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기쁨을 표현한 구절로 보는 편이 일반적이다. 물론 후렴구의 표현과 시적 화자 자신의 정서적 대조를 통해 슬픔의 효과를 극에 달하게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그보다는 전자의 시각이 더 설득력 있게 느껴진다. 이와 같이 가시리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졌고 앞선 내용들을 통해 이 작품에 대해 보다 깊고 다양하게 알 수 있었다.
가시리의 화자와 진달래꽃의 화자를 생각해본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는 그의 뜻을 따른다는 그 마음. 더 나아가 꽃을 따다가 가시는 그 걸음마다 놓겠다는 그 의지는 가시리가 차마 하지 못한 본심을 적극 드러내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된다. 가시리의 뒷이야기를 상상해본다. 화자를 생각해선 떠나간 임이 돌아와 다시 사랑하게 하고 싶지만, 이 작품을 위해서는 비극의 결말이 더 나을 것 같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한(恨)의 정서가 드러나는 것일 테다. 잡고 싶지만 잡을 수 없는, 그렇지만 돌아오기를 바라는 그 마음은 애석하지만 참 아름답다. 사랑하는 이를 위한 자기 희생과 감정의 절제, 그리고 그것을 통해 기약하는 제외. 이렇게까지 사랑하는데 그 마음을 모르고 그 누가 떠나갈까. 지금 이 순간, 지독한 사랑도 지독한 이별도 해보고 싶다.
가시리의 화자와 진달래꽃의 화자를 생각해본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는 그의 뜻을 따른다는 그 마음. 더 나아가 꽃을 따다가 가시는 그 걸음마다 놓겠다는 그 의지는 가시리가 차마 하지 못한 본심을 적극 드러내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된다. 가시리의 뒷이야기를 상상해본다. 화자를 생각해선 떠나간 임이 돌아와 다시 사랑하게 하고 싶지만, 이 작품을 위해서는 비극의 결말이 더 나을 것 같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한(恨)의 정서가 드러나는 것일 테다. 잡고 싶지만 잡을 수 없는, 그렇지만 돌아오기를 바라는 그 마음은 애석하지만 참 아름답다. 사랑하는 이를 위한 자기 희생과 감정의 절제, 그리고 그것을 통해 기약하는 제외. 이렇게까지 사랑하는데 그 마음을 모르고 그 누가 떠나갈까. 지금 이 순간, 지독한 사랑도 지독한 이별도 해보고 싶다.
키워드
추천자료
- 고려속요-만전춘별사
- 처용가(고려가요, 고려속요)의 성격, 처용가(고려가요, 고려속요)의 형성과정과 처용가(고려...
-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정과정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쌍화점 작품분석,...
- [가시리][고려가요]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의 원문, 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의 특성, ...
- [고려가요][고려속요][동동][가시리]고려가요(고려속요)의 어휘, 고려가요(고려속요)의 형식,...
-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
- [작품분석, 가시리]고려가요(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 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 작품분석,...
- [고려속요 동동, 고려가요]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전문,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 ‘청산별곡(靑山別曲)’ 연구 및 교육적 접근 방법 (고려속요의 갈래상 특징과 수용사적 특징과...
- 고려속요(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속요(고려가요)의 성격, 고려속요(고려가요)의 이해, 고려속...
소개글