현재의 정치상황을 살펴보면 야당과 여당은 항상 적대 관계이며 서로에게 한 치의 양보도 하지 않으려 한다.
그들의 머리 속에는 국민이 주인이라는 생각은 전혀 없는 것이다. 태초이래로 인간은 항상 선을 추구하려고 노력해왔다. 그러한 상황은 지금도 전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인은 인간의 성격발달에 ego가 중심이 아니라 중요 부분은 선천적인 요인에 의해서 결정되고 나머지 부분은 ego가 담당하는 소극적 요소로 보는 것이 더욱 설득력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2-4. 참고 자료
김명희, 김영자, 김향자, 신화식, 윤옥균, 윤옥인, 이현옥, 정태희, 황윤한.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 서울: 학지사, 2009.
이영석 편역(2008). 『유아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김지명, "에릭슨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기상담에 관한 연구", 석사, 장로회 신학대, 2006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6
김진규,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에 따른 성격형성에 관한 고찰", 장안논총 24, 화성: 장안대학교, 2004
최윤미, 박희경, 손영숙 외 다수. 현대 청년 심리학. 학문사, 2009
정명환,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목원대학교 신학연구소 신학과 현장, 2009
정민승 외(2009) 생애발달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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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9.01
  • 저작시기20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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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61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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